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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개념에 대한 의사 개념적 행동과 사고과정 : Vinner, S.의 연구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A) pseudo conceptual behavior and thought process that appears in the concept of common fraction : A Case Study focused on Vinner's study 원문보기


박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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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수학 교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개념적인 이해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고력 증진, 문제 해결력 신장이라는 궁극적인 목적까지 이루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교사들은 학생들이 주어진 개념이나 정리,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내면에서 일어나는 사고과정의 결과인 행동을 올바르게 파악함으로서 수학 교육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의 목적은 수학교육의 목표인 학생들의 행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함에 있다. 교사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학생들의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이 정답이면 학생들의 사고과정도 교사가 기대하는 올바른 이해인 참지식(true knowlege)에 의해서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그러한 행동은 교사로부터 인정(credit)을 받기 원하는 학생들의 의사 지식(pseudo knowlege)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Vinner(1997)는 말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사고과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사 개념적 행동과 사고과정(pseudo conceptual behavior & thought process)의 원인과 특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분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의사(pseudo) 개념적 행동은 어떤 유형인가? 2. 분수 개념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pseudo) 개념적 행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Vinner(1997)의 의사 개념적인 행동과 사고과정(pseudo conceptual behavior & thought process)에 대한 연구와 분수 개념과 학생들이 분수개념을 어려워하는 이유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면담과제를 만들 수 있었다. 면담 과제는 Bezuk, N. S., & Bieck, M.(1993)와 Lefebre, P.(1986)의 연구를 중심으로 분수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분수의 의미와 분수의 동치와 크기 비교, 그리고 분수의 양에 대한 이해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기초 연구를 토대로 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분수개념에 대한 사고과정의 결과인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의사 개념적 행동의 원인과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correctly understanding students' behavior, ultimate goals of math education. Teachers can judge students' thought process right by true knowledge teachers if their behavior looks right. However, according to Vinner, that kind of behavior can appear by pseudo knowle...

주제어

#분수개념  #의사 개념적 행동  #Vinn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 150p.
키워드 분수개념, 의사 개념적 행동, Vinn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8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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