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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주도 사회성 중재 전략이 통합된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Peer-Initiated Sociability Intervention Strategy on the Social Interaction of Integrated Disabled Young Children 원문보기


김영남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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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기술은 다른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므로 취학 전 유아들이 성취해야할 중요한 발달과제이다. 그러나 많은 취학 전 장애유아들의 경우 또래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잘 참여하지 않으므로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유아와 비장애 또래 유아간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증진을 위해 비장애 또래유아 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훈련에 초점을 둔 중재를 실시하여 이러한 중재의 실시가 장애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을 변화시키는지,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일반 유치원에 통합되어 있는 생활연령 6∼7세의 세 명의 장애 유아들과 동일학급에 있는 3명의 비장애 또래유아들이 참여하였는데, 3명은 또래아동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훈련을 받고 실험에 참여하였다.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또래유아들에게 차례로 사회적 시작행동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을 실시한 후 이루어진 놀이 회기에서는 또래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 수행을 촉진하기 위해 언어 촉진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중재를 통해 첫째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율, 둘째 장애유아의 사회적 시작 행동 발생율, 셋째 또래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 발생율을 측정하였고, 넷째 중재를 통해 증가된 중재효과가 실험 종료 후에도 유지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유아 주도 사회적 시작행동 훈련과 언어촉진을 통하여 대상 장애유아와 또래유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되었다. 둘째, 또래유아 주도 시작행동 훈련과 언어촉진을 통하여 또래유아들의 장애유아들에 대한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하였다. 셋째, 장애유아 2와 장애유아 3의 경우 사회적 시작행동이 증가하였으나 장애유아 1의 경우 또래아동의 시작행동에 대한 반응을 많이 보였다. 넷째, 장애유아와 또래유아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실험 종료 후 1개월 후에도 유지되었으며, 기초선 보다 높으나 중재가 실시 된 기간보다는 낮은 수준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 해 보면 또래유아 주도 사회적 시작행동 훈련과 언어촉진은 본 연구에 참여한 또래아동들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is mandatory for the growth of young children, and acquiring interaction skills that empower preschoolers to learn other skills are one of the crucial developmental tasks to be achieved. But many disabled young children have a tendency not to be involved in social int...

주제어

#또래유아 사회성 중재전략 장애유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남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 66p.
키워드 또래유아 사회성 중재전략 장애유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954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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