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 홈페이지 분석을 통한 ICT 활용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 Methods Using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through Analysis 10 Web-pages for Learning English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홈페이지 유형 선별 및 수업활용을 위해서 3가지 면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현재 ICT 활용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영어 학습 site들이 어떠한지에 대해, 또한 그 영역별 비중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분석했고 둘째, 현장에서 이 홈페이지들을 활용하고 있는 교사와 학습자들의 실제 활용 현황과 각 홈페이지들에 대한 의견 및 태도가 어떠한지를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셋째, 사전 설문조사를 한 후, 각각 4, 5, 6학년 총 10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 활용 수업안'을 작성 하여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나서 수업을 마친 후에 다시 한번 더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알 수 있었고, 각 학년별, 수준별 선호하는 홈페이지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나온 결론 및 제안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사후 설문 조사가 말해주듯이, 학년별, 수준별에 따라 좋아하는 홈페이지의 경향이 다르므로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수준과 관심도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홈페이지 적용수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이고,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생들��다른 종류의 홈페이지를 적용하기 위해서,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과제 학습을 수준별로 내어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6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6학년 학생들은 보다 창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이에 따른 학습 홈페이지 특히, 해외학습 홈페이지를 잘 선별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셋째, 5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에 따르면, 5학년의 경우, 실력이 좋은 학생들은 해외 학습 홈페이지의 독특한 특징을 선호했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국내 학습 홈페이지 중에서 쉽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서 각 실력별, 선호도 별로 모듬 (group)을 나눈 뒤, 학습 목표와 관련된 각각의 홈페이지를 활용 모듬 활동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넷째, 4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4학년 학생들은 주로 쉽고 화면이 구성이 잘 된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그러한 종류의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또한, 실험 수업을 한 후, 실시한 사후 설문조사의 결과를 볼 때, 사전 설문조사의 반응과는 달리 ICT 활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이 아주 긍정적인 것으로 변한 것을 볼 때, 이들��다양한 홈페이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이들의 학습 방법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것도 ...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홈페이지 유형 선별 및 수업활용을 위해서 3가지 면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현재 ICT 활용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영어 학습 site들이 어떠한지에 대해, 또한 그 영역별 비중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분석했고 둘째, 현장에서 이 홈페이지들을 활용하고 있는 교사와 학습자들의 실제 활용 현황과 각 홈페이지들에 대한 의견 및 태도가 어떠한지를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셋째, 사전 설문조사를 한 후, 각각 4, 5, 6학년 총 10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 활용 수업안'을 작성 하여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나서 수업을 마친 후에 다시 한번 더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알 수 있었고, 각 학년별, 수준별 선호하는 홈페이지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나온 결론 및 제안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사후 설문 조사가 말해주듯이, 학년별, 수준별에 따라 좋아하는 홈페이지의 경향이 다르므로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수준과 관심도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홈페이지 적용수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이고,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생들��다른 종류의 홈페이지를 적용하기 위해서,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과제 학습을 수준별로 내어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6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6학년 학생들은 보다 창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이에 따른 학습 홈페이지 특히, 해외학습 홈페이지를 잘 선별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셋째, 5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에 따르면, 5학년의 경우, 실력이 좋은 학생들은 해외 학습 홈페이지의 독특한 특징을 선호했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국내 학습 홈페이지 중에서 쉽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서 각 실력별, 선호도 별로 모듬 (group)을 나눈 뒤, 학습 목표와 관련된 각각의 홈페이지를 활용 모듬 활동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넷째, 4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4학년 학생들은 주로 쉽고 화면이 구성이 잘 된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그러한 종류의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또한, 실험 수업을 한 후, 실시한 사후 설문조사의 결과를 볼 때, 사전 설문조사의 반응과는 달리 ICT 활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이 아주 긍정적인 것으로 변한 것을 볼 때, 이들��다양한 홈페이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이들의 학습 방법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것도 교사의 역할 중의 하나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홈페이지 유형 선별 및 수업활용을 위해서 3가지 면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현재 ICT 활용 교육에 사용되고 있는 영어 학습 site들이 어떠한지에 대해, 또한 그 영역별 