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고 그 교육 의미를 살피려는 목적을 가진다. 구체적 연구 목표는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 및 작품의 특징을 살피고, 둘째 그의 작품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며, 셋째 존 버닝햄의 작품이 포함하고 있는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표를 위하여 존 버닝햄의 그림책 중에서 현재 국내외 국외 서점에서 유통되고 있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 23권을 수집하여 글과 그림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론 및 작품론을 살펴보았을 때, 작가는 반편견적 사고를 갖게 될 만한 전기적 사건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이 유아의 사고 및 정서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특징은 그의 작품이 독자인 유아와 쉽게 상호작용하게 되어 작품에 포함되어 있는 작가의 반편견적 사고가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되고 내면화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둘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반편견적 작품이 발표되기 시작한 1980년대보다 훨씬 이전인 1963년도 처녀작으로부터 반편견적 사고가 담긴 작품을 발표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의 작품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는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이며 부수적으로 장애, 외모, 인종, 종교 등에 관한 것도 나타나고 있다. 셋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반편견적 사고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아동에게 그의 작품 및 그와 연계된 영역별 활동을 제공할 경우 독자인 아동들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반편견적 사고를 습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품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애, 외모, 인종, 종교에 대한 반편견적 사고 역시 그의 그림책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유아들은 21세기가 요구하는 ...
본 논문은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고 그 교육 의미를 살피려는 목적을 가진다. 구체적 연구 목표는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 및 작품의 특징을 살피고, 둘째 그의 작품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며, 셋째 존 버닝햄의 작품이 포함하고 있는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표를 위하여 존 버닝햄의 그림책 중에서 현재 국내외 국외 서점에서 유통되고 있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 23권을 수집하여 글과 그림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론 및 작품론을 살펴보았을 때, 작가는 반편견적 사고를 갖게 될 만한 전기적 사건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이 유아의 사고 및 정서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특징은 그의 작품이 독자인 유아와 쉽게 상호작용하게 되어 작품에 포함되어 있는 작가의 반편견적 사고가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되고 내면화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둘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반편견적 작품이 발표되기 시작한 1980년대보다 훨씬 이전인 1963년도 처녀작으로부터 반편견적 사고가 담긴 작품을 발표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의 작품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는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이며 부수적으로 장애, 외모, 인종, 종교 등에 관한 것도 나타나고 있다. 셋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반편견적 사고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아동에게 그의 작품 및 그와 연계된 영역별 활동을 제공할 경우 독자인 아동들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반편견적 사고를 습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품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애, 외모, 인종, 종교에 대한 반편견적 사고 역시 그의 그림책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유아들은 21세기가 요구하는 개방성과 다양성의 가치관을 습득하고 발달시켜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할 의무와 책임을 동시에 갖는다. 뿐만 아니라 편견에 반하는 태도는 인간의 권리와도 직결된다. 따라서 유아들이 한 인간으로서 보다 인간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편견 교육이 필수적이며, 이를 존 버닝햄의 작품이 도와줄 수 있다. 유아들은 그의 그림책을 읽음으로써 예술작품이 주는 즐거움을 느끼고 인생의 진리를 배워 가는 한편 반편견적인 사고를 형성해나감으로써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고 그 교육 의미를 살피려는 목적을 가진다. 구체적 연구 목표는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 및 작품의 특징을 살피고, 둘째 그의 작품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고찰하며, 셋째 존 버닝햄의 작품이 포함하고 있는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표를 위하여 존 버닝햄의 그림책 중에서 현재 국내외 국외 서점에서 유통되고 있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 23권을 수집하여 글과 그림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존 버닝햄의 작가론 및 작품론을 살펴보았을 때, 작가는 반편견적 사고를 갖게 될 만한 전기적 사건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이 유아의 사고 및 정서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특징은 그의 작품이 독자인 유아와 쉽게 상호작용하게 되어 작품에 포함되어 있는 작가의 반편견적 사고가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되고 내면화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둘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반편견적 작품이 발표되기 시작한 1980년대보다 훨씬 이전인 1963년도 처녀작으로부터 반편견적 사고가 담긴 작품을 발표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의 작품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는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이며 부수적으로 장애, 외모, 인종, 종교 등에 관한 것도 나타나고 있다. 셋째, 존 버닝햄의 그림책에 나타난 반편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반편견적 사고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아동에게 그의 작품 및 그와 연계된 영역별 활동을 제공할 경우 독자인 아동들은 성, 나이, 계층, 가족구성에 따르는 반편견적 사고를 습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품에서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애, 외모, 인종, 종교에 대한 반편견적 사고 역시 그의 그림책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유아들은 21세기가 요구하는 개방성과 다양성의 가치관을 습득하고 발달시켜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할 의무와 책임을 동시에 갖는다. 뿐만 아니라 편견에 반하는 태도는 인간의 권리와도 직결된다. 