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자화상 지도방안 원문보기


이경희 (국민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런 변화는 미술과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물질문명이 발달하면 할수록 정신은 황폐해지고 자아정체성의 혼미라는 문제를 낳게 했다. 자아정체성의 문제는 발달단계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기의 경우 더욱 심각하다. 미술과 교육목표는 지(知)·정(情)·의(意)가 통합된 조화로운 인간 형성에 두고 있다. 조화로운 인간 형성을 위한 전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아실현에 있다. 따라서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학생들의 성장에 계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하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의문은 청소년기에 직면한 중요한 의문 중 하나이다. 자아정체성의 정도는 주체가 그가 포함되어 있는 주변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자신의 현재의 위치를 얼마나 잘 이해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청소년 자신에 직접 관련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자아를 계속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odern societies become diversified and complicated, demand for the education role is getting increasingly larger, which is also true of fine art field and its education.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material civilization, the mentality is to be devastated and the problem of confused self-...

주제어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 자화상 지도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희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62 p.
키워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 자화상 지도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482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