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관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원문보기


정재일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관과 직무만족에 관한 기존의 이론들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요약한 후, 교육관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교사로 하여금 자발적인 열의를 가지고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학교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육관은 배경원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는 배경원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교사들의 교육관과 직무만족도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들을 규명하기 위해 16개 초등학교의 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317부 중 성실하게 응답한 300부만을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교육관 17문항, 직무만족 19문항, 일반적 사항 6문항으로 총 4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nducing teachers' voluntary enthusiasm and their latent abilities for the improvement of school management. For this aim, this writhe systematized existing theories on teachers' educational view and job satisfaction, and analyzed the influence of teachers' educational view on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재일
학위수여기관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48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