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은 예수의 족보로 시작된다. 성서의 족보는 가족의 혈통과 조상을 단순히 확인하는 것 이상으로 사용되었다. 족보는 종종 과거의 어떤 국면을 강조하는 역사를 간단한 진술로 조직하는 데 사용되었다. 마태복음 1장 1절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라는 구절은 단순히 역사적 자료를 인용한 것과는 거리가 멀고 정교하게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신학적 진술로 보아야 한다. 마태복음 1장 17절은 이 족보가 의도적인 구조와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마태가 족보를 기록한 목적은 하나님이 ...
마태복음은 예수의 족보로 시작된다. 성서의 족보는 가족의 혈통과 조상을 단순히 확인하는 것 이상으로 사용되었다. 족보는 종종 과거의 어떤 국면을 강조하는 역사를 간단한 진술로 조직하는 데 사용되었다. 마태복음 1장 1절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라는 구절은 단순히 역사적 자료를 인용한 것과는 거리가 멀고 정교하게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신학적 진술로 보아야 한다. 마태복음 1장 17절은 이 족보가 의도적인 구조와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마태가 족보를 기록한 목적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약속과 예수와의 관계를 강조하려는 것이 분명하였다. 그 강조를 통하여 마태는 메시야로서의 예수를 확립하였다. 그러므로 예수의 족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약속을 예수가 완전히 이행한 것을 최초로 제시하는 장치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대인은 관례상 족보에 여자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태복음의 족보에서는 예수의 모친 마리아를 제외하고도 각기 다른 평판을 가진 네 명의 구약 여인의 이름이 등장한다. 다말, 라합, 룻과 우리야의 아내가 예수의 족보에 언급된 것인데, 마태가 이렇게 특별히 모계 쪽의 이름을 언급했다는 것은 메시야를 그려내는 데 있어 마태가 의도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마태가 예수의 족보에 의도적으로 구약의 네 여인을 인용한 것은, 메시야의 족보에 네 여인의 결코 평범하지 않은 놀라운 사건들이 존재하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네 여인으로 인해 마리아를 예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구약의 네 여인을 통해 하나님은 때로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 놀라운 방식으로 그 분의 섭리의 손길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를 이루시고 있음을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마리아의 처녀 수태도 그러한 하나님의 역사이며 마리아의 처녀 수태를 통해 하나님은 예수에게서 그 분의 목적을 실현하시는 것이다. 또한 마태가 의도적으로 네 여인을 인용한 것은 네 여인에게 초점을 맞추려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공통요소를 예증하고 있는 네 가지의 구약성경 기사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이다. 유다에 대비되는 다말의 믿음, 광야 시대의 이스라엘 민족에 대조되는 라합의 믿음, 사사 시대의 이스라엘의 믿음에 대조되는 룻의 믿음, 그리고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다윗의 믿음에 대조하여 우리야와 그의 믿음을 강조하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상 중대한 고비를 맞을 때마다 이방인은 하나님에 대하여 이스라엘보다도 더 큰 믿음을 보였다. 하나님은 메시야가 오실 길을 보존하시는 데 있어, 혈통을 넘어서서 어떤 경우에는 신령한 이방인의 믿음과 순종의 길을 통하여 그 길을 보존하셨던 것이다. 이러한 믿음의 대조는 유대인에게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계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기억나게 하고, 임박한 메시야의 왕국을 좀더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며, 또한 당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속하여 있던 이방인들에게 유대인들이 자기 의(義)를 나타내려는 태도를 버리도록 권면하는 마태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메시야가 오시는 길에서 이방인이 수행한 중대한 역할을 기억나게 함으로써 이러한 의도를 성취했던 것이다.
