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및 사회복지 서비스 개입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 결식아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eedback to the Welfare Service about Students going without a Meal:Centered on Students going without a Meal in Dajeon원문보기
1997년 우리나라는 IMF 구제금융체제하의 대량 실업으로 인하여 가정경제가 급속히 악화되어 수많은 가정의 해체를 경험하였다. 이 같은 가정해체의 여파는 결식아동의 급증으로 이어졌다. 결식의 문제는 단순히 한 끼의 밥을 굶는다는 사실 뿐 아니라 결식으로부터 파생되는 현실적인 고통, 부끄러움과 외로움, 분노, 자존심의 손상,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은 정서 등 성장기의 아동에게 심각한 심리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실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대전지역의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구사회학, 심리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6개 사회복지관과 2개 초등학교에서 결식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 80명과 2개 초등학교의 일반아동 10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활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완료된 180명의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
1997년 우리나라는 IMF 구제금융체제하의 대량 실업으로 인하여 가정경제가 급속히 악화되어 수많은 가정의 해체를 경험하였다. 이 같은 가정해체의 여파는 결식아동의 급증으로 이어졌다. 결식의 문제는 단순히 한 끼의 밥을 굶는다는 사실 뿐 아니라 결식으로부터 파생되는 현실적인 고통, 부끄러움과 외로움, 분노, 자존심의 손상,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은 정서 등 성장기의 아동에게 심각한 심리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실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대전지역의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구사회학, 심리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6개 사회복지관과 2개 초등학교에서 결식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 80명과 2개 초등학교의 일반아동 10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활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완료된 180명의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결식아동은 가정이 빈곤하거나 부모의 실직, 이혼 때문에 가족이 흩어져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경우, 소년소녀 가장, 또는 실질적인 경제 능력이 없는 조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등 가족적인 이유와 사회적인 이유로 생겨난다. 이들 중엔 정말 쌀 한 톨이 없어서 굶고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부모의 무관심과 방치로 인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여 끼니를 거르거나 설사 먹는다 하여도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한 영양 결핍은 시력이 떨어지거나 몸무게가 미달되는 등의 눈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신체적 문제와, 충분한 교육적 환경이 제공되지 않아 문화결핍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기초학력이 떨어지며,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모든 일에 소극적이며, 자기표현을 거의 하지 않거나, 거짓말을 하고, 나쁜 친구와 어울리며, 도벽을 갖거나, 가출, 폭력 등으로 인관관계가 조화롭지 못하는 등의 측정할 수 없는 사회, 심리적 특성을 갖게 되는 문제까지 나타나게 된다. 결손가정과 가난이라는 이유로 부모와 학교와 사회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방치되며, 심지어 끼니를 거르기도 하고, 가난과 부모문제, 학교, 친구와의 부적응으로 가출과 죽음을 생각하게 되는 이들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커다란 위기를 맞고 있으며, 따뜻한 가정 회복과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결식아동들에게 다양한 사회 문화 체험의 기회는 거의 없어, 일반가정 아동이 선호하는 운동선수, 연예인, 예술가 등의 장래희망보다는 주로 선생님이나 전문직직업을 선호했다. 또 이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불안해하거나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어, 미래에 대한 꿈과 자신을 갖지 못하는 아동이 많다. 결식아동은 급식비와 도시락, 쿠폰 및 생활비를 지원 받는 아동이 많으나 이들은 주로 쿠폰과 급식비지원을 선호하고 있고, 학교에서의 지원은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로 인해 꺼리며, 주로 사회단체의 지원을 선호한다. 결식아동이란 사실을 친구들이 모르길 바라고 있으며, 결식아동이 된 이유가 가난과 부모의 실직, 가출, 죽음이라고 생각했으며, 운명이라고 생각하는 아동도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결식아동은 가정환경이 취약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식지원을 통한 물질적 지원 뿐 아니라 심리적 지지도 원하고 있다. 따라서 결식문제는 다음과 같은 물질적, 심리적 나아가 사회적 지원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방치된 아이들이 자라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때 더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하지 않도록 빈곤가정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가족해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보호 수준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 둘째, 선진국형의 아동수당이 도입되어 모든 아동들이 아동으로서 보호받아야 할 최소한의 권리를 누려야 하며, 이 모든 것을 위한 정부기관의 경제적, 인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복지관이나 법인시설 위주의 정부지원 또한 작은 민간복지기관이라도 지역성을 가진 단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고, 적절한 방과 후 프로그램 및 특별활동교실 등의 개발 등으로 학교생활 이후의 시간에 보살핌과 인성교육에서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해야 한다. 