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식사회에 대비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참여실태 및 참여 관련 요인 등을 분석하고, 평생학습 참여 촉진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해 보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의 도시지역(부천시,고양시)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대상자는 교육청 근무자 10명, 초등학교 근무자 10명, 중·고등학교 근무자 10명으로 하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11명 여성이 19명으로서 여자가 훨씬 많았는데, 이것은 최근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60%이상이 여성이며 특히 초등학교 근무자의 경우 80% 이상이 여성인 점이 반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관련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면담 대상자들과의 심층적인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주요 내용은 첫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수준, 둘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즉, 현재 참여하고 있는 평생학습의 유형과 특성,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저해하거나 촉진하는 요인, 넷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촉진 방안에 대한 발전적 의견 등이었다. 주요 면담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에 있어, 대부분의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급변하는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늘어나는 여러 가지 인터넷민원과 집단 민원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 대인관계능력이나 갈등관리 능력도 이전 시대에 비해 훨씬 강조되고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 참여 유형에 있어,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학습은 직업적 진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직업내 업무환경에의 적응이라든가 승진에의 욕구가 가장 큰 학습동기로 작용하고 있었다. 현재의 직업내 경력계획 차원으로, 직업분야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행정관련 법령 등을 학습하고 있으며, 근무평정시 가점대상이 되는 워드자격시험이나 컴퓨터 관련자격증을 위한 학습에 참여하고 있었다. 직업외 경력계획으로서는 퇴직 등을 대비하여 공인중개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주택관리사 등...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에 주로 참여하고 있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학습하고 있는 것은 컴퓨터 및 정보 가공·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외국어 학습이었다. 대부분의 행정업무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추진되므로, 컴퓨터 관련 능력의 배양은 모든 공무원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외국어 학습자 중에는 ‘국외 연수를 위해서’라든가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처럼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습자에 비해, 특별히 학습할 만한 어떤 것을 찾지 못하여 외국어를 학습한다는 무목표학습자가 많았다. 헌법, 행정법 등에 대한 학습자도 많았는데, 사무관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과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활용을 위해 학습하는 사람들로 크게 구분되었다. 경력이 짧은 교육행정직일수록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도움을 생각하고 있었다. 대학원이나 방송대학으로의 진학을 통해 ...
이 연구는 지식사회에 대비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참여실태 및 참여 관련 요인 등을 분석하고, 평생학습 참여 촉진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해 보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의 도시지역(부천시,고양시)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대상자는 교육청 근무자 10명, 초등학교 근무자 10명, 중·고등학교 근무자 10명으로 하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11명 여성이 19명으로서 여자가 훨씬 많았는데, 이것은 최근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60%이상이 여성이며 특히 초등학교 근무자의 경우 80% 이상이 여성인 점이 반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관련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면담 대상자들과의 심층적인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주요 내용은 첫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수준, 둘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즉, 현재 참여하고 있는 평생학습의 유형과 특성,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저해하거나 촉진하는 요인, 넷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촉진 방안에 대한 발전적 의견 등이었다. 주요 면담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에 있어, 대부분의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급변하는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늘어나는 여러 가지 인터넷민원과 집단 민원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 대인관계능력이나 갈등관리 능력도 이전 시대에 비해 훨씬 강조되고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 참여 유형에 있어,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학습은 직업적 진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직업내 업무환경에의 적응이라든가 승진에의 욕구가 가장 큰 학습동기로 작용하고 있었다. 현재의 직업내 경력계획 차원으로, 직업분야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행정관련 법령 등을 학습하고 있으며, 근무평정시 가점대상이 되는 워드자격시험이나 컴퓨터 관련자격증을 위한 학습에 참여하고 있었다. 직업외 경력계획으로서는 퇴직 등을 대비하여 공인중개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주택관리사 등...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에 주로 참여하고 있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학습하고 있는 것은 컴퓨터 및 정보 가공·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외국어 학습이었다. 대부분의 행정업무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추진되므로, 컴퓨터 관련 능력의 배양은 모든 공무원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외국어 학습자 중에는 ‘국외 연수를 위해서’라든가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처럼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습자에 비해, 특별히 학습할 만한 어떤 것을 찾지 못하여 외국어를 학습한다는 무목표학습자가 많았다. 헌법, 행정법 등에 대한 학습자도 많았는데, 사무관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과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활용을 위해 학습하는 사람들로 크게 구분되었다. 경력이 짧은 교육행정직일수록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도움을 생각하고 있었다. 대학원이나 방송대학으로의 진학을 통해 지적 자극을 받고 지적 성취감을 느끼는 학습자들도 경력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체력관리나 취미활동을 위해 학습하는 학습자들도 일부 있었다. 셋째,평생학습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에 있어서는 먼저 평생학습 촉진요인으로 ①승진시험이라든가 컴퓨터 관련 자격증에 대한 근평시 가점제도 ②국외 연수제도 ③교육행정연구회와 같은 학습모임의 활성화 등이었으며, 학습 저해요인으로는 ①잦은 야근과 직장에 대한 책임 ②가족에 대한 책임 ③학습에 대한 확신 부족 ④학습에 필요한 비용 문제 ④제도적 차원의 연수 기회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넷째, 평생학습 촉진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크게 ①학습모임 활동 권장 및 지원 ②제도적 차원의 학습비 지원 ③학습·경력상담 및 지원 ④인원 보강 및 업무량 감축 등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일정수 이상의 회원으로 자유로운 학습모임을 구성하도록 권장하고 학습모임에 따른 경비 지원을 통하여 학습모임 활동을 촉진하는 것은, 단순한 학습활동 자체만이 아니라 비공식조직으로서의 직무만족 및 멘토관계 형성에 미치는 효과가 크므로 제도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하였다. 또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경우 대부분의 다른 공무원들처럼 생계비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대학원이나 학원 등의 학습비 지원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언가 학습해야 한다는 의지만 있을 뿐 무엇을 학습해야 할 지에 대해 목표가 없는 학습자가 많았다. 그렇게 목표가 없는 학습자의 경우는 학습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하고 오랜 기간 지속하기도 어려우므로, 학습촉진을 위한 직업경력 개발과 상담이 대단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제도적 차원에서, 직원들의 학습 및 경력 개발 상담을 위해 지역 교육청별로 평생교육사를 배치시킬 필요가 있다. 잦은 야근 등으로 인한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인원 보강 및 업무량 감축의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도 지적되었다.
