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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 학생의 음운인식 능력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of Students with Down Syndrome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5 no.3, 2008년, pp.79 - 94  

황보명 (대불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of students with Down Syndrome(D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TD). TD and DS were equal the reading abilities(reading recognition). The subject were 10 DS and 10 TD, and were examined by test of phonological awarenes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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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음운인식 훈련 방법 모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읽기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유형 중 임상 현장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다운증후군 학생들의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고, 이들의 음운인식 능력이 읽기 수준이 동일한(문자와 낱말의 재인검사에서 동일한 점수를 획득한) 일반 아동들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운증후군 학생들과 일반 아동들이 음운인식 능력 측정 과제 간에 어떠한 상관을 보이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유형 중 임상 현장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다운증후군 학생들의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고, 이들의 음운인식 능력이 읽기 수준이 동일한(문자와 낱말의 재인검사에서 동일한 점수를 획득한) 일반 아동들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운증후군 학생들과 일반 아동들이 음운인식 능력 측정 과제 간에 어떠한 상관을 보이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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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승복이 말한 음운인식이란? 음운인식(phonological awareness)은 단어가 별도의 소리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깨닫는 것(이승복 역, 2001)으로, Wagner & Torgesen(1987)은 자신의 말에서 단어의 소리 구조를 감지하고 인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차숙(1999)은 단어를 이루는 낱자의 소리들을 식별할 수 있고, 또 그런 소리들이 결합되어 낱말이 된다는 사실을 알며, 말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들을 합치고, 분절하고, 빼고, 삽입하고, 대체할 줄 아는 것이라고 하였다.
보편적으로 음운인식의 발달 수준은 어떻게 나뉘나? 또한 이차숙(1999)은 단어를 이루는 낱자의 소리들을 식별할 수 있고, 또 그런 소리들이 결합되어 낱말이 된다는 사실을 알며, 말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들을 합치고, 분절하고, 빼고, 삽입하고, 대체할 줄 아는 것이라고 하였다. 음운인식의 발달 수준은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① 문장 내 단어 인식, ② 음절 인식, ③ 초성-라임 인식(onset-rime) 혹은 음절체-종성 인식(body-coda), ④ 음소 인식으로 나눌 수 있다(Cassady & Smith, 2004; Torgesen, 1999). Adams(1990)와 Yopp(1988)은 음소인식을 난이도에 따라 더 구체화 하였는데, 음소 변별, 합성, 분절이 음소 탈락과 대치 보다 더 먼저 발달한다고 하였다.
다운증후군 학생들의 읽기 특성은? 다운증후군의 지능지수는 대다수 30에서 60 사이에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데(Batshaw, 1997; Jung, 1989), 이들이 독립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읽기 능력은 습득해야 할 기본 능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들의 읽기 특성을 살펴보면, 익숙하지 않은 단어일 경우 전체 외형이나 시작이 같은 다른 친숙한 단어로 대치하여 읽는 경향을 보이며, 단어 모양이나 첫 글자에 의존하여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이경옥,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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