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의 급속한 확산은 고객의 활동공간을 가상공간으로 끌어냄으로 해서 고객의 행동패턴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벤쳐 기업들은 인터넷 고객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하기보다는 고객의 양적인 확보에 치중한 결과 수익 측면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객의 유지관점에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의 연구들로 인터넷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충성도와 수익과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객들의 활동화 정도를 ...
인터넷 비즈니스의 급속한 확산은 고객의 활동공간을 가상공간으로 끌어냄으로 해서 고객의 행동패턴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벤쳐 기업들은 인터넷 고객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하기보다는 고객의 양적인 확보에 치중한 결과 수익 측면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객의 유지관점에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의 연구들로 인터넷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충성도와 수익과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객들의 활동화 정도를 로그 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이 활동정도가 실제로 구매유지와 수익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에서의 고객 활동정도를 방문빈도, 탐색의 집중도, 관계의 지속도, 방문의 최근성의 네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요인을 나타내는 방문주기, 평균Page view수, 방문유지기간, Recency라는 변수들을 로그 데이터로부터 추출하여 독립변수로 사용하였으며 고객의 구매데이터로부터 고객의 유지율 및 수익을 도출하여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를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방문주기와 방문유지기간이 고객유지율과 수익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남으로써 고객유지 및 수익관점에서 정기고객화, 장기고객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평균Page view수의 경우 수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우량고객확보 유지를 위해서 정기고객화, 장기고객화, 방문목적에 따른 차별적인 대응이 효과적임을 제시하였다. 이런 전략의 수행은 기업이 온라인환경에서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급속한 확산은 고객의 활동공간을 가상공간으로 끌어냄으로 해서 고객의 행동패턴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벤쳐 기업들은 인터넷 고객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하기보다는 고객의 양적인 확보에 치중한 결과 수익 측면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객의 유지관점에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의 연구들로 인터넷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충성도와 수익과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객들의 활동화 정도를 로그 분석을 통해 측정하고, 이 활동정도가 실제로 구매유지와 수익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에서의 고객 활동정도를 방문빈도, 탐색의 집중도, 관계의 지속도, 방문의 최근성의 네 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요인을 나타내는 방문주기, 평균Page view수, 방문유지기간, Recency라는 변수들을 로그 데이터로부터 추출하여 독립변수로 사용하였으며 고객의 구매데이터로부터 고객의 유지율 및 수익을 도출하여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를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방문주기와 방문유지기간이 고객유지율과 수익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남으로써 고객유지 및 수익관점에서 정기고객화, 장기고객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평균Page view수의 경우 수익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우량고객확보 유지를 위해서 정기고객화, 장기고객화, 방문목적에 따른 차별적인 대응이 효과적임을 제시하였다. 이런 전략의 수행은 기업이 온라인환경에서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The behavior pattern of customers changes in the on-line environment. However, since most of Internet venture companies try to increase the quantity of customer rather than grasp their propensity, there are lots of difficulties to generate revenues in the on-line business. Although, there exist trem...
The behavior pattern of customers changes in the on-line environment. However, since most of Internet venture companies try to increase the quantity of customer rather than grasp their propensity, there are lots of difficulties to generate revenues in the on-line business. Although, there exist tremendous research works about factors which have an influence on customer loyalty, they are basically assume off-line environment and don't reflect a distinctive quality of Internet business. This research trie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log data and the customer's lifetime value. The log data is categorized into several factors such as visiting frequency, searching concentration, relationship persistence and visiting recency. Visiting cycle and duration of maintaining customer relationship are statistically very significant to both customer retention rate and profit. As a result, this research suggest that it is quite important to let customer visit regularly in the long term and try to customize product and service in order to increase customer lifetime value.
The behavior pattern of customers changes in the on-line environment. However, since most of Internet venture companies try to increase the quantity of customer rather than grasp their propensity, there are lots of difficulties to generate revenues in the on-line business. Although, there exist tremendous research works about factors which have an influence on customer loyalty, they are basically assume off-line environment and don't reflect a distinctive quality of Internet business. This research tries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log data and the customer's lifetime value. The log data is categorized into several factors such as visiting frequency, searching concentration, relationship persistence and visiting recency. Visiting cycle and duration of maintaining customer relationship are statistically very significant to both customer retention rate and profit. As a result, this research suggest that it is quite important to let customer visit regularly in the long term and try to customize product and service in order to increase customer lifetime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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