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교사의 성별, 직급별, 학교 크기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의 성별로는 남자교사가 66명, 여자교사가 186명이고, 직급별로는 담임교사 147명, 부장교사 61명, 비담임교사 44명이며, 학교 크기별로는 20학급 이하의 학교 교사 57명, 21∼35학급의 학교 교사 126명, 36학급 이상의 학교 교사 66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는 본 연구자의 자...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교사의 성별, 직급별, 학교 크기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의 성별로는 남자교사가 66명, 여자교사가 186명이고, 직급별로는 담임교사 147명, 부장교사 61명, 비담임교사 44명이며, 학교 크기별로는 20학급 이하의 학교 교사 57명, 21∼35학급의 학교 교사 126명, 36학급 이상의 학교 교사 66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는 본 연구자의 자작 설문지로서 모두 5개 영역으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창의성 교육에 대한 만족도,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도 실태, 창의성 지도 자료 실태, 창의성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2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도구로는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을 사용하였으며, 교사들의 성별, 직급, 학교의 크기에 따른 번도 분석과 창의성 교육의 하위척도에 대해 교차 분석(χ^2)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물음에서 창의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교사의 성별, 직급, 학교 크기에 관계없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가장 창의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창의적인 인물에 대한 특성에 대해서도 호기심이 강한 사람이 창의적인 인물과 가장 부합하는 특징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다음으로 개방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서 창의적인 사람은 호기심이 강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에 대해서 창의성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창의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직급에 따라서는 부장교사와 담임교사는 비담임교사보다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였다. 창의성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대한 변화에 적응하고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에게 창의성 교육의 만족정도에 대한 물음에서는 약간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교사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더욱 부정적으로 여겼으며, 교사의 다른 특징에서도 창의성 교육이 학교에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었다. 창의성 교육과 학업성취도, 지능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창의성 교육이 학업성취도, 지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은 학업성취도와 지능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정도를 알아본 결과에서는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더욱 이해를 잘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이해를 잘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 교사의 직급에 따라서는 부장교사가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으며,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는 창의성 교육에 잘 이해하고는 있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교육에 대해 어떤 동기를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교사들은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책을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은 창의성 교육을 하는데 저해요인이 되는 것으로 현재의 입시중심의 교육제도가 가장 저해요인이 되고 있으며, 다음으로, 획일적이고 규제적인 학교문화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응답은 현재의 학교가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입시중심의 획일적이고 규제적인 학교문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교사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들은 교육을 받을수록 좋으며,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 교사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도실태를 알아본 결과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1년 미만으로 적거나,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보지 않은 교사들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학교 크기가 클수록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없다는 응답을 많이 하여, 학교의 특성으로 학교 크기가 클 수 록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의 중점사항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과 다양한 사고의 수용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을 중점으로 실시하였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은 창의성과 가장 관련 교과목으로 예능관련 교과라고 응답하였으며,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기 가장 효과적인 시간으로는 교과시간이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이러한 응답은 창의성 교육을 다른 특별한 시간을 할애하여 실시하는 것보다는 교과시간에 실시를 하여, 창의성을 개발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현재의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으로는 창의성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자료가 부족한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지도 자료의 실태에서 대해서는 교사들은 창의성 지도자료가 필요하다고 대부분의 교사가 응답을 하였으며, 현재의 학교에 있는 창의성 지도자료의 확보정도에 대해서는 전혀 없는 학교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는 교사들이 과반수 이상이었으며, 교사들이 생각하기에 지도자료가 충분하게 확보되어 있는 학교는 거의 없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지도자료를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교과연구회에서 작성된 자료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스스로 제작하여 활용한다는 응답도 많이 나와, 현재의 창의성 지도자료를 확보하는데, 전문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창의성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 결과에서 교사들은 창의성 교육의 선행요건으로 창의적인 교육환경이 가장 우선적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는데, 이것은 현재의 창의성 교육의 저해요인인 획일적이고, 입시중심의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관련기관에서 지원을 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방법은 프로그램과 자료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을 많이 하여, 현장교육에 프로그램과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냈으며, 프로그램과 자료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으로는 일정기간마다 연수를 실시하여,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교사들의 능력을 더욱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할로도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지도자료를 어떻게 제작하고 활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교사들은 교과연구회 중심으로 제작하고 활용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료의 방향에 대해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개별화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의견에서는 담임교사가 부장교사와 비담임교사보다는 더욱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효율적인 창의성 교육 실천 방안으로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을 통한 창의성 훈련반 운영과 창의성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의 인식, 이해정도, 지도실태, 자료실태,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에서는 교사들의 특성인 성별, 직급, 학교 크기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창의성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 개방적인 학교환경과 더욱 많은 프로그램과 자료의 확보가 필요하고, 창의성 교육을 다른 특별한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교과시간에 교과 지도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의 연수를 통한 교사교육의 필요성 등을 창의성 