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중학생의 학습동기와 내외통제성 및 완벽주의 성향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of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관련한 심리사회적 요인으로서 내외통제성과 완벽주의 성향에 주목하여,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 학습동기와의 관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김용래(1993)제작의 「학교 학습동기 검사」이며 이 검사는 총 25개 문항으로 되어있고, 네 개의 하위요인으로 본질 동기, 비본질 동기, 계속동기, 수업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내외통제성을 측정하기 위해 Nowicki 와 Strickland(1973)이 아동용 내외통제척도(...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관련한 심리사회적 요인으로서 내외통제성과 완벽주의 성향에 주목하여,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 학습동기와의 관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김용래(1993)제작의 「학교 학습동기 검사」이며 이 검사는 총 25개 문항으로 되어있고, 네 개의 하위요인으로 본질 동기, 비본질 동기, 계속동기, 수업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내외통제성을 측정하기 위해 Nowicki 와 Strickland(1973)이 아동용 내외통제척도(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를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번역 수정하여 제작한 정은주 손진훈(1981)의 학생용 내외통제척도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도구는 Hewitt와 Flett이 1994년 개발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가 사용되었다. 이 척도는 Likert형 7점 척도를 갖는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 지향적 완벽 성향, 타인 지향적 완벽 성향,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 성향의 3가지 하위 척도를 갖고 있다. 표집 대상은 전주 지역에 소재하는 남녀 공학 중학교에서 2학년을 대상으로, 가정 환경 수준이 편중되지 않도록 가정 환경 수준이 상, 중, 하 각 1개교씩 3개 학교에서 지역을 달리해 남학생과 여학생이 거의 같은 비율로 총 4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의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본 결과 세 변인 및 각 하위척도에서 평균이 백분위점수 60점대의 수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및 완벽주의 성향을 살펴본 결과, 성별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완벽주의 성향은 학습동기와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별히 자기중심 완벽주의가 타인중심 및 사회중심 완벽주의에 비해 학습동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내적통제성 역시 학습동기 전체 및 네 하위요인, 완벽주의 성향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특히 내적통제성은 학습동기의 하위척도 중 본질동기에서 다른 하위척도보다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사회중심 완벽주의는 학습동기 및 내외통제성과, 다른 하위변인에 비해 비교적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내적통제성과 완벽주의 성향의 학습동기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완벽주의 하위척도 가운데 자기중심 완벽주의가 학습동기를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중심완벽주의와 내적통제성이 함께 약 27%정도 학습동기를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내적통제수준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라 학습동기가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내적통제수준, 자기중심 완벽주의수준, 타인중심 완벽주의수준에 따라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중심 완벽주의 성향을 격려하고, 내적통제형의 청소년에게 자신의 능력에 알맞는 현실적인 요구수준을 설정하여 한층 높은 단계의 성취를 지원하도록 하는 등 각종 학습활동과 상담 및 진로지도에 효과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관련한 심리사회적 요인으로서 내외통제성과 완벽주의 성향에 주목하여,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 학습동기와의 관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김용래(1993)제작의 「학교 학습동기 검사」이며 이 검사는 총 25개 문항으로 되어있고, 네 개의 하위요인으로 본질 동기, 비본질 동기, 계속동기, 수업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내외통제성을 측정하기 위해 Nowicki 와 Strickland(1973)이 아동용 내외통제척도(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를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번역 수정하여 제작한 정은주 손진훈(1981)의 학생용 내외통제척도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도구는 Hewitt와 Flett이 1994년 개발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가 사용되었다. 이 척도는 Likert형 7점 척도를 갖는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 지향적 완벽 성향, 타인 지향적 완벽 성향,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 성향의 3가지 하위 척도를 갖고 있다. 표집 대상은 전주 지역에 소재하는 남녀 공학 중학교에서 2학년을 대상으로, 가정 환경 수준이 편중되지 않도록 가정 환경 수준이 상, 중, 하 각 1개교씩 3개 학교에서 지역을 달리해 남학생과 여학생이 거의 같은 비율로 총 4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의 전체적인 경향을 살펴본 결과 세 변인 및 각 하위척도에서 평균이 백분위점수 60점대의 수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및 완벽주의 성향을 살펴본 결과, 성별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기, 내외통제성, 완벽주의 성향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완벽주의 성향은 학습동기와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별히 자기중심 완벽주의가 타인중심 및 사회중심 완벽주의에 비해 학습동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내적통제성 역시 학습동기 전체 및 네 하위요인, 완벽주의 성향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특히 내적통제성은 학습동기의 하위척도 중 본질동기에서 다른 하위척도보다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사회중심 완벽주의는 학습동기 및 내외통제성과, 다른 하위변인에 비해 비교적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내적통제성과 완벽주의 성향의 학습동기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완벽주의 하위척도 가운데 자기중심 완벽주의가 학습동기를 가장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중심완벽주의와 내적통제성이 함께 약 27%정도 학습동기를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내적통제수준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라 학습동기가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내적통제수준, 자기중심 완벽주의수준, 타인중심 완벽주의수준에 따라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중심 완벽주의 성향을 격려하고, 내적통제형의 청소년에게 자신의 능력에 알맞는 현실적인 요구수준을 설정하여 한층 높은 단계의 성취를 지원하도록 하는 등 각종 학습활동과 상담 및 진로지도에 효과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a survey questionnaire consisting of 'Academic Motivation Scale in School' developed by Kim, Yong-Rae( 1993), 'Locus of Control Scale for Stude...