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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개선
Prospective Teachers' Perception on the Teaching Sequenc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and Decimal Number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1, 2019년, pp.1 - 17  

조진석 (부산교육대학교) ,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  이동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은 자신들의 학교수학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를 배치하는 활동을 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제시된 순서와 일치한 경우는 없었지만 이러한 활동은 예비교사의 인식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인식과 교육과정의 차이 그리고 서로 간의 인식이 다름을 확인하면서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즉, 예비교사들은 분수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에 내재된 수학적 관계를 알 수 있었고, 연산 지도에서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생각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알 수 있었으며,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생산적 실패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spective teachers were involved in arranging the teaching sequenc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and decimal numbers based on their experience and knowledge of school mathematics. As a result, these activities provided an opportunity to demonstrate the prospective t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K의 정의는 무엇인가? KCC는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횡적, 종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뜻하며, Shulman(1986)의 CK와 유사하다. HCK는 현재 가르치고 있는 내용과 관계된 여러 가지 수학적 내용에 대한 지식을 뜻하며, 수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서 수학적 연결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사가 현재 가르치고 있는 수학적 개념의 전 단계와 다음 단계 그리고 이를 둘러싼 여러 가지 개념들 사이의 연결성을 이해하고 있을 때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KCC와 HCK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일방적인 수학 교수학습 방법의 전달은 예비교사의 생각을 바꾸는데 왜 한계가 있는가? Ball(1988)은 그 원인이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과 지식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있다고 지적하였다. 예비교사는 학창시절의 수학교육 경험을 통해 형성된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독자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방적인 수학 교수학습 방법을 전달 하는 것으로는 이러한 예비교사의 생각을 바꾸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과 지식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러한 인식에 의문을 제기하여 새로운 인식으로 변화시키거나 확장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Ball, 1988).
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와 연산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왜 어려운가? 따라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신념과 지식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러한 인식에 의문을 제기하여 새로운 인식으로 변화시키거나 확장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Ball, 1988). 특히, 초등 예비교사들은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들의 인식을 변화 시키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Rowland,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분수 나눗셈의 포함제와 등분제의 정의에 관한 교육적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319-339. 

  2. 김정원, 권성룡 (2017).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 개념 지도 방안에 대한 비교 분석. 학교수학, 19(1), 209-228. 

  3. 박교식, 송상헌, 임재훈 (2004). 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6(3), 235-249. 

  4. 방정숙, 이지영 (2009).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5. 오영열 (2004). 초등수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학교수학, 6(3), 267-281. 

  6. 최근배 (2015). 한국과 미국(Harcourt Math)의 초등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분수와 소수의 도입과 연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1), 17-37. 

  7. Ball, D. L. (1988). Un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8(1), 40-48. 

  8.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9. Gadanidis G., Namukasa I. (2009) Teacher Tasks for Mathematical Insight and Reorganization of What it Means to Learn Mathematics. In: Clarke B., Grevholm B., Millman R. (eds) Tasks in Primary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vol 4. Springer, Boston, MA 

  10. Kapur, M. (2014). Productive failure in learning math. Cognitive Science, 38(5), 1008-1022. 

  11. Remillard, J. T., & Kim, O. K. (2017). Knowledge of Curriculum Embedded Mathematics: Exploring a Critical Domain of Teach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6(1), 65-81. 

  12. Rowland, T. (2009). Foundation knowledge for teaching: contrasting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Proceedings of CERME 6, 1841-1849 Lyon France. 

  13.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14. Steele, M. D., & Hillen, A. F. (2012). The content-focused methods course: A model for integrating pedagogy and mathematics content. Mathematics Teacher Educator, 1, 5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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