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아동의 뜨개질 경험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and-Knitting Experience and Multiple Intellig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박명숙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기의 뜨개질 경험이 전인발달과 관련이 있음을 밝힘으로서 실과교육 및 뜨개질에 대한 가치인식을 바로 하고, 제 7차 초등실과 교육내용에 포함된 뜨개실 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 하에 아동의 뜨개질 경험을 조사하고 뜨개질 경험에 따른 다중지능실과교육 및 뜨개질에 대한 가치인식을 바로 하고, 제 7차 초등실과 교육내용에 포함된 뜨개실 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 하에 아동의 뜨개질 경험을 조사하고 뜨개질 경험에 따른 다중지능차이 분석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2002년 3월~4월에 걸쳐 초등학교 아동의 뜨개질 경험 유무 및 중도포기여부 조사와 다중지능 검사를 대구광역시 소재 2개 초등학교의 5학년 328명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생들의 뜨개질에 대한 경험유무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조사대상 초등학생의 29.7%가 뜨개질 경험이 있어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이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뜨개질 경험이 흥미 있는 활동으로써 제공될만한 근거를 마련해 주는 가치가 있다고 보여진다. 특히 전체 대상의 11.3%가 남학생으로 여학생에 비하여는 낮은 수준이지만 뜨개질에 대한 인식이 남녀의 개념을 벗어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뜨개질 경험 수준을 조사하고 이를 성별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뜨개질 경험이 있는 학생들 중 뜨개질을 하다 포기해본 적이 있는 학생이 73.2%로 뜨개질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해 본적이 없이 끝까지 완성하는 학생 26.8%에 비하여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경험유무에 따른 다중지능은 모든 하위요인 및 총 지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경험이 있는 집단이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하여 음악, 신체, 수학, 공간, 언어, 개인 내, 대인간 지능을 포함하는 모든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뜨개질 경험수준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는 음악, 신체, 공간, 언어, 개인 및 총 지능이 중도 포기 여부와 관계없이 경험이 있는 집단이 더 의의 있게 높았다. 또한 수학지능 및 대인지능은 완성 집단이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제 7차 초등실과 교육과정 5학년에서 교육되는 뜨개질은 초등학교 5학년 남·여 아동에게 교육되어지는 것이 타당하며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학습경험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not only to clarify the relations of childhood hand-knitting experience to the whole man development and so as to reform the recognition of values of hand-knitting but to provide educational raw materials for hand-knitting which was contained The 7th Elementary School A...

주제어

#뜨개질 다중지능 초등실과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명숙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실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59p.
키워드 뜨개질 다중지능 초등실과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876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