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나라에는 자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부부 또는 노인 단독 세대를 구성하고 생활하는 비율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인 2010년에는 전체 노인 중 약 70% 내외가 가족이 없거나 또는 자녀들이 있더라도 동거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전망되어 독거노인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마음을 맡기고 모든 것을 터놓고 상의할 수 있는 사람은 가족 구성원이다. 그러나 배우자나 가족이 없이 혼자 살아가야 하는 독거노인의 경우는 대부분 경제적인 빈곤과 신체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보호나 간호·정서적인 유대감 형성 등 부양기능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이러한 독거노인들의 생활상의 문제와 건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부전화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량역할을 한다. 또한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말벗, 상담, 조언, 전화문안 등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점으로 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노인종합복지관, 한국노인의 전화, 보건소, 동사무소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들은 서로 정보의 교류가 없이 상담이 기관별로 이루어지고 있고 통합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독거노인들의 명단이나 정보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외된 독거노인들에게도 골고루 공평한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안과,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다양한 이유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들에게도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는 복지활동 인력의 증가 차원에서 많은 자원봉사자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각 구마다 한 개소씩의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실을 개설해야 한다. 독거노인들도 상담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 수 있고, 전화상담자도 독거노인에게 안부전화를 하여 서로가 상호작용 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전화상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각 구마다 독거노인들의 명단과 정보의 네트워크(net work)화를 하여야 한다. 구청의 사회복지과에서 체계적인 관리팀을 구성하여 독거노인에 관한 어느 정보이든 이 기관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복지 대상자의 명단과 그 서비스 수혜의 여부를 알 수 있는 통합된 ...
최근 우리 나라에는 자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부부 또는 노인 단독 세대를 구성하고 생활하는 비율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인 2010년에는 전체 노인 중 약 70% 내외가 가족이 없거나 또는 자녀들이 있더라도 동거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전망되어 독거노인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마음을 맡기고 모든 것을 터놓고 상의할 수 있는 사람은 가족 구성원이다. 그러나 배우자나 가족이 없이 혼자 살아가야 하는 독거노인의 경우는 대부분 경제적인 빈곤과 신체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보호나 간호·정서적인 유대감 형성 등 부양기능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이러한 독거노인들의 생활상의 문제와 건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부전화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량역할을 한다. 또한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말벗, 상담, 조언, 전화문안 등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점으로 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노인종합복지관, 한국노인의 전화, 보건소, 동사무소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들은 서로 정보의 교류가 없이 상담이 기관별로 이루어지고 있고 통합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독거노인들의 명단이나 정보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외된 독거노인들에게도 골고루 공평한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안과,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다양한 이유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들에게도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는 복지활동 인력의 증가 차원에서 많은 자원봉사자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각 구마다 한 개소씩의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실을 개설해야 한다. 독거노인들도 상담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 수 있고, 전화상담자도 독거노인에게 안부전화를 하여 서로가 상호작용 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전화상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각 구마다 독거노인들의 명단과 정보의 네트워크(net work)화를 하여야 한다. 구청의 사회복지과에서 체계적인 관리팀을 구성하여 독거노인에 관한 어느 정보이든 이 기관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복지 대상자의 명단과 그 서비스 수혜의 여부를 알 수 있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우리 나라에는 자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부부 또는 노인 단독 세대를 구성하고 생활하는 비율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인 2010년에는 전체 노인 중 약 70% 내외가 가족이 없거나 또는 자녀들이 있더라도 동거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전망되어 독거노인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마음을 맡기고 모든 것을 터놓고 상의할 수 있는 사람은 가족 구성원이다. 그러나 배우자나 가족이 없이 혼자 살아가야 하는 독거노인의 경우는 대부분 경제적인 빈곤과 신체질병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보호나 간호·정서적인 유대감 형성 등 부양기능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이러한 독거노인들의 생활상의 문제와 건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부전화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량역할을 한다. 또한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말벗, 상담, 조언, 전화문안 등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점으로 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은 노인종합복지관, 한국노인의 전화, 보건소, 동사무소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들은 서로 정보의 교류가 없이 상담이 기관별로 이루어지고 있고 통합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독거노인들의 명단이나 정보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외된 독거노인들에게도 골고루 공평한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안과,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다양한 이유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들에게도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는 복지활동 인력의 증가 차원에서 많은 자원봉사자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각 구마다 한 개소씩의 독거노인 전화방문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실을 개설해야 한다. 독거노인들도 상담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 수 있고, 전화상담자도 독거노인에게 안부전화를 하여 서로가 상호작용 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전화상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각 구마다 독거노인들의 명단과 정보의 네트워크(net work)화를 하여야 한다. 구청의 사회복지과에서 체계적인 관리팀을 구성하여 독거노인에 관한 어느 정보이든 이 기관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복지 대상자의 명단과 그 서비스 수혜의 여부를 알 수 있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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