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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상에 나타난 환경윤리 원문보기


기수진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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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류는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해 몸살을 겪고 있다. 심지어 이제는 인간의 활동 자체가 지구 전체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우리 인류가 지녀야 할 올바른 환경윤리를 정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서양의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상들을 총체적으로 검토하여, 각 사상들이 견지하고 있는 환경윤리 사상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 연구는 문헌 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핵심인 환경윤리 사상의 고찰을 위하여 환경윤리의 의미와 성격을 살펴본 후, 20세기 이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환경윤리의 여러 분류 방법을 검토하였다. 다양한 주장들을 포괄하고 서양 사상 고찰의 토대로 알맞은 분류 방법으로 인간중심주의, 생물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환경윤리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도덕적 고려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분류의 틀을 바탕으로 서양의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상을 검토한 후, 분류 기준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는 작업이 진행되었다. 서양 사상의 고찰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라는 일반적인 철학사와 역사의 구분을 그대로 적용했으며, 각 시대의 주요한 철학자나 사조들에 대한 검토로 이루어졌다. 고대의 사상은 신화 시대의 자연에 대한 숭배와 두려움에 이어 자연을 하나의 유기체로 이해하였다. 일원론적 사고로 세계를 하나의 전체론적 틀로 바라보며 만물의 조화를 항시 강조했다. 다원론자에 이르러 세상의 근원을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파악함으로써 개체론적 사고로의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소크라테스 이후의 이원론적 사고로 인해 인간중심적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리스 말 혼란기의 철학인 스토아파의 철학 사상으로 미루어 볼 때, 고대의 사상은 여전히 자연은 자연 그대로 존재하고 인간은 자연을 숭배하고 그에 순응하는 삶을 최고의 행복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고대의 사상은 한마디로 유기체적 자연관으로 대변되며 생태중심주의 환경윤리를 지지하고 있으며, 일부의 이분법적 사고나 사물의 위계에 대한 주장들로 인해 인간중심주의의 뿌리를 제공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중세에 이르러 고대의 일원론적이고 전체론적인 세계관은 점차 변화되어 자연과 인간은 철저하게 분리되었다. 즉 중세의 사상은 신이 중심에 있으며 신의 피조물 중 가장 우위에 있는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을 정당화하였다는 점에서 인간중심적 환경윤리와 일치하였다. 근대의 사상은 중세의 것을 이어나가며 인간보다 하위에 있는 피조물인 자연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라는 명목 하에, 자연과 생명체를 모두 기계론적으로 인식하였다. 즉 근대에는 인간중심적인 필요에 의한 자연의 탐구와 자연을 기계적이며 관찰의 대상이며 또한 개체적인 것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현대 환경윤리의 인간중심주의와 공통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대의 사상들은 근대의 절대성에 대한 대항에서 기초했기 때문에 환경관에 있어서도 근대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실용주의나 인간중심적 환경철학은 이전과 다름없이 자연을 인간의 유용성에 따른 정복의 대상으로 바라보았던 반면, 다양한 현대의 문제 중에서도 산업화의 폐해나 환경문제 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될만한 사상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생의 철학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beings are suffering from environmental problem in 21th century. Moreover, whole human activities are threatening entire earth. Although there are a lot of various strategies to solve this problem, essential strategy may be to establish right environmental ethics of human beings. Ecological cr...

주제어

#실과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기수진
학위수여기관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실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ⅵ, 121p.
키워드 실과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9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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