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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세국어 지도에 대한 연구 :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the Middle Korean Language : Centerd on Textbooks of High School 원문보기


제종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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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학교 수업에서 국어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의 중요성에 비하여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중세국어 영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검토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과 학습 자료를 개발 ·적용해,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언어 영역 학습 체계 및 단원, 시수 등의 영역별 분포 양상, 96~98학년도 수학 능력 시험의 출제 지문을 분석하여 국어 과목의 목표와 중세국어 학습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특히 부산지역 고등학교 6개 학교의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현장 수업에서의 중세국어의 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중세극어 학습의 바람직한 교수-학습모형을 군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세국어의 지도 방안과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세국어 학습 내용 분량에 비해 학습 시수의 절대 부족과 수능 시험 미출제로 인하여, 고등학교 국어과 학습에서 체계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학습 목표. 수업 전개를 고려한 학습 과제의 제시 및 참고 자료의 활용, OHP를 통한 학습 내용 제시 등이 중세국어 학습 이해도를 넓히는데 상당히 필요하였다. 3. 과제 학습을 통해 학생의 자발적 수업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중세국어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었다. 4. 수준별 반 편성에 위한 수업에서는, 기본반·보충반 학생들의 중세국어 학습 분야만 본다면 이해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understanding for our language and also to improve the standardized education centered on teachers to teaching-learning method centered on the learners by analyzing and examining, in detail, the province of the middle Korean language which is treated very indifferently com...

Keyword

#중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Middle Korean Langu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제종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 89p.
키워드 중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Middle Korean Languag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28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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