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2년 아동의 읽기능력과 언어 및 읽기관련 요인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linguistic abilities and reading-related variables among poor and good Korean readers 원문보기


윤성혜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읽기부진아동(poor reader)과 읽기우수아동(good reader)이 읽기관련 요인과 언어능력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하였고, 읽기능력, 읽기관련 요인, 언어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읽기의 어려움은 읽기학습이 시작되기 전에는 음운처리의 결함으로 예측되고, 읽기학습이 시작된 후에는 의미, 구문, 담화, 화용에서의 결함과 함께 드러난다. 읽기의 언어학적 정의에 의하면 읽기는 해독과 이해로 구성된다. 이 논문은 읽기에서 음운해독이 숙달되고 덩이글의 의미파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본 초등 2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1) 읽기부진 집단과 읽기우수 집단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ifferences in reading-related variables and linguistic ability between good readers and poor readers, and correlations amongst reading ability, reading-related variables, and linguistic ability. Specificall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asked. (1) Are there any ...

주제어

#초등학생 읽기능력 재활학 언어병리학 언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성혜
학위수여기관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54p.
키워드 초등학생 읽기능력 재활학 언어병리학 언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904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