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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칼 유도분사에 의한 예혼합기의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정묵 (동아대학교 기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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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와 연비 향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측면에서의 그 대표적인 기술이 희박연소방법이 있다. 그러나, 가솔린 기관에서 예혼합기의 희박연소는 실화의 우려와 함께 매우 느린 연소 속도로 인하여 사이클 변동이 크고, 출력이 낮으며 미연탄화수소가 다량으로 배출되는 등의 단점들을 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서 주실 상부에 다수의 연락공을 지닌 소형의 부실을 설치하고 부실에서 연소에 의해 생성된 라디칼을 유도 분출시켜 주실 내 희박예혼합기의 연소 성능을 개선시키는 기술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기술을 실엔진에서 구현하기에 앞서 필요한 기초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엔진 연소실을 모델링화한 정적연소기를 제작하고 일련의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1) 전체연소실 체적의 1% 내외인 소형 부실을 이용하여 희박혼합기의 급속 연소를 구현할 수 있었다. 2) 혼합기의 당량비 0.8에서 라디칼 유도분사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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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to obtain fundamental data about radical controlled and induced injection effects on the combustion of pre-mixture using a constant volume combustor in advance of the development of a new sub-chamber attached lean burn engine, comparing conventional spark plug m...

주제어

#라디칼 유도분사 예혼합기 연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묵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56장
키워드 라디칼 유도분사 예혼합기 연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39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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