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표현주의의 회화에 관한 연구 : 다리파(Die Bruke)를 중심으로(Centering on Die Bru"ke)
A Study on German Expressionistic Painting 원문보기


김경남 (全州大學校 美述學科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 내부의 감정 표현을 나타내는 예술은 넓은 의미에서 표현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표현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예술은 동서고금을 통해서 수 없이 존재 해왔고 또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존재 할 것이다. 일찍이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 헬레니즘 미술에서의 인간 표현, 중세 고딕, 매너리즘(타성), 낭만주의 미술 등에서의 극심한 감정 표현이나 형태 변형은 표현성이 강한 미술들의 예라 하겠다. 또한 흑인이나 인디언, 멕시코의 아즈텍(Aztec)족의 조각은 표현주의에 속하는 강한 표현성의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표현주의 미술사 사전의 저자인 뮐러(Joseph-Emil Mu"ller)는 표현주의가 특히 현대에서 두드러진 미술 현상이기는 하나 이미 원시시대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된다고 하였고, 미술사가 레이마리(Jean Leymarie)는 표현주의가 한 특정한 예술 경향이 아니라 사회적 위기나 정신적 불안정 상태가 고조되었을 때 나타나는 생활 감정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해서 독일을 중심으로 하여 유럽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인데 하나의 유파라기보다는 독일의 젊은 화가들이 처한 시대적인, 그리고 정신적인 가치관이 반영된 예술운동이다. 대상의 객관적 표현을 배격하고 개인의 자아와 정신의 주관적 표현, 즉 내면 세계의 표출이라는 형태를 이루며 나타난 예술 운동으로 북유럽의 게르만 민족에 있어서는 더욱 더 체질화되어 20세기 독일 미술을 대표하게 된다. 자연의 외부적 묘사를 떠나 반 자연주의적 특성을 띠는 표현주의 미술은 아카데미즘,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작가의 내면에 무게를 둔 예술이다. 당시 독일은 빌헤름 시대의 제도적 장치의 숨막힐 듯한 허세, 시민계급의 안일성과 위선, 군사 엘리트 집단의 방만함 등으로 혼란 속에 있었다. 일부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은 도시화와 물질주의로 인한 부작용을 비 독일 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독일인의 삶의 본질을 정신적인 혁명을 통해 되찾아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탄생한 독일 표현주의는 문명의 쇠락에 대한 두려움이자 재생에 대한 희망이었다. 표현주의는 독일인들이 처음으로 창안한 것이 아니었으나 표현주의에 대한 결정적인 발전을 이루어 냈으며, 형식보다는 내용에 더욱 치중하면서 인간이 중심이 되는 사회비판적인 요소가 작품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19세기말부터 반 고흐, 고갱의 상징주의에서 이미 시사를 보였고, 가면을 통해 인간 내면을 진실하게 표현한 앙소르와 삶과 죽음을 주요 테마로 삼았던 뭉크와 쉴레, 코코슈카 등이 표현주의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독일 표현주의는 크게 두 개의 운동으로 분류된다. 하나는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를 중심으로 하여 에릭 헥켈, 칼 슈미츠-로들로프, 프릿츠 브레일에 의하여 결성되어 막스 페히슈타인과 에밀 놀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that shows the expression of human's inner emotions may be regarded as a part of Expression in a broad sense. Art containing the sense of expression has existed till now and will exist for all ages and countries. We can find the examples of the arts with forms of intense expression in the wall p...

주제어

#표현주의 회화 다리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남
학위수여기관 全州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美述學科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 93 p.
키워드 표현주의 회화 다리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40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