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할인점 계산원의 移職意思 決定要因
(The) Determinants of Turnover Intentions of Discount Store Cashiers 원문보기


김성수 (仁濟大學校 經營大學院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대형할인점이 증가하면서 할인업체간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 지고, 할인업체들 사이에서는 경쟁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고객만족경영이 강조되고 있다. 할인점에서의 고객접점은 계산원인 관계로, 계산원들의 친절과 고객만족 노력이 할인점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할인점의 고객서비스 제고 차원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계산원들의 빈번한 이직이다. 계산원들의 빈번한 이직은 계산원의 숙련도를 낮추고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저하시켜 고객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계산원의 이직과 그 원인에 관해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나, 아직 이 주제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할인점 계산원의 이직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부산·경남 지방의 5개 할인점의 17개 매장의 계산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한 설문지 328부 중에서 294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260부를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large scale discount stores increase in numbers recently, the competition among discount stores has become fiercer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is emphasized in order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over competing stores. And it is widely acknowledged that the kindness and customer s...

주제어

#할인점 계산원 이직 직무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수
학위수여기관 仁濟大學校 經營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66p.
키워드 할인점 계산원 이직 직무만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29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