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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 활동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5 Dec. 01, 2005년, pp.261 - 274  

장형욱 (경성대학교 IDRD 전임연구원, 동명정보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이상식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  박병권 (동명정보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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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들은 글로벌 갱쟁환경과 고객 기대수준의 상승 등의 이유로 글로벌 소싱 및 기업간 전략적 제휴나 협업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기업과 기업, 기업과 고객 사이의 물류와 정보로 이어진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실현할 수 있는 혁신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급사슬구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파악하여 공급네트워크, 전환네트워크, 유통네트워크라는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공급사슬구조에 따라 SCM 활동에 차이가 있으며, 경영성과에도 차이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까지 사례연구로 행해지던 네트워크의 분류를 이용하여 각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의 활동 및 경영성과에는 차이가 있음 실증분석을 통하여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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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급사슬 구조에 따른 경영성과별 차이를 입증하기 위하여 경영성과를 BSC 모형으로 측정하였다. 즉, 경영성과를 고객성과, 내부 프로세스 성고]", 학습 및 성장성과, 재무성과로 구분하여 공급사슬 구조에 따른 각각의 성과가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SCM은 원자재 구매에서부터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까지의 활동들이 창출하는 모든 가치 (value)를 통합하기 위해 협력업체, 제조업체, 물류 업체, 고객 간의 자금, 물류 및 정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SCM는 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면서 전 반적인 비용을 최소화시킴으로써 공급사슬 전 반에 걸쳐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즉, 효과적인 SCM를 통하여 기업은 고객 서비스 향상과 비용 절감이라는 서로 상반된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요인추출 기준인 1 이상의 고유치인 세 개의 성분에 대하여 앞서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듯이 공급네트워크, 전환 네트워크, 유통네트워크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기 위하였다. 추출된 세 요인의 분산을 살펴보면 요인1은 27.
  • 본 연구는 성공적인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운영을 위하여 SCM 활동과 경영성과가 공급 사슬구조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구조에 따라 SCM 활동이 경영성과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입증하여 향후 성공적인 공급사슬 관리 추진의 성과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rinivas(2000), 김창봉과 방희석(2002), 박연우 (2002), 박연우와 이정희(2004), 신경식과 서아 영(2001), 윤현덕과 한호영(2001) 등의 선행 연구를 통하여 SCM 활동 변수들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의 공급사슬 구조를 네트워크 관점에서 해석하였으며, 공급사슬 구조와 SCM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즉, 공급네트워크, 전환네트워크, 유통네트워크라는 세 네트워크의 유형은 산업별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자 재나 생산품의 흐름은 물론 정보의 흐름이라는 관점에서 네트워크의 중요도에 따른 해석을 시도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Hur et al.(2004)이 제시한 세 가지 공급사슬 구조를 이용하여 공급사슬구 조에 따라 SCM 활동들 간의 유의적인 차이 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가설1을 수립하였으며, 공급사슬 구조에 따라 경영성과에 차이 가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하여 가설2를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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