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중학교 수준별 영어수업을 위한 영자신문의 활용방안을 알아보고 영자신문을 중학교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NIE는 신문을 교육도구로 수업에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영자신문을 사용하는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영자신문은 일반 교과서가 가지지 못한 진정성(authenticity)과 최신의 사건을 손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② 영자신문은 완벽한 문법으로 여러주제와 장르 즉-정치, 사회, 문화, 연예등의 정보등을 읽기 재료로써 담고 있다. ③ 영자신문은 살아있는 정보를 기사, 사진, 만화, 그래프 등으로 흥미있게 제공한 다. 본인은 학습자의 수준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
이 논문의 목적은 중학교 수준별 영어수업을 위한 영자신문의 활용방안을 알아보고 영자신문을 중학교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NIE는 신문을 교육도구로 수업에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영자신문을 사용하는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영자신문은 일반 교과서가 가지지 못한 진정성(authenticity)과 최신의 사건을 손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② 영자신문은 완벽한 문법으로 여러주제와 장르 즉-정치, 사회, 문화, 연예등의 정보등을 읽기 재료로써 담고 있다. ③ 영자신문은 살아있는 정보를 기사, 사진, 만화, 그래프 등으로 흥미있게 제공한 다. 본인은 학습자의 수준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카툰, 광고, 사진, 기사글등을 수준에 따라 다르게 지도하였다. 초급에는 카툰, 중급에는 사진, 고급에는 공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동일한 신문들도 교사의 창조적인 기술과 아이디어에 따라 다른 수준에 이용가능하였다. 다시말하면 NIE에서 교사의 역할은 상당이 중요하다. 영어 NIE를 통해서 학습자는 어휘, 문법, 쓰기, 말하기 뿐아니라 토의,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등을 배울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교실에서 영어를 가르치는데 영자신문의 활용은 다른 수준의 학습자에게 읽기, 말하기, 어휘, 문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② 영자신문은 학습자들이 토의,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배우게 해주었다. ③ 영어를 배우는데 영자신문의 사용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증가시켰다. 결론적으로 영자신문의 활용은 교실상황에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교육적이고 실제적이고 흥미있는 교수재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자신문의 활용가능한 교수법과 기술을 발전키는데 더 많은 연구를 하여야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중학교 수준별 영어수업을 위한 영자신문의 활용방안을 알아보고 영자신문을 중학교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NIE는 신문을 교육도구로 수업에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영자신문을 사용하는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영자신문은 일반 교과서가 가지지 못한 진정성(authenticity)과 최신의 사건을 손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② 영자신문은 완벽한 문법으로 여러주제와 장르 즉-정치, 사회, 문화, 연예등의 정보등을 읽기 재료로써 담고 있다. ③ 영자신문은 살아있는 정보를 기사, 사진, 만화, 그래프 등으로 흥미있게 제공한 다. 본인은 학습자의 수준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카툰, 광고, 사진, 기사글등을 수준에 따라 다르게 지도하였다. 초급에는 카툰, 중급에는 사진, 고급에는 공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동일한 신문들도 교사의 창조적인 기술과 아이디어에 따라 다른 수준에 이용가능하였다. 다시말하면 NIE에서 교사의 역할은 상당이 중요하다. 영어 NIE를 통해서 학습자는 어휘, 문법, 쓰기, 말하기 뿐아니라 토의,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등을 배울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교실에서 영어를 가르치는데 영자신문의 활용은 다른 수준의 학습자에게 읽기, 말하기, 어휘, 문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② 영자신문은 학습자들이 토의,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배우게 해주었다. ③ 영어를 배우는데 영자신문의 사용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증가시켰다. 결론적으로 영자신문의 활용은 교실상황에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교육적이고 실제적이고 흥미있는 교수재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자신문의 활용가능한 교수법과 기술을 발전키는데 더 많은 연구를 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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