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해 동안 연구자는 초기 문해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1학년 3명을 대상으로 자발적 메시지 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행 연구를 거치면서 얻어낸 경험적 성과와 해석을 바탕에 두고 이 논문을 작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세 학생의 쓰기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학습 동기가 있는 학생은 새로운 낱말과 문장 형태를 빠르게 익혀나갔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둘째, 낱말 사전, 낱말 카드 및 메시지 쓰기 노트는 학생에게 쓸거리를 제공해주고, 단계적 쓰기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낱말 사전, 낱말 카드에 있는 낱말을 이용하면 쓰고 싶은 내용의 선정과 메시지 구성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쓸지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이를 통해 스스로 쓰고 싶은 문장을 생각하기 때문에 쓰기 학습 속도가 점차 빨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부진 학생을 일반 교실로 보내기 위해 최종 종착점 글쓰기인‘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특히,‘주제가 있는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의 어휘 증가와 글의 문장 수 확장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초기 문해력 검사」를 활용한 사후 검사에서 자모 이름 대기, ...
최근 여러 해 동안 연구자는 초기 문해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1학년 3명을 대상으로 자발적 메시지 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행 연구를 거치면서 얻어낸 경험적 성과와 해석을 바탕에 두고 이 논문을 작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세 학생의 쓰기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학습 동기가 있는 학생은 새로운 낱말과 문장 형태를 빠르게 익혀나갔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둘째, 낱말 사전, 낱말 카드 및 메시지 쓰기 노트는 학생에게 쓸거리를 제공해주고, 단계적 쓰기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낱말 사전, 낱말 카드에 있는 낱말을 이용하면 쓰고 싶은 내용의 선정과 메시지 구성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쓸지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이를 통해 스스로 쓰고 싶은 문장을 생각하기 때문에 쓰기 학습 속도가 점차 빨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부진 학생을 일반 교실로 보내기 위해 최종 종착점 글쓰기인‘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특히,‘주제가 있는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의 어휘 증가와 글의 문장 수 확장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초기 문해력 검사」를 활용한 사후 검사에서 자모 이름 대기, 읽기 유창성, 낱말 읽기, 낱말 받아쓰기 영역에서 가속화된 발달이 나타났다. 메시지 쓰기 노트를 평가한 결과, 문장 내용 생성의 자발성, 문장 내 의미 연결성, 문장 구조의 복잡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읽기 유창성도 함께 신장하였다. 이 외에도 연구의 과정에서 쓰기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얻었다. 첫째, 학생에게 자주 사용하는 낱말들을 엮어 제시할 때 쓰기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경험을 떠올리게 해 쓰기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생이 작성한 메시지 쓰기 노트가 또 다른 읽기 자료가 되어 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메시지 쓰기 노트의 1단계 ~ 4단계 학습을 통해 질적으로 문장을 확장해나가고, 반복적인 쓰기 학습으로 양적으로도 낱말과 문장을 다양하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메시지 쓰기 노트의 1단계 ~ 4단계에 따른 점진적 학습을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얻어가면서 학생 자신이 쓴 글자와 그림책에 있는 글자가 같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것은 쓰기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쓰기를 포함하는 문해력 향상을 촉진하기 위해 이 연구는 메시지 쓰기 지도의 방법을 더 확장해서 실행하고 수정 설계하는 작업에 관해 보여주었다.
최근 여러 해 동안 연구자는 초기 문해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1학년 3명을 대상으로 자발적 메시지 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행 연구를 거치면서 얻어낸 경험적 성과와 해석을 바탕에 두고 이 논문을 작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세 학생의 쓰기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학습 동기가 있는 학생은 새로운 낱말과 문장 형태를 빠르게 익혀나갔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둘째, 낱말 사전, 낱말 카드 및 메시지 쓰기 노트는 학생에게 쓸거리를 제공해주고, 단계적 쓰기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낱말 사전, 낱말 카드에 있는 낱말을 이용하면 쓰고 싶은 내용의 선정과 메시지 구성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쓸지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이를 통해 스스로 쓰고 싶은 문장을 생각하기 때문에 쓰기 학습 속도가 점차 빨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부진 학생을 일반 교실로 보내기 위해 최종 종착점 글쓰기인‘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특히,‘주제가 있는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의 어휘 증가와 글의 문장 수 확장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초기 문해력 검사」를 활용한 사후 검사에서 자모 이름 대기, 읽기 유창성, 낱말 읽기, 낱말 받아쓰기 영역에서 가속화된 발달이 나타났다. 메시지 쓰기 노트를 평가한 결과, 문장 내용 생성의 자발성, 문장 내 의미 연결성, 문장 구조의 복잡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읽기 유창성도 함께 신장하였다. 이 외에도 연구의 과정에서 쓰기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얻었다. 첫째, 학생에게 자주 사용하는 낱말들을 엮어 제시할 때 쓰기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경험을 떠올리게 해 쓰기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생이 작성한 메시지 쓰기 노트가 또 다른 읽기 자료가 되어 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메시지 쓰기 노트의 1단계 ~ 4단계 학습을 통해 질적으로 문장을 확장해나가고, 반복적인 쓰기 학습으로 양적으로도 낱말과 문장을 다양하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메시지 쓰기 노트의 1단계 ~ 4단계에 따른 점진적 학습을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얻어가면서 학생 자신이 쓴 글자와 그림책에 있는 글자가 같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것은 쓰기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쓰기를 포함하는 문해력 향상을 촉진하기 위해 이 연구는 메시지 쓰기 지도의 방법을 더 확장해서 실행하고 수정 설계하는 작업에 관해 보여주었다.
주제어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자발적 메시지 쓰기 메시지 쓰기 노트 낱말 카드 낱말 사전 주제가 있는 글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희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기문해력
지도교수
김종현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자발적 메시지 쓰기 메시지 쓰기 노트 낱말 카드 낱말 사전 주제가 있는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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