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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메시지 쓰기를 활용하는 초기 문해력 지도 사례 연구 원문보기


이진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기문해력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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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해 동안 연구자는 초기 문해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1학년 3명을 대상으로 자발적 메시지 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행 연구를 거치면서 얻어낸 경험적 성과와 해석을 바탕에 두고 이 논문을 작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세 학생의 쓰기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학습 동기가 있는 학생은 새로운 낱말과 문장 형태를 빠르게 익혀나갔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둘째, 낱말 사전, 낱말 카드 및 메시지 쓰기 노트는 학생에게 쓸거리를 제공해주고, 단계적 쓰기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낱말 사전, 낱말 카드에 있는 낱말을 이용하면 쓰고 싶은 내용의 선정과 메시지 구성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내용을 쓸지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이를 통해 스스로 쓰고 싶은 문장을 생각하기 때문에 쓰기 학습 속도가 점차 빨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쓰기 부진 학생을 일반 교실로 보내기 위해 최종 종착점 글쓰기인‘주제가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특히,‘주제가 있는 글쓰기’는 쓰기 부진 학생의 어휘 증가와 글의 문장 수 확장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초기 문해력 검사」를 활용한 사후 검사에서 자모 이름 대기, ...

주제어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자발적 메시지 쓰기 메시지 쓰기 노트 낱말 카드 낱말 사전 주제가 있는 글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희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기문해력
지도교수 김종현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자발적 메시지 쓰기 메시지 쓰기 노트 낱말 카드 낱말 사전 주제가 있는 글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3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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