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 개발 연구 -전문계고생의 자기개발능력을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Basic Skill Program and e-Learning Contents ; self-development capability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교수·학습능력 신장에 기초가 되는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직업기초능력 영역 중 e-Learning콘텐츠로 개발하였을 때 효과적일 것으로 관련전문가들이 합의한 자기개발능력을 개발하였다. 자기개발능력은 업무를 추진할 때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으로 이 연구에서는 직업과 자기개발, 자기관리 능력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동영상과 시뮬레이션, 게임 등의 멀티미디어적 전략을 활용하여 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교수·학습능력 신장에 기초가 되는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직업기초능력 영역 중 e-Learning 콘텐츠로 개발하였을 때 효과적일 것으로 관련전문가들이 합의한 자기개발능력을 개발하였다. 자기개발능력은 업무를 추진할 때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으로 이 연구에서는 직업과 자기개발, 자기관리 능력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동영상과 시뮬레이션, 게임 등의 멀티미디어적 전략을 활용하여 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This study was to develop improving vocational basic skill program and content which are basic of instruction-learning ability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substantiality. To pursue this goal, 'self-development capability' among vocational basic skills was developed through the research methodology ...
This study was to develop improving vocational basic skill program and content which are basic of instruction-learning ability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substantiality. To pursue this goal, 'self-development capability' among vocational basic skills was developed through the research methodology and procedure. The interpersonal relation capability was selected as one of vocational basic skill areas when it was more effective by e-learning cont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conference etc. The self-development capability can be self-control and development under performing business tasks. In this study, self-development capability was programmed a interpersonal scheme, a cooperative capability, a leadership capability, a conflict management, negotiation capability, and a customer service capability. Especially this program was developed as a form of e-Learning contents focusing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under real case using multimedia strategies such as movies, simulation, game.
This study was to develop improving vocational basic skill program and content which are basic of instruction-learning ability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substantiality. To pursue this goal, 'self-development capability' among vocational basic skills was developed through the research methodology and procedure. The interpersonal relation capability was selected as one of vocational basic skill areas when it was more effective by e-learning contents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conference etc. The self-development capability can be self-control and development under performing business tasks. In this study, self-development capability was programmed a interpersonal scheme, a cooperative capability, a leadership capability, a conflict management, negotiation capability, and a customer service capability. Especially this program was developed as a form of e-Learning contents focusing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under real case using multimedia strategies such as movies, simulatio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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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교수·학습능력 신장에 기초가 되는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셋째, 학생 주도형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시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습 성취도와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21세기 직업세계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자기개발능력 등을 갖춘 인재의 양성이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규 교과목에 포함되지 않아 비체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보완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하여, 직업기초능력 중 e-Learning 콘텐츠로 개발하였을때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판단한 자기 개발능력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 구안·개발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직업기초능력 중 사례적용 및 문제해결법 등의 교수·학습전략을 적용했을때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자기 개발능력에 한하여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된 e-Learning 콘텐츠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Learning 콘텐츠의 특성(장점)이 최대한 고려된 교수설계를 적용함으로써 선정된 직업기초능력 내용 요소가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특히, 개발된 e-Learning 콘텐츠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에게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및 유관기관(KERIS)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KEM 2.
국내·외의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직업기초능력의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직업기초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했다.
특히, 용어사전과 학습 요약 및 정리학습 부분은 출력과 저장이 가능하므로 학생의 워크북 형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직업기초능력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는 학습자료는 최대한 실제 사진과 비디오 자료를 첨부하도록 노력하였으며, 실제 상황을 이해하기 쉽도록 학생들에게 친숙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였다. 콘텐츠의 상황은 역할극 등을 통해 집체수업에서 재연과 재해석을 통한 연계학습 등 다양한 학습법으로 적용한다면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영역의 콘텐츠에 적용된 교수설계전략은 직업과 자기 개발에 대한 근본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질문 학습법을 통해서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적용하였다. 또한 각 단원이 독립적인 학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직업과 자기개발에 대한 통합적인 안목을 갖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학생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질문 학습법이 학생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으나 질문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기 관리부분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사례들을 스토리로 제시하여 자칫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실사례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표 3>, <표 4> 참조).
경북교육청(2009)은 전문계고 운영을 내실화하고 전문계 고교생들이 일-삶-학습을 하나로 엮어 가는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기 위해 직업기초능력 신장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여기에서는 직업기초능력을 의사소통능력, 수리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자원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의 9개 영역으로 설정하고 영역별로 ①과정명, ②단원명, ③학습목표, ④학습내용, ⑤활동과제로 구성하여 내용요소를 개발하였다.
