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미학적 마케팅디자인 개념을 이용한 기업 홈페이지 설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승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업이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에 미학적 마케팅을 적용하는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사전 연구로서, 인터넷의 개념과 웹의 조사 정리작업을 수행하였다. 또한, 현 시점의 기업 경영의 화두로 부각되고 있는 고객관계경영(CRM)의 개념을 정리하고, CRM을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활용하는 eCRM의 개념과 이를 적용한 기업들의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활용방안의 필요성을 살펴 보았다. 그리고 미학적 마케팅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학적 마케팅을 기업의 웹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론을 4단계의 절차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방법의 응용사례를 예시하고자 하였으나, 시간적 한계로 인하여 미학적 선호경향의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한 웹디자인의 비교사례만을 본 방법론의 활용 가능성과 효과성의 근거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방법론은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는 고객정보분석 단계로서, 고객개인 정보, 고객거래정보, 고객미학정보를 정의하고 관리항목을 도출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2단계는 미학적 구분요소 도출 단계로서, 고객정보분석 단계로부터 분석된 정보를 활용하여 미학적 선호경향의 차이를 도출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미학적 웹 이미지 설계 단계로서, 앞 단계에서 도출해낸 미학적 구분요소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에 해당하는 이미지 언어를 도출하고, 이미지 언어에 해당하는 웹페이지를 웹페이지 설계 요소로서 표현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성과분석 단계로서,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의 적용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이전 단계의 개선에 반영하는 단계이다. 미학적 웹페이지 설계 방법론의 기본인 고객의 감각적 경험 중시 철학을 적용한 웹페이지의 설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감성을 중시한 설계이다. 감성을 구분하는 기본요소로써, 연령, 성별이 기본적인 감성의 차이를 주는 요인으로 판단하여, 이에 따른 설계의 방향과 예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구매력, 학력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른 접근을 제시하였다. 둘째, 단순성을 중시한 설계이다. 기존의 홈페이지의 문제점인 좁은 공간에 집약된 정보의 나열은 그 자체만으로 고객을 싫증나고 방황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단순하고 쉬운 홈페이지야말로 고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the aesthetical web page design methodology based on aesthetical marketing concept in internet context. As a preliminary study, we examined the concept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and its application to internet environment- i.e. e-CRM. As a theoretical backgr...

Keyword

#마케팅디자인 기업 홈페이지 홈페이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승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x, 90p.
키워드 마케팅디자인 기업 홈페이지 홈페이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051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