비중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분석했고 둘째, 현장에서 이 홈페이지들을 활용하고 있는 교사와 학습자들의 실제 활용 현황과 각 홈페이지들에 대한 의견 및 태도가 어떠한지를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셋째, 사전 설문조사를 한 후, 각각 4, 5, 6학년 총 10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 활용 수업안'을 작성 하여서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나서 수업을 마친 후에 다시 한번 더 사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알 수 있었고, 각 학년별, 수준별 선호하는 홈페이지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해서 나온 결론 및 제안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사후 설문 조사가 말해주듯이, 학년별, 수준별에 따라 좋아하는 홈페이지의 경향이 다르므로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수준과 관심도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홈페이지 적용수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이고,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생들��다른 종류의 홈페이지를 적용하기 위해서,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과제 학습을 수준별로 내어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6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6학년 학생들은 보다 창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이에 따른 학습 홈페이지 특히, 해외학습 홈페이지를 잘 선별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셋째, 5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에 따르면, 5학년의 경우, 실력이 좋은 학생들은 해외 학습 홈페이지의 독특한 특징을 선호했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국내 학습 홈페이지 중에서 쉽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서 각 실력별, 선호도 별로 모듬 (group)을 나눈 뒤, 학습 목표와 관련된 각각의 홈페이지를 활용 모듬 활동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넷째, 4학년 사후 설문조사 결과표는 4학년 학생들은 주로 쉽고 화면이 구성이 잘 된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선호하므로, 그러한 종류의 국내 학습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또한, 실험 수업을 한 후, 실시한 사후 설문조사의 결과를 볼 때, 사전 설문조사의 반응과는 달리 ICT 활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이 아주 긍정적인 것으로 변한 것을 볼 때, 이들��다양한 홈페이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이들의 학습 방법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것도 교사의 역할 중의 하나일 것이다.
The aims of this study are three, (1) to analyze the latest web pages for learning English, (2) to examine the teachers' and students' opinions about the web pages by pre-research, and (3) to find out the proper patters of web pages according to grades and levels through post-research after experime...
The aims of this study are three, (1) to analyze the latest web pages for learning English, (2) to examine the teachers' and students' opinions about the web pages by pre-research, and (3) to find out the proper patters of web pages according to grades and levels through post-research after experiments. The conclusion and suggestion of this study is followed ; First, Students according to grades and levels show us to different interest of web pages. So, teacher should find and teach with proper web pages for each students for a efficient instruction with using ICT. Especially, teacher should examine each students' interest and characteristics. It's good idea to give a variety of assignments to each students with each web pages. Second, students in 6th grade like the web pages that they can participate creatively and actively. So, It's more efficient to find and bring the web pages from abroad them. Third, students in 5th grade can he divide with two types according to levels. One who is good at English like the special characteristics of abroad web pages, another has tendency that is fond of the easy and interesting Korean web pages. Therefore, the good teaching. Fourth, students in 4th grade like interesting and nicely constructing web pages.
The aims of this study are three, (1) to analyze the latest web pages for learning English, (2) to examine the teachers' and students' opinions about the web pages by pre-research, and (3) to find out the proper patters of web pages according to grades and levels through post-research after experiments. The conclusion and suggestion of this study is followed ; First, Students according to grades and levels show us to different interest of web pages. So, teacher should find and teach with proper web pages for each students for a efficient instruction with using ICT. Especially, teacher should examine each students' interest and characteristics. It's good idea to give a variety of assignments to each students with each web pages. Second, students in 6th grade like the web pages that they can participate creatively and actively. So, It's more efficient to find and bring the web pages from abroad them. Third, students in 5th grade can he divide with two types according to levels. One who is good at English like the special characteristics of abroad web pages, another has tendency that is fond of the easy and interesting Korean web pages. Therefore, the good teaching. Fourth, students in 4th grade like interesting and nicely constructing web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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