넷째, 또 이를 위한 전문인력 수급, 시설과 운영에 대한 더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결식아동의 문제는 빵이나 도시락지원 등의 기본적인 지원으로는 해결될 수 없고, 아동의 교육과 정서적인 안정, 가족기능의 회복 등 보다 큰 시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우선 결식아동에 대한 인식이 쌀이 없어 밥을 먹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해되기 쉬운데, 이러한 절대 빈곤보다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해 끼니를 거르거나, 아동으로서의 최소한의 권리를 박탈당한 아동으로 인식 전환이 되어야 하며, 결식아동의 발생이 단순히 결손가정 등의 가족해체나 경제위기시에 발생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요보호아동 및 저소득가족의 복지개선의 시각에서 재정립되고 합리적인 틀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1997년 우리나라는 IMF 구제금융체제하의 대량 실업으로 인하여 가정경제가 급속히 악화되어 수많은 가정의 해체를 경험하였다. 이 같은 가정해체의 여파는 결식아동의 급증으로 이어졌다. 결식의 문제는 단순히 한 끼의 밥을 굶는다는 사실 뿐 아니라 결식으로부터 파생되는 현실적인 고통, 부끄러움과 외로움, 분노, 자존심의 손상,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은 정서 등 성장기의 아동에게 심각한 심리 사회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실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대전지역의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구사회학, 심리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6개 사회복지관과 2개 초등학교에서 결식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 80명과 2개 초등학교의 일반아동 10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활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완료된 180명의 자료는 spsswin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결식아동은 가정이 빈곤하거나 부모의 실직, 이혼 때문에 가족이 흩어져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경우, 소년소녀 가장, 또는 실질적인 경제 능력이 없는 조부모 가정에서 자라는 등 가족적인 이유와 사회적인 이유로 생겨난다. 이들 중엔 정말 쌀 한 톨이 없어서 굶고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많은 경우 부모의 무관심과 방치로 인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여 끼니를 거르거나 설사 먹는다 하여도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한 영양 결핍은 시력이 떨어지거나 몸무게가 미달되는 등의 눈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신체적 문제와, 충분한 교육적 환경이 제공되지 않아 문화결핍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기초학력이 떨어지며,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모든 일에 소극적이며, 자기표현을 거의 하지 않거나, 거짓말을 하고, 나쁜 친구와 어울리며, 도벽을 갖거나, 가출, 폭력 등으로 인관관계가 조화롭지 못하는 등의 측정할 수 없는 사회, 심리적 특성을 갖게 되는 문제까지 나타나게 된다. 결손가정과 가난이라는 이유로 부모와 학교와 사회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방치되며, 심지어 끼니를 거르기도 하고, 가난과 부모문제, 학교, 친구와의 부적응으로 가출과 죽음을 생각하게 되는 이들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커다란 위기를 맞고 있으며, 따뜻한 가정 회복과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결식아동들에게 다양한 사회 문화 체험의 기회는 거의 없어, 일반가정 아동이 선호하는 운동선수, 연예인, 예술가 등의 장래희망보다는 주로 선생님이나 전문직직업을 선호했다. 또 이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불안해하거나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어, 미래에 대한 꿈과 자신을 갖지 못하는 아동이 많다. 결식아동은 급식비와 도시락, 쿠폰 및 생활비를 지원 받는 아동이 많으나 이들은 주로 쿠폰과 급식비지원을 선호하고 있고, 학교에서의 지원은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로 인해 꺼리며, 주로 사회단체의 지원을 선호한다. 결식아동이란 사실을 친구들이 모르길 바라고 있으며, 결식아동이 된 이유가 가난과 부모의 실직, 가출, 죽음이라고 생각했으며, 운명이라고 생각하는 아동도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결식아동은 가정환경이 취약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식지원을 통한 물질적 지원 뿐 아니라 심리적 지지도 원하고 있다. 따라서 결식문제는 다음과 같은 물질적, 심리적 나아가 사회적 지원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방치된 아이들이 자라 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때 더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하지 않도록 빈곤가정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가족해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보호 수준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 둘째, 선진국형의 아동수당이 도입되어 모든 아동들이 아동으로서 보호받아야 할 최소한의 권리를 누려야 하며, 이 모든 것을 위한 정부기관의 경제적, 인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복지관이나 법인시설 위주의 정부지원 또한 작은 민간복지기관이라도 지역성을 가진 단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고, 적절한 방과 후 프로그램 및 특별활동교실 등의 개발 등으로 학교생활 이후의 시간에 보살핌과 인성교육에서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해야 한다. 넷째, 또 이를 위한 전문인력 수급, 시설과 운영에 대한 더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결식아동의 문제는 빵이나 도시락지원 등의 기본적인 지원으로는 해결될 수 없고, 아동의 교육과 정서적인 안정, 가족기능의 회복 등 보다 큰 시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우선 결식아동에 대한 인식이 쌀이 없어 밥을 먹지 못한다는 뜻으로 이해되기 쉬운데, 이러한 절대 빈곤보다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해 끼니를 거르거나, 아동으로서의 최소한의 권리를 박탈당한 아동으로 인식 전환이 되어야 하며, 결식아동의 발생이 단순히 결손가정 등의 가족해체나 경제위기시에 발생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요보호아동 및 저소득가족의 복지개선의 시각에서 재정립되고 합리적인 틀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In 1997, after a secondly effect of an economic panic called IMF, family has been decomposed and because of that the number of poorly fed children increased. But malnutrition is not the only problem The children like that has experienced dishonor, lonliness and anger so to speak, they are hurt emoti...
