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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환자의 간호 요구도 및 만족도
Nursing Care Need and Satisfaction of patients Nursing Care in the Emergency department 원문보기


한경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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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환자의 간호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간호 중재 방안을 마련하고, 응급 간호의 질적을 향상을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1년 9월부터 10월까지 서울시내 소재 일개 대학 부속병원과 경기도내 500병상 이상의 규모를 가진 2개 종합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 183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 방법은 설문지를 배부하여 즉석에서 응답하게 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응급실 환자의 간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Davis(1988)에 의해 개발된 Consumer Emergency Care Satisfaction Scale (CECSS) 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간호 요구도 측정 도구는 최연숙(1994)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need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patients who were treated at Emergency Room, and to pursue the improvement of nursing quality of ER nursing staffs. The survey wal done from September till October of 2001 with 183patients treated at ER of a Universi...

주제어

#응급실  #간호 요구도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경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과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 59p.
키워드 응급실, 간호 요구도,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4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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