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교육청 소속 지방직공무원들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평생학습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와 교육연수기관의 학습 방법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성인학습자로서 지속적인 능력개발과 학습을 촉진하고, 교육연수 기관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공무원 평생학습 체제와 교육연수기관의 연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지방공무원들의 최근 1년간 평생학습 참여기간, 참여프로그램, 참여시간대, 교육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세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장래에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넷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비용 보조방법과 월 적정경비는 얼마인가? 다섯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에 참여하고자 할 때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여섯째, 지방공무원들이 교육연수기관에서 받고 싶은 연수는 무엇인지와 연수기간, 그리고 사이버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는 무엇인가? 연구방법으로는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직 공무원인 교육행정직과 기술직, 사서직, 식품위생직, 전산직 그리고 보건행정직(간호직 포함) 등에 대하여 현원 대비 18.7%를 성별, 근무처별, 직렬별, 직급별 유층비례로 총 300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200명이 응답하여 66.6%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교육청 소속 지방직공무원들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평생학습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와 교육연수기관의 학습 방법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성인학습자로서 지속적인 능력개발과 학습을 촉진하고, 교육연수 기관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공무원 평생학습 체제와 교육연수기관의 연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지방공무원들의 최근 1년간 평생학습 참여기간, 참여프로그램, 참여시간대, 교육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세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장래에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넷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비용 보조방법과 월 적정경비는 얼마인가? 다섯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에 참여하고자 할 때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여섯째, 지방공무원들이 교육연수기관에서 받고 싶은 연수는 무엇인지와 연수기간, 그리고 사이버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는 무엇인가? 연구방법으로는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직 공무원인 교육행정직과 기술직, 사서직, 식품위생직, 전산직 그리고 보건행정직(간호직 포함) 등에 대하여 현원 대비 18.7%를 성별, 근무처별, 직렬별, 직급별 유층비례로 총 300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200명이 응답하여 66.6%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지방공무원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최근 1년 간 평생학습 참여 실태, 그리고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 제도에 대해 86.5%가 이해하고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지방공무원은 13.5%로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간(2009. 7. 1 ∼ 2010. 6. 30) 평생학습을 경험한적이 있는 지방공무원은 25.5%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개발원이 공동 조사한 2008년 평생학습 실태조사 결과 전국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 26.4%보다 낮았다. 평생학습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원격연수를 통해 받은 지방공무원이 19.4%로 가장 많았으며, 참여한 프로그램은 레크레이션, 여가활동, 문화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36.1%로 가장 많았고, 참여한 시간은 주중 근무시간 전후에 참여한 지방공무원들이 54.9%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에 참여한 기간은 1년 내내 참여한 지방공무원이 29.4%로 가장 많았고,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 정보가 없어서가 36.2%로 가장 많았으며, 참여하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은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이 25.9%로 가장 많았고, 평생학습의 참여 동기로 중요한 점은 직업관련 지식 외의 폭 넓은 교양 함양이 54.0%로 가장 많았으며, 장래에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프로그램은 교양·여가활용·건강교육이 26.5%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은 지역에 있는 평생학습센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통해 받는 것이 적합하다가 31.5%로 가장 많았고, 직장에서 평생학습 비용 보조 방법에 대해서는 본인이 수강을 한 후 영수증을 첨부하여 비용을 신청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가 54.5%로 가장 많았으며, 평생학습의 월 적정 경비는 8~10만원이 43.0%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육아 및 가사일 때문이 30.5%로 가장 많았고, 희망하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복수응답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교육법률 지식 향상이 16.0%로 가장 많았다. 교육연수기관의 연수과중 중 혼합이 가능한 직렬에 대해서는 모든 직렬의 혼합이 가능하다가 51.5%로 가장 많았으며, 희망하는 연수기간 및 시간은 5일(35시간)을 희망하였고, 선호하는 교육연수기관 연수과정은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이용한 수업이 56.0%로 가장 많았다. 또한 사이버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는 사이버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단일 교육과정 내에서 집합교육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42.0%로 가장 많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은 하고 있으나 참여율은 저조하므로 평생학습이 삶의 한부분이 될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한다. 