마태복음은 예수의 족보로 시작된다. 성서의 족보는 가족의 혈통과 조상을 단순히 확인하는 것 이상으로 사용되었다. 족보는 종종 과거의 어떤 국면을 강조하는 역사를 간단한 진술로 조직하는 데 사용되었다. 마태복음 1장 1절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라는 구절은 단순히 역사적 자료를 인용한 것과는 거리가 멀고 정교하게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신학적 진술로 보아야 한다. 마태복음 1장 17절은 이 족보가 의도적인 구조와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즉, 마태가 족보를 기록한 목적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약속과 예수와의 관계를 강조하려는 것이 분명하였다. 그 강조를 통하여 마태는 메시야로서의 예수를 확립하였다. 그러므로 예수의 족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약속을 예수가 완전히 이행한 것을 최초로 제시하는 장치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대인은 관례상 족보에 여자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태복음의 족보에서는 예수의 모친 마리아를 제외하고도 각기 다른 평판을 가진 네 명의 구약 여인의 이름이 등장한다. 다말, 라합, 룻과 우리야의 아내가 예수의 족보에 언급된 것인데, 마태가 이렇게 특별히 모계 쪽의 이름을 언급했다는 것은 메시야를 그려내는 데 있어 마태가 의도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마태가 예수의 족보에 의도적으로 구약의 네 여인을 인용한 것은, 메시야의 족보에 네 여인의 결코 평범하지 않은 놀라운 사건들이 존재하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네 여인으로 인해 마리아를 예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구약의 네 여인을 통해 하나님은 때로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 놀라운 방식으로 그 분의 섭리의 손길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를 이루시고 있음을 기억나게 하는 것이다. 마리아의 처녀 수태도 그러한 하나님의 역사이며 마리아의 처녀 수태를 통해 하나님은 예수에게서 그 분의 목적을 실현하시는 것이다. 또한 마태가 의도적으로 네 여인을 인용한 것은 네 여인에게 초점을 맞추려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공통요소를 예증하고 있는 네 가지의 구약성경 기사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이다. 유다에 대비되는 다말의 믿음, 광야 시대의 이스라엘 민족에 대조되는 라합의 믿음, 사사 시대의 이스라엘의 믿음에 대조되는 룻의 믿음, 그리고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다윗의 믿음에 대조하여 우리야와 그의 믿음을 강조하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상 중대한 고비를 맞을 때마다 이방인은 하나님에 대하여 이스라엘보다도 더 큰 믿음을 보였다. 하나님은 메시야가 오실 길을 보존하시는 데 있어, 혈통을 넘어서서 어떤 경우에는 신령한 이방인의 믿음과 순종의 길을 통하여 그 길을 보존하셨던 것이다. 이러한 믿음의 대조는 유대인에게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하신 계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기억나게 하고, 임박한 메시야의 왕국을 좀더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며, 또한 당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속하여 있던 이방인들에게 유대인들이 자기 의(義)를 나타내려는 태도를 버리도록 권면하는 마태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메시야가 오시는 길에서 이방인이 수행한 중대한 역할을 기억나게 함으로써 이러한 의도를 성취했던 것이다.
Matthew's Gospel begins with Jesus Christ's genealogy. The genealogy of Matthew's gospel is a key to understanding and explaining the gospel itself. The"book of the origin of Jesus Christ,"far from being simply the recitation of historical data for their own sake, is above all an artistically devise...
Matthew's Gospel begins with Jesus Christ's genealogy. The genealogy of Matthew's gospel is a key to understanding and explaining the gospel itself. The"book of the origin of Jesus Christ,"far from being simply the recitation of historical data for their own sake, is above all an artistically devised theological statement. Based on the summary statement in Mt 1:17, Matthew's purpose was clearly to emphasize Jesus' relationship to God's covenants with Abraham and David. Through it Matthew established Jesus' credentials as the Messiah. Women were not usually included in Jewish genealogies. The present thesis aims at clarifying Matthew's purpose in inclusion of the four Old Testament women in Jesus' Genealogy. I do believe that Matthew intentionally cited four Old Testament women in order to bring attention not to four persons, but to four familiar Old Testament stories that illustrate a common theological point. First, they demonstrate God's sovereign work and providential hand in preserving Messiah's line, even in apostate times. This naturally led to Matthew's account of the virgin conception, through which God brought the Messiah into the world. Second, the sovereign plan and purpose of God worked out in them demonstrate the fulfillment of the Abrahamic and Davidic covenants, with a focus on faith and obedience, not a racial line. That means the salvation of God is open to all nations as well as Israel. Third, they demonstrate the signigicant role of godly Gentiles' faith at crucial times in Israel's history and God's love for them. So, they call Matthew's readers to repentance and humility, and to accept Gentiles into the body of Christ, thereby affirming an important theme of Matthew's Gospel. It would be very instructive to read Matthew's gospel from the perspective of what can be obtained from this genealogy.
Matthew's Gospel begins with Jesus Christ's genealogy. The genealogy of Matthew's gospel is a key to understanding and explaining the gospel itself. The"book of the origin of Jesus Christ,"far from being simply the recitation of historical data for their own sake, is above all an artistically devised theological statement. Based on the summary statement in Mt 1:17, Matthew's purpose was clearly to emphasize Jesus' relationship to God's covenants with Abraham and David. Through it Matthew established Jesus' credentials as the Messiah. Women were not usually included in Jewish genealogies. The present thesis aims at clarifying Matthew's purpose in inclusion of the four Old Testament women in Jesus' Genealogy. I do believe that Matthew intentionally cited four Old Testament women in order to bring attention not to four persons, but to four familiar Old Testament stories that illustrate a common theological point. First, they demonstrate God's sovereign work and providential hand in preserving Messiah's line, even in apostate times. This naturally led to Matthew's account of the virgin conception, through which God brought the Messiah into the world. Second, the sovereign plan and purpose of God worked out in them demonstrate the fulfillment of the Abrahamic and Davidic covenants, with a focus on faith and obedience, not a racial line. That means the salvation of God is open to all nations as well as Israel. Third, they demonstrate the signigicant role of godly Gentiles' faith at crucial times in Israel's history and God's love for them. So, they call Matthew's readers to repentance and humility, and to accept Gentiles into the body of Christ, thereby affirming an important theme of Matthew's Gospel. It would be very instructive to read Matthew's gospel from the perspective of what can be obtained from this genealogy.
주제어
#마태복음 족보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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