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a survey questionnaire consisting of 'Academic Motivation Scale in School' developed by Kim, Yong-Rae( 1993), 'Locus of Control Scale for Students" developed by Chung, Eun-ju & Shon, Jin-hun(l%l), and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developed by Hewitt & Flett(1994)' was adiminitered to 456 second grade students in 3 middle schools in Chonju area.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it was found that the average scores of the subjects were around 60 percentile across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and there were no differences across the means of three variable between boys and girls students,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perfectionism has relatively high correlation with learning motivation. Particularly, self -oriented perfectionism was the most highly related with learning motivation rather than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r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Internal control was also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overall learning motivation and perfectionism. Among sub-scales of learning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indicated a highest correlation with internal control.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showed relatively low correlation as compared with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other sub-variables. Third, the results of stepwise analysis indicated that self-oriented perfectionism was found to be the strongest predictor, followed by internal-external control, to explain the learning motivation. They accounted for learning motivation together by 27%. Fourth, the results of two-way analysis of variance of two factors including internal -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on learning motivation as independent variable indicated that there were main effects of internal-external control,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other-oriented perfectionism, while there were no interactions effects. These results imply that students with self-oriented perfectionism type would be more encouraged and students of internal control type are helped to set up realistic levels of needs which are suitable to their abilities and be able to achieve their higher steps over the target in order to increase their learning motivation, Other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This study intended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a survey questionnaire consisting of 'Academic Motivation Scale in School' developed by Kim, Yong-Rae( 1993), 'Locus of Control Scale for Students" developed by Chung, Eun-ju & Shon, Jin-hun(l%l), and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developed by Hewitt & Flett(1994)' was adiminitered to 456 second grade students in 3 middle schools in Chonju area.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it was found that the average scores of the subjects were around 60 percentile across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and there were no differences across the means of three variable between boys and girls students,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perfectionism has relatively high correlation with learning motivation. Particularly, self -oriented perfectionism was the most highly related with learning motivation rather than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r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Internal control was also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overall learning motivation and perfectionism. Among sub-scales of learning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indicated a highest correlation with internal control.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showed relatively low correlation as compared with learning motivation,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other sub-variables. Third, the results of stepwise analysis indicated that self-oriented perfectionism was found to be the strongest predictor, followed by internal-external control, to explain the learning motivation. They accounted for learning motivation together by 27%. Fourth, the results of two-way analysis of variance of two factors including internal -external control and perfectionism on learning motivation as independent variable indicated that there were main effects of internal-external control, self-oriented perfectionism, and other-oriented perfectionism, while there were no interactions effects. These results imply that students with self-oriented perfectionism type would be more encouraged and students of internal control type are helped to set up realistic levels of needs which are suitable to their abilities and be able to achieve their higher steps over the target in order to increase their learning motivation, Other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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