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693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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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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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유-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되는 창의성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준을
설정하고, 창의성 교육의 선진 사례로 미주권, 아시아권, 유럽권의 10개국의 유-초-중등
학교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적 동향을 분석하였다.
가.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창의성 교육과 교육과정
창의성 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은 어떤 것이냐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유-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되는 창의성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준을
설정하고, 창의성 교육의 선진 사례로 미주권, 아시아권, 유럽권의 10개국의 유-초-중등
학교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적 동향을 분석하였다.
가.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창의성 교육과 교육과정
창의성 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은 어떤 것이냐에 대하여 직접 교육 대 간접 교육,
창의성 교육의 ‘의도성’,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과정 기준 등 세가지 쟁점 사안을 제시하였다. 이 사안들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창의성 교육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모두 고려해야할 사항들인데, 창의성 훈련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직접 교육’과 교과 지식에 창의성을 관련시키는 ‘간접 교육’의 관점이 있다. 또한 창의성을 명시적으로 강조하는 교육과정과, 창의성에 대한 언급은 별로 없지만 ‘질 높은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적 결과를 낳는
교육과정 양자는 창의성 교육의 ‘의도성’이 갖고 있는 연속체(continuum)의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안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과정의 인식론, 교과관, 교육과정
편성의 원칙, 교재 및 평가의 문제는 일반적인 원리 내지 원론이라고 할 수 있으되 두번째 쟁점인 ‘의도성’과 관련하여 참고할 사안이다. 본고에서는 주로 각국의 교육과정 내지 교육법과 같은 공식 문서(written document)에 나타난 교육적 의도로서 창의성을 의도한 교육의 측면에서 분석하되, ‘질 높은 교육’의 창의적 결과라는 측면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질 개선에 착목하여 각국의 교육과정을 비교, 고찰하여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책에서 다루고 있는 창의성 교육은 시기별로 크게 네 가지 특징을 보인다. 첫째, 7차 교육과정 이전까지는 창의성 교육을 위한 본격적인 교육과정 정책이 추진되지 않았다. 둘째, 5·31 교육개혁방안을 통해 총론 수준에서의 창의성 교육정책이 강조되었다. 셋째, 1980년대 이래 영재 교육 중심의 창의성 교육이 강조되었다. 넷째,
2008년 이후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강조하는 창의·인성 교육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창의성 교육 측면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과정
창의성 교육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현황을 살펴보았을 때, 몇 가지 의미 있는
물음을 제기할 수 있다. 첫째,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가? 둘째, 교과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가? 셋째, 교과 공통의 지향점 부재: 교과 ‘성격’ 진술의 비구체성, 교과 ‘목표’의 불명료성 넷째, 성취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다섯째, 교육내용은 창의성
교육을 할 만큼 ‘적정’한가? 여섯째,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을 선도할 전략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가? 일곱째, 창의성 교육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방안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가? 이 각각의 질문에 대한 현황으로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창의성 교육을 총론 수준에서만 강조한 차원에 머물러 있고, 교과 교육을 선도하지 못하며 교과 공통의 ‘창의성 교육’과 같은 지향점이 없다. 교육 내용은 성취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진술되지 못했으며, 교육내용의 양이 창의성 교육을 할만큼 적정한지 아닌지의 판단을 할 수 없는 구조화 및 표준화가 불비한 상태이다. 또한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법과 평가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지 않다.
나.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국제 비교
세계 주요 국가 교육과정의 창의성 강조 비교
국제 비교의 대상으로 미주 지역 2개국(미국(캘리포니아), 캐나다(온타리오)), 아시아
지역 3개국(중국, 일본, 싱가포르), 유럽 지역 4개국(핀란드, 독일(베를린), 프랑, 영국)을
선정하였다.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의 교육과정 노출 정도를 분석한 결과,
영국, 중국, 캐나다(온타리오), 싱가포르, 독일(베를린) 등 대부분 국가에서는 창의성 교육을 공식적으로 빈번하게 강조하고 있는 반면, 일본, 핀란드에서는 창의성의 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창의성 교육을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빈도의 총량은 우리나라도 국제 수준에서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우리나라는 교과별 편차가 심하고 일관된 흐름을 볼 수 없는 반면, 외국의 경우 교과별 목차 체계가 체계적으로 정비되어 있고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는 양상도 교과에 일관되게 적용되어 있다.
