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사회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 불안 정도와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의 사용이 학업 성취도와 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ing by students’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in cooperative learning : Based on social study class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장인온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변화하게 되면서 동료 학습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더 의미 있게 여겨지고 있다(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1996). 협동학습이란 학습 상황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동등한 입장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끼리 상호 작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하였다(Dansereau, 1988). 이러한 취지에서 협동학습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능력을 배우게 하는 탁월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변영계·김광휘, 2002). 협동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대표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다. 하지만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습 환경에서 사회 심리적 불안의 누적으로 의사소통 불안이 형성된다(McCroskey, Beatty, Kearney, & Plax, 1985)는 보고를 고려할 때 의사소통 불안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협동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수방법, 교수시간 관리 및 평가방법을 비롯하여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Dansereau의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MURDER)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사소통 불안에 따른 집단 구성과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사회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동기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실험 검증함으로써, 협동학습 전략을 설계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협동학습에서 의사 소통 불안에 따른 집단 구성이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2. 협동학습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의 사용은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3. 협동학습에서 학생들의 의사소통 불안 요인과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은 학업 성취와 동기에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S 중학교 2학년 6 학급, 총 108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의사소통 불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McCroskey, Beatty, Kearney &, Plax(1985)의 Personal Report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총 5회의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 협동학습 결과 중 학업 성취도 검사는 총 20문항의 5지 선다형 문항으로 작성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동기는 Keller의 ARCS 동기 모형에 따라 개발된 검사지(The Course Interest Survey: Keller, 1995)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원분산분석(two wa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by experimentation the effects of grouping by students'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achievement and motivation in the social-study class in middle school. The poi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ow does t...

주제어

#협동학습  #의사소통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인온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i, 82p.
키워드 협동학습, 의사소통,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85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