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고, 이 연구들을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관동별곡」이 창작된 당시의 문학관과 학풍이 어떠했는가를 알아보고, 송강의 전반적인 생애를 고찰하여 그 속에서 「관동별곡」이 태어난 배경과 작품의 유행 양상, 이후 작품에의 영향을 살펴보았고, 내용적 분석으로 작품의 전개양상과 자연의 의미, 작품에 나타난 유교 사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았으며, 형식적 분석으로 구성과 화법, 수사법을 중심으로 하여 그 예술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현재의 교육 장면에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첫째, 「관동별곡」은 유교와 도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고, 당대의 문학관인 문이재도의 흐름 속에서, 을사사화 이전 송강의 여화로운 생활에 대한 향수와 그 이후 심리적 고통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관서별곡」으로부터 제목이나 내용, 구성, 표현수법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알수 있었다. 둘째, 「관동별곡」의 문학적 가치를 살펴본 결과, 연군의 ...
본 연구는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고, 이 연구들을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관동별곡」이 창작된 당시의 문학관과 학풍이 어떠했는가를 알아보고, 송강의 전반적인 생애를 고찰하여 그 속에서 「관동별곡」이 태어난 배경과 작품의 유행 양상, 이후 작품에의 영향을 살펴보았고, 내용적 분석으로 작품의 전개양상과 자연의 의미, 작품에 나타난 유교 사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았으며, 형식적 분석으로 구성과 화법, 수사법을 중심으로 하여 그 예술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현재의 교육 장면에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첫째, 「관동별곡」은 유교와 도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고, 당대의 문학관인 문이재도의 흐름 속에서, 을사사화 이전 송강의 여화로운 생활에 대한 향수와 그 이후 심리적 고통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관서별곡」으로부터 제목이나 내용, 구성, 표현수법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알수 있었다. 둘째, 「관동별곡」의 문학적 가치를 살펴본 결과, 연군의 정과 선정에의 포부라는 주제를 향해 동기화되어 4대단 20소단의 역동적 구성형식을 취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또한, 투사적 제시어법을 활용하여 독자를 끌어들이는 효과를 나타냈고, 우회적 형상화의 어법이 활용되어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효과를 거두고있었다. 또한, 다양한 수사법이 사용되어 예술적인 표현미를 살렸다. 문학사적 위상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관동별곡」은 신분, 당파 등을 초월하여 널리 유포되었던 문학작품으로 그 원인은 역사·지리적, 정치·사회적, 종교·사상적, 생업·겨제적, 문화·예술적 측며넹서 작품을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관동별곡」은 또한, 「출새곡」,「속관동별곡」,「매호별곡」과 같은 이후 가사 창작에 영향을 주었고, '관북지방 가사'의 장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고, '금강산계 가사'의 장을 열었다. 끝으로 「관동별곡」의 교육장면에의 적용을 논하였다. 먼저, 작품의 이해를 위해, 작품의 읽기와 이해에 대한 동기화가 중요하고, 금강산과 동해라는 지시물의 사실과의 일치여부를 문제로 삼아 그것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저응로 이해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관동별곡」표현언어의 특징은 간결성 및 함축성, 생동감 있는 묘사와 서술, 그리고 사실성과 곡진성을 동시에 표출하여, 우리말의 특성과 묘미를 잘 살려서 감성의 형상화가 매우 뛰어났으며, 이를 통해 독자가 이미지를 동반한 구체적 형상의 재창조가 가능하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현장에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금강산과 동해가 지니는 이미지에 관한 심상을 형성하면서 공부한다면, 작품이 묘사하고 표출하고자 한 바에 조금씩 접근해 갈 수 있으며, 작품에 대한 이해와 언어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고, 이 연구들을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관동별곡」이 창작된 당시의 문학관과 학풍이 어떠했는가를 알아보고, 송강의 전반적인 생애를 고찰하여 그 속에서 「관동별곡」이 태어난 배경과 작품의 유행 양상, 이후 작품에의 영향을 살펴보았고, 내용적 분석으로 작품의 전개양상과 자연의 의미, 작품에 나타난 유교 사상은 어떠한가를 살펴보았으며, 형식적 분석으로 구성과 화법, 수사법을 중심으로 하여 그 예술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현재의 교육 장면에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첫째, 「관동별곡」은 유교와 도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고, 당대의 문학관인 문이재도의 흐름 속에서, 을사사화 이전 송강의 여화로운 생활에 대한 향수와 그 이후 심리적 고통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관서별곡」으로부터 제목이나 내용, 구성, 표현수법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알수 있었다. 둘째, 「관동별곡」의 문학적 가치를 살펴본 결과, 연군의 정과 선정에의 포부라는 주제를 향해 동기화되어 4대단 20소단의 역동적 구성형식을 취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또한, 투사적 제시어법을 활용하여 독자를 끌어들이는 효과를 나타냈고, 우회적 형상화의 어법이 활용되어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효과를 거두고있었다. 또한, 다양한 수사법이 사용되어 예술적인 표현미를 살렸다. 문학사적 위상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관동별곡」은 신분, 당파 등을 초월하여 널리 유포되었던 문학작품으로 그 원인은 역사·지리적, 정치·사회적, 종교·사상적, 생업·겨제적, 문화·예술적 측며넹서 작품을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되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관동별곡」은 또한, 「출새곡」,「속관동별곡」,「매호별곡」과 같은 이후 가사 창작에 영향을 주었고, '관북지방 가사'의 장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고, '금강산계 가사'의 장을 열었다. 끝으로 「관동별곡」의 교육장면에의 적용을 논하였다. 먼저, 작품의 이해를 위해, 작품의 읽기와 이해에 대한 동기화가 중요하고, 금강산과 동해라는 지시물의 사실과의 일치여부를 문제로 삼아 그것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저응로 이해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관동별곡」표현언어의 특징은 간결성 및 함축성, 생동감 있는 묘사와 서술, 그리고 사실성과 곡진성을 동시에 표출하여, 우리말의 특성과 묘미를 잘 살려서 감성의 형상화가 매우 뛰어났으며, 이를 통해 독자가 이미지를 동반한 구체적 형상의 재창조가 가능하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현장에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금강산과 동해가 지니는 이미지에 관한 심상을 형성하면서 공부한다면, 작품이 묘사하고 표출하고자 한 바에 조금씩 접근해 갈 수 있으며, 작품에 대한 이해와 언어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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