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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소비자의 명품 구매 행태에 관한 연구
Famous brands and purchase behaviors to youth consumers 원문보기


최윤형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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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소비자들은 과거에 부모가 선택해주면 그대로 받아들였던 것과는 달리 스스로 선택하는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층을 겨냥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가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이며 이 시기의 소비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기초하여 청소년 소비자의 명품 선호도와 그 명품을 구입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과정을 파악하고 소비자사회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청소년소비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소비자들의 명품선호도와 그 명품을 구입하기 위하여 행하는 행동들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강남과 강북에 거주하는 학생들과 각 학년별, 성별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하였고, 513부가 최종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현지조사 연구방법을 통해 구체적으로는 질문지법을 사용하였고, 문헌연구로는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과 청소년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 수입상품선호도에 대한 논문과 관련서적을 활용하였으며 조사연구는 제반관련요인에 따른 의미 있는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th consumers, distinctly from the acceptance of their parents' choice, have come to the fore as active and substantial ones, resulting in a rapidly growing market targeted for them. Hereby this paper understood their preference on famous brands and all processes to purchase them, and studied on t...

주제어

#청소년소비 명품구매 과시소비 구매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형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78p.
키워드 청소년소비 명품구매 과시소비 구매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687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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