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대사회는 지식기반 사회로 모든게 빠르게 변화하고 새롭게 발전되어가는 사회로 이를 위한 계속적인 새로운 지식 습득이 중요하고 또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때문에 일정한 시기, 한정된 시기에서의 교육이 아닌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특히나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하는 교사의 경우는 더욱 더 새로운 지식습득과 사회변화에 잘 적응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교사의 평생교육적 자기개발에 대한 적극성과 참여가 어느 누구보다도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여건과 상황적 여건이 충분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상 교사, 특히 여교사가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어려움이 뒤따르리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교육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는 고등학교 여교사의 일상생활 모습을 통해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자기개발 모습과 그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교사의 평생교육 참여의 내면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혀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
저자 | 정주리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ii, 63 p. |
키워드 | 자기개발 평생학습 여교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9554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