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500명(남 270명, 여 230명)이었다. 내외통제성은 Rotter(1966)의 귀인양식검사 중 일부인 통제 부위 신념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500명(남 270명, 여 230명)이었다. 내외통제성은 Rotter(1966)의 귀인양식검사 중 일부인 통제 부위 신념 타당도를 고려하여 박영신 외(1997)가 선정한 것을 사용했으며,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측정하는 Furman과 Buhrmenster(1985)의 NRI(Network of Relationships Inventory) 척도를 김진경(2002)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nes와 Olson(1982)이 제작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중 청소년용 설문지(Adolescent Form)를 민하영(199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은 박아청(2003)의 ‘한국형 자아정체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아정체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측정변인과 인구학적 변인(성, 형제자매 수, 출생순위, 부모의 연령, 부모의 학력, 주관적 경제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중학생의 내외통제성과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 중학생의 또래관계와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편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한 뒤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자아정체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은 내적통제성이 외적통제성 보다 더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내적통제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학생의 또래관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원만하고 기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서 중학생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을 아버지와의 의사소통보다 더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지각하였다. 중학생이 지각한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중학생의 또래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자아정체감의 점수가 높았다. 둘째, 중학생이 내적통제를 할수록 자아정체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또래관계가 원만하고 융통적이며 긍정적일수록 자아정체감은 높았다. 넷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기능적이고 개방적일수록 자아정체감은 높았다. 다섯째, 중학생이 지각한 경제적 수준, 내외통제성, 또래관계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변량을 39.8% 설명하였다.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의 점수가 높을수록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중학생의 내적통제성이 높고, 또래관계가 원만하고 만족스러우며,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이 개방적일수록 자아정체감 수준이 높았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남녀공학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 500명(남 270명, 여 230명)이었다. 내외통제성은 Rotter(1966)의 귀인양식검사 중 일부인 통제 부위 신념 타당도를 고려하여 박영신 외(1997)가 선정한 것을 사용했으며,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측정하는 Furman과 Buhrmenster(1985)의 NRI(Network of Relationships Inventory) 척도를 김진경(2002)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nes와 Olson(1982)이 제작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중 청소년용 설문지(Adolescent Form)를 민하영(199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감은 박아청(2003)의 ‘한국형 자아정체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아정체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측정변인과 인구학적 변인(성, 형제자매 수, 출생순위, 부모의 연령, 부모의 학력, 주관적 경제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한 후 중학생의 내외통제성과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 중학생의 또래관계와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편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한 뒤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자아정체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은 내적통제성이 외적통제성 보다 더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내적통제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중학생의 또래관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원만하고 기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서 중학생은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을 아버지와의 의사소통보다 더 긍정적이고 개방적으로 지각하였다. 중학생이 지각한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중학생의 또래관계,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자아정체감의 점수가 높았다. 둘째, 중학생이 내적통제를 할수록 자아정체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또래관계가 원만하고 융통적이며 긍정적일수록 자아정체감은 높았다. 넷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기능적이고 개방적일수록 자아정체감은 높았다. 다섯째, 중학생이 지각한 경제적 수준, 내외통제성, 또래관계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중학생의 자아정체감 변량을 39.8% 설명하였다.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의 점수가 높을수록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중학생의 내적통제성이 높고, 또래관계가 원만하고 만족스러우며,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이 개방적일수록 자아정체감 수준이 높았다.
주제어
#청소년기 중학생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의사소통 자아정체감 adolescent middle school students locus of control peer-relationship communication ident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현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정문자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79 장
키워드
청소년기 중학생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의사소통 자아정체감 adolescent middle school students locus of control peer-relationship communication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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