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언, 즉 동사와 형용사는 주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문장의 성분을 뜻하며, 구문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른 품사에 비해 지각적 현저성이 떨어지고, 성인이 아동에게 하는 말에서의 사용빈도가 낮으며, 복잡한 구문론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산출의 형태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습득과 발달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언어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용언을 산출한다는 것은 특별한 도전일 것이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언어적 지식이 부족하고 어휘의 이해에 비해 산출에 더 큰 결함을 갖고 있어, 습득과 발달이 다른 품사에 비해 어렵고 구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용언의 학습과 사용에 큰 어려움을 갖게되는 것이다. 또한 낱말의 의미를 고정적으로 사용하거나 비유적 언어의 사용, 어미와 접사의 정확한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외국의 선행 연구들이 일반동사(lexical verb), 기능적 동사(grammatical verb), 상태동사, 동작동사, 다목적동사 등 그 유형을 달리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대한 다수의 연구물들을 제시한 것에 반해, 국내에서 행해진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산출하기에서 나타난 용언의 산출 빈도와,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의 오류율을 분석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결과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집단의 아동들이 (1) 총 용언수와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2) 다른 용언 수, (3) 용언 사용 오류율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 연구의 대상은 구문산출능력으로 일치시킨 다운증후군 아동 15명과 일반 아동 15명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이야기 산출과제를 이용하여 아동들의 이야기 발화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이야기 발화자료를 녹음하였다. 전사한 이야기 발화자료는 낱말로 구분하고, 그 중에서 용언수를 구하였으며,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 오류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에 대해 두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
용언, 즉 동사와 형용사는 주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문장의 성분을 뜻하며, 구문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른 품사에 비해 지각적 현저성이 떨어지고, 성인이 아동에게 하는 말에서의 사용빈도가 낮으며, 복잡한 구문론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산출의 형태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습득과 발달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언어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용언을 산출한다는 것은 특별한 도전일 것이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언어적 지식이 부족하고 어휘의 이해에 비해 산출에 더 큰 결함을 갖고 있어, 습득과 발달이 다른 품사에 비해 어렵고 구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용언의 학습과 사용에 큰 어려움을 갖게되는 것이다. 또한 낱말의 의미를 고정적으로 사용하거나 비유적 언어의 사용, 어미와 접사의 정확한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외국의 선행 연구들이 일반동사(lexical verb), 기능적 동사(grammatical verb), 상태동사, 동작동사, 다목적동사 등 그 유형을 달리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대한 다수의 연구물들을 제시한 것에 반해, 국내에서 행해진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산출하기에서 나타난 용언의 산출 빈도와,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의 오류율을 분석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결과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집단의 아동들이 (1) 총 용언수와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2) 다른 용언 수, (3) 용언 사용 오류율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 연구의 대상은 구문산출능력으로 일치시킨 다운증후군 아동 15명과 일반 아동 15명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이야기 산출과제를 이용하여 아동들의 이야기 발화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이야기 발화자료를 녹음하였다. 전사한 이야기 발화자료는 낱말로 구분하고, 그 중에서 용언수를 구하였으며,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 오류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에 대해 두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과 Mann-Whitney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운증후군 아동은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보다 총 용언 수, 발화 당 평균 용언 수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일반 아동의 경우 다운증후군 아동에 비해 더 많은 보조 용언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용언산출 빈도에서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둘째, 다른 용언 수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다운증후군 아동이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만큼 다양한 용언을 산출하였음을 의미하며, 의미론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낫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셋째, 용언 사용 오류율을 비교한 결과, 다운증후군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높은 오류율을 나타냈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적절한 용언을 사용하기 보다는 '하다'로 대치하는 경우가 빈번하였고, 일반 아동의 경우 '으' 첨가가 빈번하였으나 일반 아동의 경우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오류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운증후군 아동이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에 비해 용언 산출에 결함이 있으나, 구문론적·형태론적 측면에 비해 의미론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강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입각하여 본 연구 결과는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추후 다운증후군 아동의 어휘지도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용언, 즉 동사와 형용사는 주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문장의 성분을 뜻하며, 구문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다른 품사에 비해 지각적 현저성이 떨어지고, 성인이 아동에게 하는 말에서의 사용빈도가 낮으며, 복잡한 구문론적 지식을 필요로 하고, 산출의 형태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습득과 발달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언어장애 아동에게 있어서 용언을 산출한다는 것은 특별한 도전일 것이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언어적 지식이 부족하고 어휘의 이해에 비해 산출에 더 큰 결함을 갖고 있어, 습득과 발달이 다른 품사에 비해 어렵고 구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용언의 학습과 사용에 큰 어려움을 갖게되는 것이다. 