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조사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소비자행동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실증조사에서는 낚시대 구입시 중요시하는 구매결정요인을 이용하여 구매결정유형을 추출하고 구매자특성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낚시대 판매업자들의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부산경남지역의 낚시꾼들에 한하여 조사자가 직접 설문지를 개발, 배포, 회수하였다. 설문내용을 보면 인구통계적 문항과 구매행태에 관한 문항은 명목척도로 하였고, 구매결정요인과 제조회사 선호도, 정보탐색에 대한 문항은 5점 리커트로 나타내었다. 설문지는 528부가 회수되어 실제분석에 505부가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인 컴퓨터용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조사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소비자행동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실증조사에서는 낚시대 구입시 중요시하는 구매결정요인을 이용하여 구매결정유형을 추출하고 구매자특성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낚시대 판매업자들의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부산경남지역의 낚시꾼들에 한하여 조사자가 직접 설문지를 개발, 배포, 회수하였다. 설문내용을 보면 인구통계적 문항과 구매행태에 관한 문항은 명목척도로 하였고, 구매결정요인과 제조회사 선호도, 정보탐색에 대한 문항은 5점 리커트로 나타내었다. 설문지는 528부가 회수되어 실제분석에 505부가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인 컴퓨터용 SAS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결정유형과 인구통계적특성변수간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결혼여부와 직업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로 살펴보면, 기혼은 외적중시형 집단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집단 순으로 분포를 보이며, 미혼은 외적중시형 집단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 순으로 분포를 나타났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공무원은 성능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외적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고, 전문자유직과 자영업자는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회사원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고, 학생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무고려형,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결정유형과 구매행태변수간의 관련성 분석에서 구입장소에 대해서만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장소별로 살펴보면, 낚시대 대리점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고, 낚시대 종합매장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은 가격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외적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는 구매결정유형별로 분포가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결정유형에 따른 낚시대 제조회사 선호도 차이분석은 은성, Banax, 원다, 선우, 엔지케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중시형 집단에서는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용성, Banax, 창영, 원다 순으로 나타났고, 성능중시형 집단에서는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창영, Banax, 용성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중시형 집단은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용성, 창영, Banax 순으로 나타났고, 무고려형 집단에서는 용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은성, 창영, Banax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결정유형에 따른 정보탐색 차이분석은 낚시친구, TV·라디오, 박람회·전시회·카달로그, 전문잡지, 낚시대전문가·매장직원 조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조사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소비자행동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실증조사에서는 낚시대 구입시 중요시하는 구매결정요인을 이용하여 구매결정유형을 추출하고 구매자특성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낚시대 판매업자들의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부산경남지역의 낚시꾼들에 한하여 조사자가 직접 설문지를 개발, 배포, 회수하였다. 설문내용을 보면 인구통계적 문항과 구매행태에 관한 문항은 명목척도로 하였고, 구매결정요인과 제조회사 선호도, 정보탐색에 대한 문항은 5점 리커트로 나타내었다. 설문지는 528부가 회수되어 실제분석에 505부가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개인 컴퓨터용 SAS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결정유형과 인구통계적특성변수간의 관련성 분석에서는 결혼여부와 직업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로 살펴보면, 기혼은 외적중시형 집단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집단 순으로 분포를 보이며, 미혼은 외적중시형 집단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 순으로 분포를 나타났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공무원은 성능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외적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고, 전문자유직과 자영업자는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회사원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고, 학생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무고려형,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결정유형과 구매행태변수간의 관련성 분석에서 구입장소에 대해서만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장소별로 살펴보면, 낚시대 대리점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가격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고, 낚시대 종합매장은 외적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성능중시형, 가격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은 가격중시형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외적중시형, 성능중시형, 무고려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는 구매결정유형별로 분포가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결정유형에 따른 낚시대 제조회사 선호도 차이분석은 은성, Banax, 원다, 선우, 엔지케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중시형 집단에서는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용성, Banax, 창영, 원다 순으로 나타났고, 성능중시형 집단에서는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창영, Banax, 용성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중시형 집단은 은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용성, 창영, Banax 순으로 나타났고, 무고려형 집단에서는 용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은성, 창영, Banax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결정유형에 따른 정보탐색 차이분석은 낚시친구, TV·라디오, 박람회·전시회·카달로그, 전문잡지, 낚시대전문가·매장직원 조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ustomer according to their buying determinant variables in using fishing rod and to identify their characteristics, thei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ype, and their brand preferences which are useful for manufacturing companies. This study has been re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ustomer according to their buying determinant variables in using fishing rod and to identify their characteristics, thei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ype, and their brand preferences which are useful for manufacturing companies. This study has been researched theoretically as well as empirically. Consumer's characteristic variables involve demographics and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 in using fishing rod. Data have been obtained from 505 persons using fishing rod. The SAS program has been used to analyze data. Before the test of research question, cluster analysis had been performed by using factor score that bring out come of factor analysis to group buying consumer styles. Four buying determinant styles have been detected, that is, 'external oriented style', 'performance oriented style', 'price/AS oriented style', and 'inconsideration style'. One-way ANOVA analysis and χ2-test was used in order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ographics and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marriage' and 'occupation' among 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buying determinant styles. 2. Only the store factor among the characteristics factors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buying determinant style. 3. In brand preference analysis, consumers prefer Silver star, Banax, Wonder, Sunwoo, NGK significantly. 4. In the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he information sources are differently preferred by buying style group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ustomer according to their buying determinant variables in using fishing rod and to identify their characteristics, thei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ype, and their brand preferences which are useful for manufacturing companies. This study has been researched theoretically as well as empirically. Consumer's characteristic variables involve demographics and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 in using fishing rod. Data have been obtained from 505 persons using fishing rod. The SAS program has been used to analyze data. Before the test of research question, cluster analysis had been performed by using factor score that bring out come of factor analysis to group buying consumer styles. Four buying determinant styles have been detected, that is, 'external oriented style', 'performance oriented style', 'price/AS oriented style', and 'inconsideration style'. One-way ANOVA analysis and χ2-test was used in order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ographics and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marriage' and 'occupation' among 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buying determinant styles. 2. Only the store factor among the characteristics factors i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buying determinant style. 3. In brand preference analysis, consumers prefer Silver star, Banax, Wonder, Sunwoo, NGK significantly. 4. In the analysis on th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the information sources are differently preferred by buying styl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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