$\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읽기 중재가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의미관계 확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의 언어발달에 기초를 확립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많은 연구들에서는 이야기책을 이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야기책 읽기 중재는 읽기 장애 아동을 위한 읽기와 쓰기뿐 아니라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중재로서 연구되어 왔다(Bellon & Ogletree, 2000, Hoggan, & Strong, 1994, Owens & Robinson, 1997) 연구자들은 자연적 중재 맥락으로서의 이야기책 읽기의 사용을 점차적으로 옹호하고 있지만, 연구와 실재 모두에서 목표로 하는 언어의 형태와 기능을 습득하는데 제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연적 중재 접근으로서 이야기책 읽기를 사용 할 때, 상호작용적 주고-받기를 유지하면서 아동이 더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캐폴딩(scaffolding)전략이나 확장(expansion), 확대(extention)와 같은 자연스러운 촉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Bradshow, Hoffman, & Norris, 1998), 이것이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읽기 중재라 할 수 있다. 언어발달지체아동은 의미론적 측면에서 또래아동들에 비하여 느리게 발달되거나 제한되어있다.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읽기 중재는 이야기 안에서 의미 관계에 대한 아동의 이해를 증가시키고, 더 복잡한 구문-의미 관계에 사용되는 규칙들을 쉽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발달치체아동의 언어능력에 대하여 잠재성과 효과성이 뛰어난 방법으로 보고되는 이야기 책읽기 중재에 연구와 실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적 요소들을 첨가한 기능적 읽기 중재를 실시하여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제한된 의미론적 언어능력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읽기 중재가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의미관계확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생활연령이 만 3세에서 6세 사이인 언어발달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4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재 및 일반화 효과를 평가하였다.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주 3회에 걸쳐서 중재를 실시하고, 일반화는 기초선과 중재의 시기에 간헐적으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ntervention studios have demonstrated that story book leading as a mean of providing language Intervention to young children can result In preschool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functional reading Intervention using storybook ...

주제어

#이야기책  #읽기 중재  #언어발달지체아동  #의미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 113p.
키워드 이야기책, 읽기 중재, 언어발달지체아동, 의미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28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