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하의 경기침체와 대량실업으로 인하여 결식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언론의 보도로 말미암아 결식아동의 문제는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퇴고 있는 실정이다. 결식아동의 발생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 외에도 가정이 빈곤하거나 부모의 불화, 가출, 이혼 등의 이유로 해체가정이 되거나 전통적인 가치관의 상실과 혼란으로 인한 아동의 유기 및 학대 등으로 말미암아 사랑의 결핍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등의 이유가 결합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결식아동의 문제는 먹는 것만으로 해결될 수 없고 해소될 수 없는 것이기에 이들을 위해서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들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이 요구되며, 또한 이들의 교육과 정서적 안정, 그리고 가족 기능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식아동의 문제는 일시적 문제라는 시각보다는 우리나라 요보호 아동 및 저소득 가족의 복지라는 시각에서 재정립되어야 하며 또한 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합리적인 대책이 실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현실적 결식아동을 위한 지원사업 즉, 교육부의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푸드뱅크(...
1997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하의 경기침체와 대량실업으로 인하여 결식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언론의 보도로 말미암아 결식아동의 문제는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퇴고 있는 실정이다. 결식아동의 발생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 외에도 가정이 빈곤하거나 부모의 불화, 가출, 이혼 등의 이유로 해체가정이 되거나 전통적인 가치관의 상실과 혼란으로 인한 아동의 유기 및 학대 등으로 말미암아 사랑의 결핍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등의 이유가 결합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결식아동의 문제는 먹는 것만으로 해결될 수 없고 해소될 수 없는 것이기에 이들을 위해서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들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이 요구되며, 또한 이들의 교육과 정서적 안정, 그리고 가족 기능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식아동의 문제는 일시적 문제라는 시각보다는 우리나라 요보호 아동 및 저소득 가족의 복지라는 시각에서 재정립되어야 하며 또한 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합리적인 대책이 실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현실적 결식아동을 위한 지원사업 즉, 교육부의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푸드뱅크(FOOD BANK : 음식나눔은행), 그리고 민간단체 등의 모금운동으로 제한되어 있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결식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을 야기하는 저소득층 가족과 해체가정,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민간단체에 대한 정부의 재정이 현실화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결식아동을 포함한 저소득 가정 아동의 기초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을 확충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현행 생활보호제도의 적용대상과 급여수준을 현실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학교급식제도를 전면 실시하고 아동수당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이들 결식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내에서의 이들을 위한 학부모들의 자율적 참여를 제도화해야 하며 종교단체 등의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위해 관계망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결식아동 등의 지원 사업을 위해 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나 또는 전문인력에 대한 경제적, 현실적 처우가 개선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복지 시설은 아동의 단순한 보호, 지원 차원에서 벗어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조력할 수 있는 전문적 서비스가 이루어져야한다.
1997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하의 경기침체와 대량실업으로 인하여 결식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언론의 보도로 말미암아 결식아동의 문제는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퇴고 있는 실정이다. 결식아동의 발생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경기침체로 인한 실업 외에도 가정이 빈곤하거나 부모의 불화, 가출, 이혼 등의 이유로 해체가정이 되거나 전통적인 가치관의 상실과 혼란으로 인한 아동의 유기 및 학대 등으로 말미암아 사랑의 결핍과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등의 이유가 결합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결식아동의 문제는 먹는 것만으로 해결될 수 없고 해소될 수 없는 것이기에 이들을 위해서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들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개입이 요구되며, 또한 이들의 교육과 정서적 안정, 그리고 가족 기능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결식아동의 문제는 일시적 문제라는 시각보다는 우리나라 요보호 아동 및 저소득 가족의 복지라는 시각에서 재정립되어야 하며 또한 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합리적인 대책이 실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현실적 결식아동을 위한 지원사업 즉, 교육부의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푸드뱅크(FOOD BANK : 음식나눔은행), 그리고 민간단체 등의 모금운동으로 제한되어 있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결식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을 야기하는 저소득층 가족과 해체가정, 그리고 이들을 지원하는 민간단체에 대한 정부의 재정이 현실화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결식아동을 포함한 저소득 가정 아동의 기초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을 확충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현행 생활보호제도의 적용대상과 급여수준을 현실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둘째, 학교급식제도를 전면 실시하고 아동수당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이들 결식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교내에서의 이들을 위한 학부모들의 자율적 참여를 제도화해야 하며 종교단체 등의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위해 관계망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결식아동 등의 지원 사업을 위해 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나 또는 전문인력에 대한 경제적, 현실적 처우가 개선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복지 시설은 아동의 단순한 보호, 지원 차원에서 벗어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조력할 수 있는 전문적 서비스가 이루어져야한다.
Since 1997 when IMF started, economic decline and unemployment brought increase of the number of meal-skipping children, which came to be considered a serious social problem. This increase of meal-skipping children can be attributed to various factors such as the poverty and disintegration of family...
Since 1997 when IMF started, economic decline and unemployment brought increase of the number of meal-skipping children, which came to be considered a serious social problem. This increase of meal-skipping children can be attributed to various factors such as the poverty and disintegration of family due to parental runaways and divorce, and child neglect and harassment, etc. Therefore social service programs for meal-skipping children should focus on not only providing financial aids but also recovering normal functions of families of these children. This requires the shift in the approaches from treating this issue as a temporary problem to securing family welfare of low income families. This study examined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he current service programs for meal-skipping children such as lunch-providing programs administered by Ministry of Education and Food Bank managed b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suggested several ways of improving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ese programs.
Since 1997 when IMF started, economic decline and unemployment brought increase of the number of meal-skipping children, which came to be considered a serious social problem. This increase of meal-skipping children can be attributed to various factors such as the poverty and disintegration of family due to parental runaways and divorce, and child neglect and harassment, etc. Therefore social service programs for meal-skipping children should focus on not only providing financial aids but also recovering normal functions of families of these children. This requires the shift in the approaches from treating this issue as a temporary problem to securing family welfare of low income families. This study examined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he current service programs for meal-skipping children such as lunch-providing programs administered by Ministry of Education and Food Bank managed b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suggested several ways of improving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ese program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