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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성격 유형과 스트레스를 접할 때의 대처 방식간에는 어떤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스트레스 발생시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는 곧 학생의 교육에도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바 이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외향성이 높은 집단은 내향성이 높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2) 안정성이 높은 집단은 불안성이 높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3) 유약성이 높은 집단은 강정성이 높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4) 자립성이 높은 집단은 의존성이 높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5) 도덕성이 강한 집단은 도덕성이 약한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체할 것인가? 6) 창의성이 높은 집단은 창의성이 낮은 집단보다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내 12개 초등학교를 임의로 표집하여 '03. 2. 10일 연구대상자를 선정하고 '03. 3. 1일부터 '03. 3. 1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하였다. 167부의 배포 설문지 중 총 12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 응답 설문지 10부를 제외한 115부를 연구대상으로 ...
저자 | 노태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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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ⅲ,58p. |
키워드 | 초등교사 성격유형 스트레스 대처방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0511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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