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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 이용 고객의 행동 정보를 기반으로 한 고객 선호지수 산출 방법
Method for Preference Score Based on User Behavior 원문보기

CRM연구, v.4 no.1, 2011년, pp.55 - 68  

서동렬 ((주)넷스루 연구소) ,  김두진 ((주)넷스루 연구소) ,  윤정기 ((주)넷스루 연구소) ,  김재훈 ((주)넷스루 연구소) ,  문강식 ((주)넷스루 연구소) ,  오재훈 ((주)넷스루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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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 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웹 컨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분석이 주목 받고 있다. 기존의 개인화 분석은 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활용한 규칙 및 통계 모형을 기준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에 시장조사 소요기간에 따른 적시성을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데이터베이스 적재 데이터가 고객 행동에 대한 결과였기 때문에 고객의 이용 특성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고객의 사이트 방문에서부터 방문을 종료할 때까지의 모든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많은 연구와 상용화된 기술 개발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의 고객 행동을 웹 로그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행동정보를 U-Score(Usage Score, 이용지수), P-Score(Preference Score, 선호지수), M-Score(Mania Score, 마니아지수) 등 다양한 고객 선호지수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고객의 선호지수를 통해 웹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선호정보를 파악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리포팅과 고객관계관리가 가능하며 개인화 추천 서비스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Web services by utilizing a variety of web content, the studies on user experience and personalization based on web usage has attracted much attention. Majority of personalized analysis are have been carried out based on existing data, primarily using the databas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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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의 고객 행동을 웹 로그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행동정보를 U-Score(Usage Score, 이용지수), P-Score(Preference Score, 선호지수), M-Score (Mania Score, 마니아지수) 등의 다양한 고객 선호지수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선호지수들을 실제 적용함으로써, 개발된 선호지수들의 유용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현재 활용되고 있는 개인화 추천기술이 가지는 제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선호지수 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선호지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웹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Click-stream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다양한 클릭 행동들이 반영된 고객-아이템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웹 사이트의 URL 패턴을 이용하여 고객 행동을 정의하고, 고객이 각 아이템에 대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를 분석하며, 고객이 각 아이템에 대하여 표현한 선호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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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로그는 무엇인가? 웹 로그(web log)란 웹 사이트 방문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이다. 정보획득이나 구매를 목적으로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로그의 형태로 사이트 내에 흔적을 남기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것이 웹 로그 분석이다[11].
추천 기술의 목적은 무엇인가? 추천 기술은 e-Business에서 개인화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중의 하나로써, 고객의 인구통계학정인 정보 및 웹 로그분석, 구매이력 등을 활용하여 특정 고객에 대해 적합한 검색결과 및 상품을 추천하기 위하여 이용된다[7]. 이러한 추천 기술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과거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추천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3]. 즉,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대상으로 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통계와 분석 및 비교를 통해 개별화 할 수 있는 지식 및 규칙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이다[8].
기존 개인화 서비스의 한계는? 그러나 기존의 개인화 서비스는 시장 조사(Market Search)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활용한 규칙 및 통계 모형을 기준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시장조사 소요 기간에 따른 적시성을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데이터베이스 적재 데이터가 고객 행동에 대한 결과 정보였기 때문에 고객의 다양한 행동 특성을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구매 기록만을 분석할 경우,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참조했던 다른 상품들에 대한 관심 정보는 반영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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