In 1997, after a secondly effect of an economic panic called IMF, family has been decomposed and because of that the number of poorly fed children increased. But malnutrition is not the only problem The children like that has experienced dishonor, lonliness and anger so to speak, they are hurt emotionally. In this study, we regard the main problem of poorly fed children as poverty, divorce, unemployment. So we studied about environmental, social, phycological character of poorly fed children comparison to that of normal children. And also we suggested the solution and direction. Poorly fed children are derived from 2reasons. one is family problem like poverty, divorce, unemployment and the other one is social problem. some of them are so poor that they can live life difficultly. but the problem of almost like that children is in the indifference and negligence of their parents. Because they are not looked after well, they skip meals. And as the result of that they can get malnutrition. The aftermath of malnutrition is serious. They can be week sighted and they can have weight problem. Also, because of the shortage of proper education, they can't adapt themselves to the society well, they can have some problem in scholastic ability and friendship. Except these, they can lose self esteem, and runaway from home. and they are easy to be violent. So I think the basic problem cannot be solved just with the providing of meals At first, we should not misunderstand that it doesn't mean just children who cannot eat their meal. They are the people who lost survival right because of another reasons. We should make the very reasonable welfare organization for our Poorly fed children because it is not a passing phenomenon. When the orphans grow and become members of our society, it can cause serious problems. Therefore we should guarantee their minimum subsistance level as human beings and support them without hurting their pride. As a developed country, we should consider giving an allowance equal to the economic survival level. The government has to encourage this field of human resources and financial support systems as a basic policy for population development. Though it is a very small size, The government administration must support welfare facilities and a body corporate with the enthusiasm. And the education board tries to prepare some work after school like developing human nature program. Also, if we support to make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operating system, the children all over the world can dream of their future without unfairness, complain. The Korea can become a real developed country that the people enjoy their life. So, Poorly fed children are the problem that cannot be solved by supporting just bread or rice. We should approach it with the wide view; Children education, emotion, recovery of familism.
In 1997, after a secondly effect of an economic panic called IMF, family has been decomposed and because of that the number of poorly fed children increased. But malnutrition is not the only problem The children like that has experienced dishonor, lonliness and anger so to speak, they are hurt emotionally. In this study, we regard the main problem of poorly fed children as poverty, divorce, unemployment. So we studied about environmental, social, phycological character of poorly fed children comparison to that of normal children. And also we suggested the solution and direction. Poorly fed children are derived from 2reasons. one is family problem like poverty, divorce, unemployment and the other one is social problem. some of them are so poor that they can live life difficultly. but the problem of almost like that children is in the indifference and negligence of their parents. Because they are not looked after well, they skip meals. And as the result of that they can get malnutrition. The aftermath of malnutrition is serious. They can be week sighted and they can have weight problem. Also, because of the shortage of proper education, they can't adapt themselves to the society well, they can have some problem in scholastic ability and friendship. Except these, they can lose self esteem, and runaway from home. and they are easy to be violent. So I think the basic problem cannot be solved just with the providing of meals At first, we should not misunderstand that it doesn't mean just children who cannot eat their meal. They are the people who lost survival right because of another reasons. We should make the very reasonable welfare organization for our Poorly fed children because it is not a passing phenomenon. When the orphans grow and become members of our society, it can cause serious problems. Therefore we should guarantee their minimum subsistance level as human beings and support them without hurting their pride. As a developed country, we should consider giving an allowance equal to the economic survival level. The government has to encourage this field of human resources and financial support systems as a basic policy for population development. Though it is a very small size, The government administration must support welfare facilities and a body corporate with the enthusiasm. And the education board tries to prepare some work after school like developing human nature program. Also, if we support to make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facilities, and operating system, the children all over the world can dream of their future without unfairness, complain. The Korea can become a real developed country that the people enjoy their life. So, Poorly fed children are the problem that cannot be solved by supporting just bread or rice. We should approach it with the wide view; Children education, emotion, recovery of familis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