또한 평생학습에의 참여를 뒷받침해 줄 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는 대다수의 지방공무원에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교육훈련기관은 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노력을 다 하여야 한다. 둘째, 평생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복수 응답 결과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이 가장 많았다. 이는 생애계발에 대한 교육요구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것으로서,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공무원들이 미래의 직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더 나아가 이를 적극 계발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여건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된다 하겠다. 셋째, 상시학습체제도입 이후 지방공무원 개개인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참여 또한 적극적으로 바뀌어 직무역량 향상과 교육수요 해소를 위해 교육과정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교육연수기관에서 주관하는 사이버교육이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지방공무원들은 사이버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단일 교육과정 내에서 집합교육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사이버교육과정도 일부 시간은 Off-line에서 이뤄질 수 있는 운영체제 도입도 검토해 볼만하다. 넷째, 평생교육기관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지방공무원들이 지난 1년간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뭇한 이유로 정보가 없어서 참여하지 않은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았고,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에 대해서는 지역에 있는 평생학습센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통해 받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은 새로운 홍보전략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생교육기관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유기적 연계∙협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도교육청 차원에서 지역의 평생학습센터와 연계한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지역평생학습센터를 링크한다든가 배너창을 삽입해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홍보한다면 더 많은 지방공무원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에 대해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쎈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장애요인으로 육아 및 가사일 때문 다음으로 비용이 부담스러울 것 같아서라는 응답으로 보아 접근이 용이하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선호하고 있다. 평생교육법 제8조에는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규정과는 달리 현실적으로는 선언적 규정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청의 한정된 예산으로 평생학습비를 지원하기 어렵지만 인적자원개발 차원에서 생각하여야 한다. 공무원의 평생학습 참여 선택도 개개인이 결정하지만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은 공무원의 질적 수준 향상으로 결국은 고객인 국민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일과 삶을 즐기면서 재충전과 학습을 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제공과 교육청의 적극적인 예산지원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교육청 소속 지방직공무원들의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평생학습 참여 실태를 조사하고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와 교육연수기관의 학습 방법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성인학습자로서 지속적인 능력개발과 학습을 촉진하고, 교육연수 기관의 성공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첫째,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공무원 평생학습 체제와 교육연수기관의 연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지방공무원들의 최근 1년간 평생학습 참여기간, 참여프로그램, 참여시간대, 교육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세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와 장래에 배우고 싶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넷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 비용 보조방법과 월 적정경비는 얼마인가? 다섯째,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에 참여하고자 할 때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여섯째, 지방공무원들이 교육연수기관에서 받고 싶은 연수는 무엇인지와 연수기간, 그리고 사이버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는 무엇인가? 연구방법으로는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직 공무원인 교육행정직과 기술직, 사서직, 식품위생직, 전산직 그리고 보건행정직(간호직 포함) 등에 대하여 현원 대비 18.7%를 성별, 근무처별, 직렬별, 직급별 유층비례로 총 300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중 200명이 응답하여 66.6%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지방공무원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최근 1년 간 평생학습 참여 실태, 그리고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연구 문제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 제도에 대해 86.5%가 이해하고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지방공무원은 13.5%로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간(2009. 7. 1 ∼ 2010. 6. 