셋째, 학생 주도형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시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습 성취도와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에, 학생이 현재 어느 단원에 어느 부분은 학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단원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용어사전과 학습 요약 및 정리학습 부분은 출력과 저장이 가능하므로 학생의 워크북 형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자기 관리부분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사례들을 스토리로 제시하여 자칫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실사례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조).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개발 및 e-Learning 콘텐츠의 체계성 보완 및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 6명,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전문가 4명, 교육공학 전문가 10명으로 협의진을 구성하여 5회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는 e-Learning 콘텐츠 개발 전문업체 테크빌닷컴의 협조로 2008년 6월부터 12월까지 개발하였다. 개발된 e-Learning 콘텐츠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습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함으로써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Learning 콘텐츠의 특성(장점)이 최대한 고려된 교수설계를 적용함으로써 선정된 직업기초능력 내용 요소가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콘텐츠의 상황은 역할극 등을 통해 집체수업에서 재연과 재해석을 통한 연계학습 등 다양한 학습법으로 적용한다면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개발된 직업기초능력 e-Learning 콘텐츠는 문제해결법과 사례학습법, 스토리텔링기법, 게임 학습 등 e-Learning의 다양한 학습법이 내용에 따라 적절히 활용됨으로써 학생의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의욕 고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적절한 통제와 격려를 통해 직업기초능력이라는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학습내용을 멀티미디어 세대인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사의 적절한 통제와 격려를 통해 직업기초능력이라는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학습내용을 멀티미디어 세대인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직업기초능력 콘텐츠는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관련 교과서 및 집체 프로그램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대집단 또는 개별 수업, 가정학습 교재로의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일곱째, 직업기초능력은 졸업 후 바로 산업체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에게 산업체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계열에 따라 또는 학생 특성에 따라 관련이 깊은 영역부터 자유롭게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전문계고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무관심으로 인해 중도 탈락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학업성취도가 일반계 고등학교에 비해 낮으며, 산업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자기개발능력이나 의사소통능력 등이 부족하여 실질적인 산업현장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종성·정향진, 2002). 이 연구결과,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로 구분한 전문계 고등학교 재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은 모든 영역에서 보통(3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특히 수리능력(2.
여섯째, 직업기초능력 콘텐츠는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관련 교과서 및 집체 프로그램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대집단 또는 개별 수업, 가정학습 교재로의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일곱째, 직업기초능력은 졸업 후 바로 산업체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에게 산업체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계열에 따라 또는 학생 특성에 따라 관련이 깊은 영역부터 자유롭게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산업현장에 직접 투입될 기초인력인 전문계 고등학교생들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능력 교육과정과 e-Learning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e-Learning의 특성을 통해 보다 쉽고 현장감 높게 직업기초능력의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특정 교과학습을 벗어난 보다 폭넓은 전문영역에의 e-Learning 콘텐츠 활용의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그러나,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 상황에서 개발된 자기개발능력 e-Learning 콘텐츠를 활용할 경우에는 내용에 따라 보완 설명과 다음과 같은 점에 활용상의 유의점을 고려할 때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각 학교 학습 상황에 따라 각 교과목의 수업에 부분적으로 적용되어 활용될 수도 있으며, 재량활동에 직업기초능력이라는 교과목으로 전체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둘째, 교육현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 이 콘텐츠 자료는 각 영역 학습 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자료로 먼저 활용하고 교과서의 해당 내용을 보완 설명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면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
넷째, 직업기초능력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는 학습자료는 최대한 실제 사진과 비디오 자료를 첨부하도록 노력하였으며, 실제 상황을 이해하기 쉽도록 학생들에게 친숙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였다. 콘텐츠의 상황은 역할극 등을 통해 집체수업에서 재연과 재해석을 통한 연계학습 등 다양한 학습법으로 적용한다면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개발된 직업기초능력 e-Learning 콘텐츠는 문제해결법과 사례학습법, 스토리텔링기법, 게임 학습 등 e-Learning의 다양한 학습법이 내용에 따라 적절히 활용됨으로써 학생의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의욕 고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계 고등학교 재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전문계고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무관심으로 인해 중도 탈락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학업성취도가 일반계 고등학교에 비해 낮으며, 산업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자기개발능력이나 의사소통능력 등이 부족하여 실질적인 산업현장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종성·정향진, 2002). 이 연구결과, 직업기초능력의 영역별로 구분한 전문계 고등학교 재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은 모든 영역에서 보통(3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직업기초능력이란?
일반적으로 직업기초능력이란 핵심능력(key competencies/core competencies), 기초능력(basic skills), 일반적능력(generic skills), 현장기반기술 (workplace know-how), 현장기반기초(workplace basic)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단순히 기초적인 직업능력이 아닌 기본이 되고 공통적인 개념으로서의 능력을 의미하는 능력이다(정철영 외, 1998; 박동열 외, 2008). 많은 국내·외 직업기초능력 관련 연구의 분석을 통해 이종범 외(2008)가 도출한 각 영역별 정의 및 하위영역과 내용의 상세내용은 <표 1>과 같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전문지식 및 기술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자기개발능력, 직업의식 등의 직업기초능력을 갖춘 인재이다(변숙영·이수경, 이용순, 2009). 그러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 현재 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보급되지 않아 학교 자체적으로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산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1)
김선태.이현정(2004).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e-Learning 교수.학습 자료 개발 사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동열.박윤희.정향진(2005). 생애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 직업기초능력향상 프로그램개발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동열.이성덕 외(2006) 전문계 고등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효과. 한국농업교육학회.
변숙영.이수경.이용순(2009). 전문계 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및 e-learning 콘텐츠 개발;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2). 대한공업교육학회
변숙영.이수경.나현미(2008). 교수.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변숙영?나현미?전종호(2007).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e-Learning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사업(IV).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종범 외(2008). 직업기초능력 수준별 성취기준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종성.정향진(2002). 전문계 고등학교의 직업기초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및 적응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장명희.변숙영.권성연(2006) 직업교육혁신을 위한 교수.학습 우수사례 발굴.보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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