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 분석
A Study on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in Small Rural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숙
참여연구자 조보경 , 이수정 , 이상아 , 조기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1
과제고유번호 110501487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들이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냄으로써,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들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와 해당 학교의 장점 및 잠재력을 명료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의 본질과 학습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였고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되는 부분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지를 명료화하였다. 또

Abstrac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duce fundamental data which can assist to specifically analyze current issues of students in small rural schools by investigatingdifficulties the students can experience in their learning the National Curriculumsuggests and what they may miss in their 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4
  • 사진목차 ... 15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2
  • Ⅱ.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이론적 고찰 ... 38
  • 1. 농어촌 소규모 학교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9
  • 2. 초등학생의 학습 및 학습경험 ... 50
  • 3. 소결 ... 61
  • Ⅲ.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 63
  • 1. 환경 요인 관련 난점 ... 64
  • 2. 소규모 학생 수 요인 관련 난점 ... 69
  • 3. 소결 ... 80
  • Ⅳ.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82
  • 1. 학생 현황 ... 83
  • 2. 복식 학급 운영 ... 98
  • 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학습경험 ... 105
  • 4.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 130
  • 5. 소결 ... 133
  • Ⅴ.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면담 및수업관찰 결과 분석 ... 135
  • 1.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 ... 136
  • 2. 학생 간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경험 ... 145
  • 3. 지역 연계 학습 관련 경험 ... 153
  • 4. 문화·예술 및 체육 관련 학습경험 ... 164
  • 5. 소결 ... 171
  • Ⅵ.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경험의 질 제고 방안 탐색 ... 174
  •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개선 ... 175
  • 2. 교과 교육과정 운영 개선 ... 192
  • 3. 다문화 교육 강화 ... 195
  • 4. 법적 기반 확충 ... 200
  • 5. 소결 ... 201
  • Ⅶ. 결론 및 논의 ... 203
  • 1. 결론 ... 204
  • 2. 논의 ... 206
  • 참고문헌 ... 212
  • ABSTRACT ... 221
  • 부 록 ... 226
  • [부록 1]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결과 ... 227
  • [부록 2]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감용 설문지 ... 256
  • [부록 3]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 262
  • [부록 4] 대도시 대규모 초등학교 교감용 설문지 ... 267
  • [부록 5] 농어촌 소규모 초등학교 교원의 학습경험 관련 자유 응답 결과 ... 272
  • [부록 6] 수업 관찰 일지 ... 294
  • [부록 7] 전문가협의회 회의록 ... 303
  • 끝페이지 ... 312

표/그림 (1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