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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도덕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원문보기


김연수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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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주제는 칸트(Kant)의 도덕 교육론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칸트가 쾨니히스베르크 대학교에서 강의한 『교육학 강의』의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한 원전을 주요 대본으로 삼아 그의 교육론 일반과 도덕 교육론을 분석하는 연구를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칸트의 도덕 교육론이 현대 도덕 교육론에 지니는 의의를 찾아내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의의를 바탕으로 필자는 오늘날 가치관의 혼란과 부재 상태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도덕 문제 상황에 따른 올바른 인식과 가치 판단 능력을 길러 자율적인 인간 육성을 통해 아이들의 인격을 확고하게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논문의 I장에서는 서론적인 서술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의의와 목적, 연구 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을 밝히고 있다. 또한 선행 연구 논문들을 검토 분석함으로써 이 논문이 가지고 있는 의의를 밝힌다. 본 논문의 II장에서는 도덕 교육론의 인간학적 기초를 알아본다. 칸트의 인간 이해는 인간 존재를 철저히 이분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III장에서는 도덕 교육론의 윤리학적 기초로 자유와 자율, 선의지, 도덕 법칙과 준칙, 정언 명령 등을 살펴본다. IV장에서는 칸트의 도덕 교육론을 살펴본다. 칸트는 자연적 교육의 방법과 실천적 교육의 방법으로 도덕화 하는 교육을 제시한다. V장에서는 칸트 도덕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를 통해 자율적인 인간 육성의 단서를 찾았으며, 인지 도덕 발달론과 칸트 도덕 교육론과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또한 칸트의 도덕 교육론이 제시하는 현실적인 교수 - 학습법을 알아보고 VI장에서 요약 및 결론을 맺는다. 칸트는 인간이 두 세계에 존재하는 시민으로 보고 있으며, 첫 번째 세계는 자연 법칙이 지배하는 세계이며 여기서 인간은 동물과 같이 자연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자연인이다. 두 번째 세계는 이성이 지배하는 세계이다. 이러한 세계 안에서 인간은 자연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성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행위 한다. 인간을 자연적이고 이성적 존재로 보는 동시에 칸트는 인간을 철저히 교육 받아야 할 존재로 본다. 칸트는 이성에 따라서 행위 하는 이러한 능력을 의지의 자율이라고 하며, 의지의 자율과 양립할 수 있는 행위는 허용되고 의지의 자율과 양립할 수 없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칸트는 도덕 기준을 선의지에 의해 규정하려고 했는데, 선의지란 이성의 가르침에 따라 인간의 욕망을 억제시키고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에서 항상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또한 도덕 법칙은 순수 실천 이성에 근거한 기본 도덕법이라면, 준칙은 특정한 종류의 원리이며 행위의 주관적인 원리라고 정의한다. 도덕 법칙은 마땅히 실천되어야 할 것이므로 강제, 명령 할 필요가 있는데 도덕 법칙을 명령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 정언 명령이다. 칸트가 말하는 도덕 교육의 궁극 목적인 도덕화 하는 교육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theme of this study is Kant's moral education pedagogism. Accordingly, The research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Kant's education and moral education pedagogism through a book by korean 『Pedagogy Lecture』 teaching by Kant in the Ko¨nigsberg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주제어

#칸트 도덕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수
학위수여기관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ⅳ, 84p.
키워드 칸트 도덕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9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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