또한 낱말의 의미를 고정적으로 사용하거나 비유적 언어의 사용, 어미와 접사의 정확한 사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외국의 선행 연구들이 일반동사(lexical verb), 기능적 동사(grammatical verb), 상태동사, 동작동사, 다목적동사 등 그 유형을 달리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대한 다수의 연구물들을 제시한 것에 반해, 국내에서 행해진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산출하기에서 나타난 용언의 산출 빈도와,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의 오류율을 분석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관한 결과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집단의 아동들이 (1) 총 용언수와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2) 다른 용언 수, (3) 용언 사용 오류율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 연구의 대상은 구문산출능력으로 일치시킨 다운증후군 아동 15명과 일반 아동 15명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이야기 산출과제를 이용하여 아동들의 이야기 발화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이야기 발화자료를 녹음하였다. 전사한 이야기 발화자료는 낱말로 구분하고, 그 중에서 용언수를 구하였으며, 발화 당 평균 용언 수, 다른 용언 수, 용언 사용 오류율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인들에 대해 두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과 Mann-Whitney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운증후군 아동은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보다 총 용언 수, 발화 당 평균 용언 수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일반 아동의 경우 다운증후군 아동에 비해 더 많은 보조 용언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용언산출 빈도에서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둘째, 다른 용언 수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다운증후군 아동이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만큼 다양한 용언을 산출하였음을 의미하며, 의미론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낫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셋째, 용언 사용 오류율을 비교한 결과, 다운증후군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높은 오류율을 나타냈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적절한 용언을 사용하기 보다는 '하다'로 대치하는 경우가 빈번하였고, 일반 아동의 경우 '으' 첨가가 빈번하였으나 일반 아동의 경우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오류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운증후군 아동이 구문산출능력이 동일한 일반 아동에 비해 용언 산출에 결함이 있으나, 구문론적·형태론적 측면에 비해 의미론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강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입각하여 본 연구 결과는 다운증후군 아동의 용언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추후 다운증후군 아동의 어휘지도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compare the lexical diversity between 15 Down syndrome and 15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mateched for MLU. The participants were asked to describe the stimulus pictures from wordless picture books. Their narrative utterances of 100 sentences were collected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compare the lexical diversity between 15 Down syndrome and 15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mateched for MLU. The participants were asked to describe the stimulus pictures from wordless picture books. Their narrative utterances of 100 sentences were collected from each child and compared several measures of verbs and adjectives between two groups. These measures included the number of total verbs and adjectives, the mean number of verbs and adjectives per utterance, and the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as well as the error ratio of the use of verbs and adjectives. The results were analyzed by t-test and Mann-Whitney test. The results of th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fewer number of total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2)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fewer a mean number of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3) Children with Down syndrome did not produce significantly fewer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4)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higher error ratio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The finding from the present study suggests that individuals with Down syndrome have difficulty in using verbs and adjectives compared to children who are matched for MLU. And, despite being similar in syntactic development, no significant group differences were found on measures of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This provides support of an asynchrony between semantic and syntactic development that appears to hold for a specific class of words in children with Down syndrom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compare the lexical diversity between 15 Down syndrome and 15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mateched for MLU. The participants were asked to describe the stimulus pictures from wordless picture books. Their narrative utterances of 100 sentences were collected from each child and compared several measures of verbs and adjectives between two groups. These measures included the number of total verbs and adjectives, the mean number of verbs and adjectives per utterance, and the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as well as the error ratio of the use of verbs and adjectives. The results were analyzed by t-test and Mann-Whitney test. The results of th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fewer number of total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2)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fewer a mean number of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3) Children with Down syndrome did not produce significantly fewer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4) Children with Down syndrome produced significantly higher error ratio than their normally developing counterparts. The finding from the present study suggests that individuals with Down syndrome have difficulty in using verbs and adjectives compared to children who are matched for MLU. And, despite being similar in syntactic development, no significant group differences were found on measures of number of different verbs and adjectives. This provides support of an asynchrony between semantic and syntactic development that appears to hold for a specific class of words in children with Down syndr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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