이 연구는 지식사회에 대비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참여실태 및 참여 관련 요인 등을 분석하고, 평생학습 참여 촉진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해 보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의 도시지역(부천시,고양시)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대상자는 교육청 근무자 10명, 초등학교 근무자 10명, 중·고등학교 근무자 10명으로 하였다. 성별로는 남성이 11명 여성이 19명으로서 여자가 훨씬 많았는데, 이것은 최근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60%이상이 여성이며 특히 초등학교 근무자의 경우 80% 이상이 여성인 점이 반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평생학습 인식 정도와 평생학습 관련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면담 대상자들과의 심층적인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주요 내용은 첫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수준, 둘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즉, 현재 참여하고 있는 평생학습의 유형과 특성, 셋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저해하거나 촉진하는 요인, 넷째,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촉진 방안에 대한 발전적 의견 등이었다. 주요 면담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 인식에 있어, 대부분의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급변하는 지식사회의 행정환경 변화와 평생학습 필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늘어나는 여러 가지 인터넷민원과 집단 민원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 대인관계능력이나 갈등관리 능력도 이전 시대에 비해 훨씬 강조되고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 참여 유형에 있어,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학습은 직업적 진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직업내 업무환경에의 적응이라든가 승진에의 욕구가 가장 큰 학습동기로 작용하고 있었다. 현재의 직업내 경력계획 차원으로, 직업분야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행정관련 법령 등을 학습하고 있으며, 근무평정시 가점대상이 되는 워드자격시험이나 컴퓨터 관련자격증을 위한 학습에 참여하고 있었다. 직업외 경력계획으로서는 퇴직 등을 대비하여 공인중개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주택관리사 등...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에 주로 참여하고 있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학습하고 있는 것은 컴퓨터 및 정보 가공·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외국어 학습이었다. 대부분의 행정업무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추진되므로, 컴퓨터 관련 능력의 배양은 모든 공무원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외국어 학습자 중에는 ‘국외 연수를 위해서’라든가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처럼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습자에 비해, 특별히 학습할 만한 어떤 것을 찾지 못하여 외국어를 학습한다는 무목표학습자가 많았다. 헌법, 행정법 등에 대한 학습자도 많았는데, 사무관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과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활용을 위해 학습하는 사람들로 크게 구분되었다. 경력이 짧은 교육행정직일수록 업무능력 향상 및 실생활에의 도움을 생각하고 있었다. 대학원이나 방송대학으로의 진학을 통해 지적 자극을 받고 지적 성취감을 느끼는 학습자들도 경력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체력관리나 취미활동을 위해 학습하는 학습자들도 일부 있었다. 셋째,평생학습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에 있어서는 먼저 평생학습 촉진요인으로 ①승진시험이라든가 컴퓨터 관련 자격증에 대한 근평시 가점제도 ②국외 연수제도 ③교육행정연구회와 같은 학습모임의 활성화 등이었으며, 학습 저해요인으로는 ①잦은 야근과 직장에 대한 책임 ②가족에 대한 책임 ③학습에 대한 확신 부족 ④학습에 필요한 비용 문제 ④제도적 차원의 연수 기회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넷째, 평생학습 촉진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크게 ①학습모임 활동 권장 및 지원 ②제도적 차원의 학습비 지원 ③학습·경력상담 및 지원 ④인원 보강 및 업무량 감축 등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일정수 이상의 회원으로 자유로운 학습모임을 구성하도록 권장하고 학습모임에 따른 경비 지원을 통하여 학습모임 활동을 촉진하는 것은, 단순한 학습활동 자체만이 아니라 비공식조직으로서의 직무만족 및 멘토관계 형성에 미치는 효과가 크므로 제도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하였다. 또한,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경우 대부분의 다른 공무원들처럼 생계비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지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대학원이나 학원 등의 학습비 지원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언가 학습해야 한다는 의지만 있을 뿐 무엇을 학습해야 할 지에 대해 목표가 없는 학습자가 많았다. 그렇게 목표가 없는 학습자의 경우는 학습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하고 오랜 기간 지속하기도 어려우므로, 학습촉진을 위한 직업경력 개발과 상담이 대단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제도적 차원에서, 직원들의 학습 및 경력 개발 상담을 위해 지역 교육청별로 평생교육사를 배치시킬 필요가 있다. 잦은 야근 등으로 인한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인원 보강 및 업무량 감축의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도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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