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은 수많은 예술적 성과 속에서 신화속의 주인공이 된 인물이다. 오디세이의 삶에 비견될 수 있는 지난 40여년의 세월동안 유토피아적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현하는 새로운 매체개발로 현대 미술사를 바꾸어 왔다.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예술적 가능성을 상상하고 실현하는데 있어서 어느 누구도 백남준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는 없을 것이다. 광범위한 설치 작업과 비디오 영상, 범세계적으로 TV망을 연결한 작업, 영화, 퍼포먼스 등을 통해 그는 현대미술에서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새롭게 형성시켰다. 또한 백남준의 특별한 예술적 성취와 그의 창조적인 성취에 의해 수립된 전례들, 그리고 그의 광범위한 작업은 백남준이 미디어를 통해 예술을 이해하고, 새로이 규정하며 의미를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증명한다. 본 논문은 그의 비디오예술, TV, 영상예술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본론을 세 부분으로 분류하여 전개하였다. 본문 첫째 장에서는 비디오아트의 개요와 형성과정, 백남준의 성장 및 전개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서 백남준의 비디오 예술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이루고자 하였다. 본문 둘째 장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예술과 관련된 백남준의 플럭서스, 행위예술, 비디오 설치예술, 비디오 테이프 영상예술, TV 로봇조각, 위성중계 ...
백남준은 수많은 예술적 성과 속에서 신화속의 주인공이 된 인물이다. 오디세이의 삶에 비견될 수 있는 지난 40여년의 세월동안 유토피아적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현하는 새로운 매체개발로 현대 미술사를 바꾸어 왔다.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예술적 가능성을 상상하고 실현하는데 있어서 어느 누구도 백남준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는 없을 것이다. 광범위한 설치 작업과 비디오 영상, 범세계적으로 TV망을 연결한 작업, 영화, 퍼포먼스 등을 통해 그는 현대미술에서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새롭게 형성시켰다. 또한 백남준의 특별한 예술적 성취와 그의 창조적인 성취에 의해 수립된 전례들, 그리고 그의 광범위한 작업은 백남준이 미디어를 통해 예술을 이해하고, 새로이 규정하며 의미를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증명한다. 본 논문은 그의 비디오예술, TV, 영상예술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본론을 세 부분으로 분류하여 전개하였다. 본문 첫째 장에서는 비디오아트의 개요와 형성과정, 백남준의 성장 및 전개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서 백남준의 비디오 예술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이루고자 하였다. 본문 둘째 장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예술과 관련된 백남준의 플럭서스, 행위예술, 비디오 설치예술, 비디오 테이프 영상예술, TV 로봇조각, 위성중계 공연예술, 레이져예술 등 일곱 가지별로 분석하여 그의 예술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론 마지막과 결론에서는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와 현대에 있어서 어떤 의미이며, 현대 미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그가 가지고 있는 예술관에 대하여 정립하고자 하였다. 전자 동영상 미술의 개척자로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오른 백남준의 미술세계를 포괄적으로 조망하는 기회라 생각하며 백남준이라는 신화화 된 아이콘의 본질을 본 논문에서 분석하여 정리하였고 이를 통해서,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정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백남준은 수많은 예술적 성과 속에서 신화속의 주인공이 된 인물이다. 오디세이의 삶에 비견될 수 있는 지난 40여년의 세월동안 유토피아적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현하는 새로운 매체개발로 현대 미술사를 바꾸어 왔다.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예술적 가능성을 상상하고 실현하는데 있어서 어느 누구도 백남준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 작가는 없을 것이다. 광범위한 설치 작업과 비디오 영상, 범세계적으로 TV망을 연결한 작업, 영화, 퍼포먼스 등을 통해 그는 현대미술에서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새롭게 형성시켰다. 또한 백남준의 특별한 예술적 성취와 그의 창조적인 성취에 의해 수립된 전례들, 그리고 그의 광범위한 작업은 백남준이 미디어를 통해 예술을 이해하고, 새로이 규정하며 의미를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증명한다. 본 논문은 그의 비디오예술, TV, 영상예술 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본론을 세 부분으로 분류하여 전개하였다. 본문 첫째 장에서는 비디오아트의 개요와 형성과정, 백남준의 성장 및 전개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서 백남준의 비디오 예술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이루고자 하였다. 본문 둘째 장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예술과 관련된 백남준의 플럭서스, 행위예술, 비디오 설치예술, 비디오 테이프 영상예술, TV 로봇조각, 위성중계 공연예술, 레이져예술 등 일곱 가지별로 분석하여 그의 예술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론 마지막과 결론에서는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와 현대에 있어서 어떤 의미이며, 현대 미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그가 가지고 있는 예술관에 대하여 정립하고자 하였다. 전자 동영상 미술의 개척자로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오른 백남준의 미술세계를 포괄적으로 조망하는 기회라 생각하며 백남준이라는 신화화 된 아이콘의 본질을 본 논문에서 분석하여 정리하였고 이를 통해서,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정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Nam-jun Paik is the first artist to use video as an art. The goal of this theis is to situate Paik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t art by examining the influence of his work. Paik is a spiritual heir to dadaism, which is a key to his remarkable invention. I have divided the main body of research, whi...
Nam-jun Paik is the first artist to use video as an art. The goal of this theis is to situate Paik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t art by examining the influence of his work. Paik is a spiritual heir to dadaism, which is a key to his remarkable invention. I have divided the main body of research, which is centered on his use of multimedia, monitors and video, into three parts 1) a reconstruction and analysis of the foundation of video art and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artist 2) an analysis of six major themes paik and the fluxus movement, video installation, the robots, the art of video tape, satellite of art and its important modern implications. Through his use of an absolutely familiar, omnipresent and available medium for everyone, the revolutionart art of Nan-jun Paik has opened new and wide-ranging avenues of creativity for artists since the 1980s, and become an importtant chapter in the history of art.
Nam-jun Paik is the first artist to use video as an art. The goal of this theis is to situate Paik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t art by examining the influence of his work. Paik is a spiritual heir to dadaism, which is a key to his remarkable invention. I have divided the main body of research, which is centered on his use of multimedia, monitors and video, into three parts 1) a reconstruction and analysis of the foundation of video art and the personal development of the artist 2) an analysis of six major themes paik and the fluxus movement, video installation, the robots, the art of video tape, satellite of art and its important modern implications. Through his use of an absolutely familiar, omnipresent and available medium for everyone, the revolutionart art of Nan-jun Paik has opened new and wide-ranging avenues of creativity for artists since the 1980s, and become an importtant chapter in the history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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