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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 간호대학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극복력, 학교적응
The Relation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Stress, Resilience, School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3, 2012년, pp.1 - 12  

강현임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란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attemp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stress, resilience, school Adapta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177 freshmen of Nursing College who agreed on participating in this research.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2nd,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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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극복력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연구 대상자는 I시의 일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1학년 학생들이었다. 자료수집은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이루어졌으며, 1학년 각 반 학생들에게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및 연구목적 이외에는 자료를 사용하지 않을 것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연구 참여에 서면으로 동의한 17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극복력, 학교적응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 1학년 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2012년 4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성격유형에 따른 대학생활스트레스, 극복력, 학교적응 정도를 파악하여 대상자가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상담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성격유형과 대학생활스트레스, 극복력, 학교적응을 파악함으로써 신입생들에게는 자신을 깊이 이해하는 기회가 되며 이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지도교수에게는 신입생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상담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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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의 성격유형은 어떻게 나눠지는가? MBTI는 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Myers와 Briggs가 1941년 이후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한 성격유형 지표로, 4가지 지표의 선호경향으로 구성된다. 즉, 주의집중과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성(Extroversion E)-내향성(Introversion I), 정보 수집 방법에 따라 감각(Sensing S)-직관(Intuition N), 판단과 결정과정에 따라 사고(Thinking T)-감정(Feeling F), 행동이행과 생활양식에 따라 판단(Judgement J)-인식(Perception P)의 8가지 선호 유형이 있다. 각 지표는 각각 하나씩 선택 조합되어 총 16가지의 성격유형을 만들어 내며 이 성격유형은 기능수행과 인간관계 양상, 일 처리방법 등에 차이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황승숙과 김은주, 2002).
MBTI란 무엇인가? 이러한 개인의 성격 특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성격진단 검사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s) 성격지표 도구가 자신과 타인의 성격 역동을 이해하는 유용한 도구로 인정되고 있다(한애경 등, 2005). MBTI는 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Myers와 Briggs가 1941년 이후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한 성격유형 지표로, 4가지 지표의 선호경향으로 구성된다. 즉, 주의집중과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성(Extroversion E)-내향성(Introversion I), 정보 수집 방법에 따라 감각(Sensing S)-직관(Intuition N), 판단과 결정과정에 따라 사고(Thinking T)-감정(Feeling F), 행동이행과 생활양식에 따라 판단(Judgement J)-인식(Perception P)의 8가지 선호 유형이 있다.
극복력 점수가 높은 집단은 어떠한 경향이 나타나는가? 최근 이와 같은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반응에 따른 개인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인의 강점과 능력에 따라 어려움을 겪더라도 극복이 가능하고 적응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나온 개념이 극복력이다(한미라, 2004). 선행연구에 의하면 극복력 점수가 높은 집단은 효과적인 대처 기전을 사용하고, 긍정적인 감정, 자아존중감, 자아 리더쉽 정도가 높았으며, 우울증상 및 부정적인 감정, 스트레스 인식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Steinhatdt 와 Dolbier, 2008). 또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극복력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반응 점수가 낮음을 보였으며, 극복력에 가장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전공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다(박주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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