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도서 자료는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정보재이며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능률을 높이는 교육매체로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도서 자료의 정보 자료로서의 특성과 교육매체로서의 특성을 분석한 후 비도서 자료의 유형별 특성 및 학습효과를 고찰하여 비도서 자료의 교육매체로서의 가치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서울 지역 중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비도서 자료의 활용실태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의 일년 총 도서 구입 예산은 500 - 1,000만원 미만인 학교 도서관이 48.7%로 가장 많았다. 그 중 비도서 자료의 일년 구입 예산은 10%이내가 50%로 가장 많아 비도서 자료의 일년 구입예산은 50 - 100만원정도로 매우 열악하였다.
둘째, 비도서 자료의 보유현황은 VTR자료가 98.45%로 보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CD-ROM 자료, 녹음자료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비도서 자료의 활용 기재 보유현황은 검색용 PC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교육용 컴퓨터, 오디오, DVD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도서 자료 및 기재 관리는 사서교사가 담당하는 곳이 64.5%로 가장 많았으며, 정교사가 담당하는 학교도 15.8%나타났다. 비도서 자료의 개방은 비교적 용이하다는 응답이 60.8%로 나타났으나 이용률은 도서 자료보다 낮다는 응답이 78.4%로 나타나 비도서 자료에 대한 인지도가 도서에 비해 아직 낮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비도서 자료의 이용도가 낮은 이유는 자료가 부족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이 낮으며, 이용할 시간이 없고, 다양한 자료를 다룰 지식이 부족하고, 자료정리가 잘 안되어 있다. 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비도서 자료의 이용 빈도수는 1위가 VTR자료, 2위가 컴퓨터 자료, 3위가 녹음자료, 4위가 TP자료, 5위가 슬라이드 자료, 6위가 그림자료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비도서 자료의 활용도는 수업시간에 교재로 활용한다는 응답이 5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휴식을 즐기기 위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미를 살리기 위해 활용한다는 순으로 나타났다.
일곱번째, 비도서 자료의 활용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자료와 기재 구입 예산 부족
(2) 자료의 부족
(3) 전문 관리자 없음
(4) 교육매체 조작능력 부족
(5) 교육효과성이 낮음
마지막으로 비도서 자료를 교육매체로 활용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교육자료의 개발 및 확보
(2) 도서관에서 학습자료 통합관리
(3) 교육기재의 개발 및 확보
(4) 교사의 교육자료 제작 능력 향상
(5) 교사의 교육기재 조작 능력 향상
비도서 자료는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정보재이며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능률을 높이는 교육매체로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도서 자료의 정보 자료로서의 특성과 교육매체로서의 특성을 분석한 후 비도서 자료의 유형별 특성 및 학습효과를 고찰하여 비도서 자료의 교육매체로서의 가치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서울 지역 중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비도서 자료의 활용실태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의 일년 총 도서 구입 예산은 500 - 1,000만원 미만인 학교 도서관이 48.7%로 가장 많았다. 그 중 비도서 자료의 일년 구입 예산은 10%이내가 50%로 가장 많아 비도서 자료의 일년 구입예산은 50 - 100만원정도로 매우 열악하였다.
둘째, 비도서 자료의 보유현황은 VTR자료가 98.45%로 보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CD-ROM 자료, 녹음자료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비도서 자료의 활용 기재 보유현황은 검색용 PC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교육용 컴퓨터, 오디오, DVD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도서 자료 및 기재 관리는 사서교사가 담당하는 곳이 64.5%로 가장 많았으며, 정교사가 담당하는 학교도 15.8%나타났다. 비도서 자료의 개방은 비교적 용이하다는 응답이 60.8%로 나타났으나 이용률은 도서 자료보다 낮다는 응답이 78.4%로 나타나 비도서 자료에 대한 인지도가 도서에 비해 아직 낮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비도서 자료의 이용도가 낮은 이유는 자료가 부족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이 낮으며, 이용할 시간이 없고, 다양한 자료를 다룰 지식이 부족하고, 자료정리가 잘 안되어 있다. 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비도서 자료의 이용 빈도수는 1위가 VTR자료, 2위가 컴퓨터 자료, 3위가 녹음자료, 4위가 TP자료, 5위가 슬라이드 자료, 6위가 그림자료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비도서 자료의 활용도는 수업시간에 교재로 활용한다는 응답이 5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휴식을 즐기기 위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미를 살리기 위해 활용한다는 순으로 나타났다.
일곱번째, 비도서 자료의 활용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자료와 기재 구입 예산 부족
(2) 자료의 부족
(3) 전문 관리자 없음
(4) 교육매체 조작능력 부족
(5) 교육효과성이 낮음
마지막으로 비도서 자료를 교육매체로 활용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교육자료의 개발 및 확보
(2) 도서관에서 학습자료 통합관리
(3) 교육기재의 개발 및 확보
(4) 교사의 교육자료 제작 능력 향상
(5) 교사의 교육기재 조작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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