세계 주요 국가의 교과 교육과정 정보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국제 비교에 앞서 연구 대상 국가들의 교과 교육과정 정보를 살펴보았다. 총론 수준에서 필수 과목의 수, 유형 등을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의 2009 개정
총론 교육과정 편제표에서 제시된 8개 이하인 필수 과목(군)의 수, 필수 과목의 유형과
큰 차이를 볼 수 없다.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를 비교한 결과, 일본과 핀란드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교과 교육과정은 상세한 문서 체계, 방대한 양을 특징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성격-목표-내용-방법-평가 체계와 유사한 것으로 ‘개론’에 해당하는 서론이 교과
공통의 총론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 목표가 같이 진술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특징적인 것은 내용 진술의 체계성이며, 성취기준식으로 학습자의 행위 동사를 이용해 교과 지식이 활용되는 장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명하게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되어 있다. 방법은 내용과 함께 기술되는 경우도 있으며 상세한 교수학습의 예가 적시되어 있고
교과서 내지 교재 개발 및 활용 방안이 기술된 예가 많다. 평가의 경우 역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경우가 많은데, 이를테면 캐나다의 경우 교과 공통으로 평가의 범주 4가지 중
하나에 창의성과 같은 ‘사고력’을 넣어 학습자에 대한 평가 결과를 교과 내용별 4개 수준 중 하나로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교과별 주요한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을 정리하면 첫째, 국어과는 창의성 교육의 기반으로서 언어와 문화교육의 지평을 확대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둘째, 외국어과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타 교과에 비해 ‘창의성’에 대한 언급이 가장 적다. 셋째, 수학과는 문제와 사례 중심의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넷째, 사회과는 국가별로 각 영역의 통합, 분리 양상이 다르다. 다섯째, 초등 통합 → 고등 분과의 원리가 대부분 명료하게 적용되고 있다.
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제언: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과 방안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본고에서는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선행 연구에서의 교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수용하여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의 기초로 삼고자 하였다. 첫 번째 방향은 창의성 교육이 교과 교육과정 전반의 질 개선으로 연결되도록 한다는 데 있다. 두 번째 방향은 교육과정-수업-평가의 관계에서 수업과 평가를 선도하는 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둔다. 세 번째 방향은 창의성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검증된 특정한 훈련 프로그램이나 교수법을 적용하도록 한다. 네 번째 방향은 정부 정책 방향 및 정책 내용과 연계되도록 창의ㆍ인성교육의 방법들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다섯 번째 방향은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교과간 연계가 되도록 한다. 여섯 번째 방향은 창의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소양 혹은 역량으로서 창의성 리터러시(literacy)를 증진하도록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해외 교육과정 사례,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의 현황,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정책 추진
현황에 따라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후속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차후 정책 과제로
적용할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교과 공통의 창의성 교육 기반 조성을 위한 방안으로 1)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총론을 개선한다. 2)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과 공통 문서 체제를 개발
한다. 3) 창의성 교육 증진을 위한 교과 공통의 매뉴얼을 개발한다.
둘째, 교과 교육과정 질 개선을 통한 과정과 결과로서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1) 교과의 성격, 목표를 개선한다. 2) 교과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한다.
셋째, 학교의 창의·인성 수업을 선도하는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으로 1) 국가 수준
교과 교육과정 차원에서 학교 교실 수업간의 창의성 교육 연계를 강화한다. 2) 우수 수업 사례를 제시한다.
넷째, 교과 교육 평가의 창의성 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1) ‘창의성’ 항목을 포함하여 교과별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2) 국가 수준 교과 교육내용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시한다.
다섯째, 교과서-교재의 질 개선 방안으로 1) 교과서 개발 지침을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한다. 2) 교과서 외 교재의 학교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여섯째, 교과 교육과정 개발과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1) 교과
교육과정 내용 기준을 계량화한다. 2) 교과 교육과정 심의위원회의 구성과 역할을 제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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