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안진아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하위 영역인 정서의 인식과 표현 영역,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영역, 정서적 지식의 활용 영역, 정서의 반영적 조절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 경험이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 경험이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관악구에 위치한 G유치원, 만 5세 유아 2학급으로 20명씩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의 유아는2002년 3월에 입학한 유아들로 한 학급은 실험집단, 다른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각 집단에서 무선표집 하였다. 두 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담임교사와 보조교사가 각각 유아들을 관찰하여 정서지능 체크리스트에 기록하는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는 8주동안 일주일에 2개씩 총 16개의 활동을 제공하였고 통제집단은 특별한 처치 없이 유치원의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의 전개 과정을 미적탐색 및 감상(1단계), 미적 탐색 및 표현(2단계), 미적 탐색 및 감상(3단계)로 구성하여 통합적으로 진행하였다.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활동은 총 16개로 구성하였으며, 정서 지능의 각 하위 영역별로 4활동씩 구성하여 활동이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 평가도구는 Salovey와 Mayer(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의 수정 개념을 근거로 이영자·이종숙·신은수(2000)가 개발한 교사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김선희(2001)가 위의 도구 총 108문항을 4영역 수준별 무선추출을 통해 연구에서 사용한 최종 54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아의 정서지능 능력에 대한 동질성 여부를 검사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는 t-test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sual arts for young children have three distinct components of exploration, expression, and appreciation. The three components of art are integrated within the instruction based on interdisciplinary theme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grated art activities with the three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진아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1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