교육의 실시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서,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교사의 성별, 직급별, 학교 크기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의 성별로는 남자교사가 66명, 여자교사가 186명이고, 직급별로는 담임교사 147명, 부장교사 61명, 비담임교사 44명이며, 학교 크기별로는 20학급 이하의 학교 교사 57명, 21∼35학급의 학교 교사 126명, 36학급 이상의 학교 교사 66명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는 본 연구자의 자작 설문지로서 모두 5개 영역으로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창의성 교육에 대한 만족도,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도 실태, 창의성 지도 자료 실태, 창의성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26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도구로는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을 사용하였으며, 교사들의 성별, 직급, 학교의 크기에 따른 번도 분석과 창의성 교육의 하위척도에 대해 교차 분석(χ^2)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물음에서 창의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교사의 성별, 직급, 학교 크기에 관계없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가장 창의성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창의적인 인물에 대한 특성에 대해서도 호기심이 강한 사람이 창의적인 인물과 가장 부합하는 특징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다음으로 개방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서 창의적인 사람은 호기심이 강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에 대해서 창의성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창의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직급에 따라서는 부장교사와 담임교사는 비담임교사보다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였다. 창의성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대한 변화에 적응하고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에게 창의성 교육의 만족정도에 대한 물음에서는 약간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으며, 교사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더욱 부정적으로 여겼으며, 교사의 다른 특징에서도 창의성 교육이 학교에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었다. 창의성 교육과 학업성취도, 지능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창의성 교육이 학업성취도, 지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창의성은 학업성취도와 지능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정도를 알아본 결과에서는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더욱 이해를 잘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이해를 잘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 교사의 직급에 따라서는 부장교사가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으며,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는 창의성 교육에 잘 이해하고는 있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교육에 대해 어떤 동기를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교사들은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책을 통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은 창의성 교육을 하는데 저해요인이 되는 것으로 현재의 입시중심의 교육제도가 가장 저해요인이 되고 있으며, 다음으로, 획일적이고 규제적인 학교문화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응답은 현재의 학교가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입시중심의 획일적이고 규제적인 학교문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교사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에 대해서 교사들은 교육을 받을수록 좋으며,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 교사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창의성 교육에 대한 지도실태를 알아본 결과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1년 미만으로 적거나,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보지 않은 교사들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학교 크기가 클수록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없다는 응답을 많이 하여, 학교의 특성으로 학교 크기가 클 수 록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의 중점사항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과 다양한 사고의 수용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을 중점으로 실시하였다고 응답하였다. 교사들은 창의성과 가장 관련 교과목으로 예능관련 교과라고 응답하였으며,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기 가장 효과적인 시간으로는 교과시간이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다. 이러한 응답은 창의성 교육을 다른 특별한 시간을 할애하여 실시하는 것보다는 교과시간에 실시를 하여, 창의성을 개발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현재의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으로는 창의성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자료가 부족한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지도 자료의 실태에서 대해서는 교사들은 창의성 지도자료가 필요하다고 대부분의 교사가 응답을 하였으며, 현재의 학교에 있는 창의성 지도자료의 확보정도에 대해서는 전혀 없는 학교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는 교사들이 과반수 이상이었으며, 교사들이 생각하기에 지도자료가 충분하게 확보되어 있는 학교는 거의 없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지도자료를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교과연구회에서 작성된 자료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스스로 제작하여 활용한다는 응답도 많이 나와, 현재의 창의성 지도자료를 확보하는데, 전문적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창의성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 결과에서 교사들은 창의성 교육의 선행요건으로 창의적인 교육환경이 가장 우선적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는데, 이것은 현재의 창의성 교육의 저해요인인 획일적이고, 입시중심의 학교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관련기관에서 지원을 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방법은 프로그램과 자료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을 많이 하여, 현장교육에 프로그램과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냈으며, 프로그램과 자료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으로는 일정기간마다 연수를 실시하여,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는데 교사들의 능력을 더욱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할로도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지도자료를 어떻게 제작하고 활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교사들은 교과연구회 중심으로 제작하고 활용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료의 방향에 대해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서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개별화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의견에서는 담임교사가 부장교사와 비담임교사보다는 더욱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효율적인 창의성 교육 실천 방안으로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특기, 적성 교육활동을 통한 창의성 훈련반 운영과 창의성에 관심 있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창의성 교육의 인식, 이해정도, 지도실태, 자료실태,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에서는 교사들의 특성인 성별, 직급, 학교 크기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창의성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 개방적인 학교환경과 더욱 많은 프로그램과 자료의 확보가 필요하고, 창의성 교육을 다른 특별한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교과시간에 교과 지도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의 연수를 통한 교사교육의 필요성 등을 창의성 교육의 실시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알 수 있다.
주제어
#중등학교 창의성 교육 실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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