따라서 유아들이 한 인간으로서 보다 인간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반편견 교육이 필수적이며, 이를 존 버닝햄의 작품이 도와줄 수 있다. 유아들은 그의 그림책을 읽음으로써 예술작품이 주는 즐거움을 느끼고 인생의 진리를 배워 가는 한편 반편견적인 사고를 형성해나감으로써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nti-bias thinking and its educational meanings implied in the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The concrete objects are; 1)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John Burningham's biography and his literatures, 2) to investigate the anti-bias thinking of 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nti-bias thinking and its educational meanings implied in the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The concrete objects are; 1)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John Burningham's biography and his literatures, 2) to investigate the anti-bias thinking of his works, and 3) to explore educational meanings of anti-bias thinking in his works. For the purposes, John Burningham's life story was collected by articles, stray notes, interview descriptions, and books. In addition, his 23 picture books were collected from the domestic and oversea bookstores.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under the circumstances of John Burningham such as schooling in the Summerhill, various occupations, and journey, he developed anti-bias thinking and indicated it into his works. In addition, his picture books reflected early childhood's peculiarity of thinking and emotion. Consequently, his anti-bias thinking in the works can interact with young readers so that young children, the readers, could easily internalize anti-bias thinking out of his picture books. Second, all the John Burnigham's picture books included anti-bias thinking since his first work of 1963, which was much earlier than 1980s when the anti-bias books had started. The salient essential elements of anti-bias thinking in his books are sex(gender), age, class(socia1 class), and family composition. And incidental elements of anti-bias thinking are handicap(ability), appearance, race, and religion. Third, there are anti-bias thinking in the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Therefore, when parents and teachers provide young children with those books, young children can indirectly experience anti-bias thinking on sex(gender), age, class(social class), family composition, handicapability, appearance, race, and religion. In addition, educational activities related with those books can promote anti-bias thinking and behavior. In conclusion,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contained the important educational values. Those works, as pleasant, funny, artistic, thoughtful, and educational reading materials, can be used variously in child literature education and in holistic approa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anti-bias thinking and its educational meanings implied in the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The concrete objects are; 1)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John Burningham's biography and his literatures, 2) to investigate the anti-bias thinking of his works, and 3) to explore educational meanings of anti-bias thinking in his works. For the purposes, John Burningham's life story was collected by articles, stray notes, interview descriptions, and books. In addition, his 23 picture books were collected from the domestic and oversea bookstores.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under the circumstances of John Burningham such as schooling in the Summerhill, various occupations, and journey, he developed anti-bias thinking and indicated it into his works. In addition, his picture books reflected early childhood's peculiarity of thinking and emotion. Consequently, his anti-bias thinking in the works can interact with young readers so that young children, the readers, could easily internalize anti-bias thinking out of his picture books. Second, all the John Burnigham's picture books included anti-bias thinking since his first work of 1963, which was much earlier than 1980s when the anti-bias books had started. The salient essential elements of anti-bias thinking in his books are sex(gender), age, class(socia1 class), and family composition. And incidental elements of anti-bias thinking are handicap(ability), appearance, race, and religion. Third, there are anti-bias thinking in the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Therefore, when parents and teachers provide young children with those books, young children can indirectly experience anti-bias thinking on sex(gender), age, class(social class), family composition, handicapability, appearance, race, and religion. In addition, educational activities related with those books can promote anti-bias thinking and behavior. In conclusion, John Burningham's picture books contained the important educational values. Those works, as pleasant, funny, artistic, thoughtful, and educational reading materials, can be used variously in child literature education and in holistic approa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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