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간 협업에 기반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추구하고 있다. 기업은 공급사슬관리 추진을 통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감소시키고, 물류 및 유통 체계 정비, 재고비용 감소, 상품의 결품율 감소 등 다양한 기업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공급사슬관리 추진 과정을 살펴볼 때, 한국의 공급사슬관리 추진은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체계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성과측정 및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기존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 연구는 ...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간 협업에 기반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추구하고 있다. 기업은 공급사슬관리 추진을 통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감소시키고, 물류 및 유통 체계 정비, 재고비용 감소, 상품의 결품율 감소 등 다양한 기업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공급사슬관리 추진 과정을 살펴볼 때, 한국의 공급사슬관리 추진은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체계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성과측정 및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기존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 연구는 균형성과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도구가 존재하였지만, 실증적 접근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또한 현실적으로 공급사슬관리 추진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데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 중인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를 상대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 파악,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의 유형별 특성 파악,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의 차이 파악 등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03년 9월 1일부터 2003년 10월 10일까지 국내의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공급사슬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 120명을 상대로 실증조사를 하였다. 이 중 실증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12부의 설문지를 삭제하고 108부의 설문지를 실증조사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엑셀2002와 SPSS 10.0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은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은 고객성과, 프로세스 성과, 목표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다. 검증결과 IT의 전략적 활용과 상호신뢰가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IT의 전략적 활용이 프로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리고, SCM 계획 및 추진, IT의 전략적 활용이 목표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SCM 계획 및 추진, SCM의 활성화 지원이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검증 결과를 살펴볼 때,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들은 공급사슬관리 추진에 있어 비즈니스의 이해,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통합화, 기업간 협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해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가설 2]는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에 따르는 성과차이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전략적 제휴형은 제조업체 주도형, 유통업체 주도형, 시장 메카니즘형과 차이가 있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는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에 따른 특성이 한국에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의 성공요인의 중요도 평균이 전략적 제휴형, 제조업체 주도형, 유통업체 주도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전략적 제휴형이 가장 합리적인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으로 한국의 기업들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 전략적 제휴형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해야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가설 3]은 업종별 특성에 따른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유의수준 10% 내에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와 차이가 나는 요인은 SCM 계획 및 추진 요인으로 나타났고, 기업간 협업, 상호신뢰, 비즈니스의 이해, 표준화 및 통합화, SCM 활성화 지원, IT의 전략적 활용 요인은 가설이 채택되지 않았다.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있어 공급사슬관리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함에 있어 유통업체의 경우 비즈니스의 이해, 기업간 협업, 표준화와 통합화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제조업체의 경우 상호신뢰, 비즈니스의 이해, 표준화와 통합화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반면, 공급사슬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서의 투자, 교육 등 자금 소요가 뒤따르는 부분에 있어서는 공급사슬관리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고, 더불어 IT의 전략적 활용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통업체의 경우는 SCM 계획 및 추진이, 제조업체의 경우는 유통업체와의 기업간 협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공급사슬관리 추진에 있어 상이한 업종별 특성으로 인하여 업종별 특수성을 반영한 공급사슬관리 추진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별 특성을 네 가지로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공급사슬관리 추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균형성과에 따르는 특성을 분석하고, 더불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제시함으로써 공급사슬 성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셋째, 기존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균형성과표를 통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정확한 성과측정을 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 특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고자 하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게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을 제시해 줄 것이고, 더불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상생(Win-Win)할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 방향과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기업간 협업에 기반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추구하고 있다. 기업은 공급사슬관리 추진을 통해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을 감소시키고, 물류 및 유통 체계 정비, 재고비용 감소, 상품의 결품율 감소 등 다양한 기업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공급사슬관리 추진 과정을 살펴볼 때, 한국의 공급사슬관리 추진은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체계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성과측정 및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기존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 연구는 균형성과표를 이용한 성과측정 도구가 존재하였지만, 실증적 접근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또한 현실적으로 공급사슬관리 추진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데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 중인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를 상대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 파악,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의 유형별 특성 파악,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의 차이 파악 등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 극대화를 위한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03년 9월 1일부터 2003년 10월 10일까지 국내의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공급사슬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 120명을 상대로 실증조사를 하였다. 이 중 실증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12부의 설문지를 삭제하고 108부의 설문지를 실증조사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엑셀2002와 SPSS 10.0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은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은 고객성과, 프로세스 성과, 목표성과,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다. 검증결과 IT의 전략적 활용과 상호신뢰가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IT의 전략적 활용이 프로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그리고, SCM 계획 및 추진, IT의 전략적 활용이 목표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SCM 계획 및 추진, SCM의 활성화 지원이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검증 결과를 살펴볼 때,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들은 공급사슬관리 추진에 있어 비즈니스의 이해,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통합화, 기업간 협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해야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가설 2]는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에 따르는 성과차이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전략적 제휴형은 제조업체 주도형, 유통업체 주도형, 시장 메카니즘형과 차이가 있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는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에 따른 특성이 한국에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는 기업의 성공요인의 중요도 평균이 전략적 제휴형, 제조업체 주도형, 유통업체 주도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전략적 제휴형이 가장 합리적인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으로 한국의 기업들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 전략적 제휴형으로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해야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가설 3]은 업종별 특성에 따른 공급사슬관리 성공요인 차이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유의수준 10% 내에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와 차이가 나는 요인은 SCM 계획 및 추진 요인으로 나타났고, 기업간 협업, 상호신뢰, 비즈니스의 이해, 표준화 및 통합화, SCM 활성화 지원, IT의 전략적 활용 요인은 가설이 채택되지 않았다.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 있어 공급사슬관리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함에 있어 유통업체의 경우 비즈니스의 이해, 기업간 협업, 표준화와 통합화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제조업체의 경우 상호신뢰, 비즈니스의 이해, 표준화와 통합화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반면, 공급사슬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서의 투자, 교육 등 자금 소요가 뒤따르는 부분에 있어서는 공급사슬관리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고, 더불어 IT의 전략적 활용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통업체의 경우는 SCM 계획 및 추진이, 제조업체의 경우는 유통업체와의 기업간 협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공급사슬관리 추진에 있어 상이한 업종별 특성으로 인하여 업종별 특수성을 반영한 공급사슬관리 추진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별 특성을 네 가지로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공급사슬관리 추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균형성과에 따르는 특성을 분석하고, 더불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제시함으로써 공급사슬 성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셋째, 기존의 공급사슬관리 성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균형성과표를 통한 성과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측면에서 정확한 성과측정을 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 특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공급사슬관리를 추진하고자 하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에게 공급사슬관리 추진 유형을 제시해 줄 것이고, 더불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상생(Win-Win)할 수 있는 공급사슬관리 방향과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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