30) 평생학습을 경험한적이 있는 지방공무원은 25.5%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개발원이 공동 조사한 2008년 평생학습 실태조사 결과 전국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 26.4%보다 낮았다. 평생학습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원격연수를 통해 받은 지방공무원이 19.4%로 가장 많았으며, 참여한 프로그램은 레크레이션, 여가활동, 문화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36.1%로 가장 많았고, 참여한 시간은 주중 근무시간 전후에 참여한 지방공무원들이 54.9%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에 참여한 기간은 1년 내내 참여한 지방공무원이 29.4%로 가장 많았고,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 정보가 없어서가 36.2%로 가장 많았으며, 참여하고 싶어 하는 프로그램은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이 25.9%로 가장 많았고, 평생학습의 참여 동기로 중요한 점은 직업관련 지식 외의 폭 넓은 교양 함양이 54.0%로 가장 많았으며, 장래에 가장 배우고 싶어하는 프로그램은 교양·여가활용·건강교육이 26.5%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은 지역에 있는 평생학습센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통해 받는 것이 적합하다가 31.5%로 가장 많았고, 직장에서 평생학습 비용 보조 방법에 대해서는 본인이 수강을 한 후 영수증을 첨부하여 비용을 신청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가 54.5%로 가장 많았으며, 평생학습의 월 적정 경비는 8~10만원이 43.0%로 가장 많았다. 평생학습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육아 및 가사일 때문이 30.5%로 가장 많았고, 희망하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복수응답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교육법률 지식 향상이 16.0%로 가장 많았다. 교육연수기관의 연수과중 중 혼합이 가능한 직렬에 대해서는 모든 직렬의 혼합이 가능하다가 51.5%로 가장 많았으며, 희망하는 연수기간 및 시간은 5일(35시간)을 희망하였고, 선호하는 교육연수기관 연수과정은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이용한 수업이 56.0%로 가장 많았다. 또한 사이버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는 사이버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단일 교육과정 내에서 집합교육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42.0%로 가장 많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은 하고 있으나 참여율은 저조하므로 평생학습이 삶의 한부분이 될 수 있도록 홍보해야 한다. 또한 평생학습에의 참여를 뒷받침해 줄 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는 대다수의 지방공무원에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교육훈련기관은 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노력을 다 하여야 한다. 둘째, 평생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복수 응답 결과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이 가장 많았다. 이는 생애계발에 대한 교육요구를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것으로서, 평생직업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공무원들이 미래의 직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더 나아가 이를 적극 계발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여건이 무엇보다 절실하게 요구된다 하겠다. 셋째, 상시학습체제도입 이후 지방공무원 개개인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참여 또한 적극적으로 바뀌어 직무역량 향상과 교육수요 해소를 위해 교육과정을 확대할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교육연수기관에서 주관하는 사이버교육이 지방공무원들의 평생학습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지방공무원들은 사이버교육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단일 교육과정 내에서 집합교육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는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사이버교육과정도 일부 시간은 Off-line에서 이뤄질 수 있는 운영체제 도입도 검토해 볼만하다. 넷째, 평생교육기관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지방공무원들이 지난 1년간 평생학습에 참여하지 뭇한 이유로 정보가 없어서 참여하지 않은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았고,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에 대해서는 지역에 있는 평생학습센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통해 받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지방공무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은 새로운 홍보전략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생교육기관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유기적 연계∙협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도교육청 차원에서 지역의 평생학습센터와 연계한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지역평생학습센터를 링크한다든가 배너창을 삽입해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홍보한다면 더 많은 지방공무원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평생학습의 적합한 학습방법에 대해 지방공무원들은 평생학습쎈터나 도서관 등의 비정규 교육기관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평생학습 장애요인으로 육아 및 가사일 때문 다음으로 비용이 부담스러울 것 같아서라는 응답으로 보아 접근이 용이하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선호하고 있다. 평생교육법 제8조에는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규정과는 달리 현실적으로는 선언적 규정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청의 한정된 예산으로 평생학습비를 지원하기 어렵지만 인적자원개발 차원에서 생각하여야 한다. 공무원의 평생학습 참여 선택도 개개인이 결정하지만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자본 축적은 공무원의 질적 수준 향상으로 결국은 고객인 국민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일과 삶을 즐기면서 재충전과 학습을 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제공과 교육청의 적극적인 예산지원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