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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힙합댄스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천창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무용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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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합댄스는 21세기 전 세계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는 댄스 장르이다. 디제잉, 엠싱, 그래피티와 함께 힙합의 4대요소중에 하나이며 잠시 암흑기도 있었으나 암흑기를 잘 극복하고 지금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문화장르인 것이다. 힙합댄스의 인기는 전 세계를 댄스의 열풍에 빠지게 하였으며 건전하고 건강한 놀이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힙합댄스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국내 힙합댄스의 역사는 미국의 역사와는 다르게 초창기에는 가수들의 역할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힙합댄스의 발전과정 이외에도 힙합댄스에 발생에 영향을 준 디스코, 허슬, 카포에라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힙합의 발생지인 미국 힙합댄스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우리나라의 힙합댄스의 발전과정을 고찰 하는데 있어서 조선일보, 중앙일보, 대한매일 등 신문에 실린 기사를 중점적으로 이용하였다. 미국의 힙합의 역사는 외국의 원서나 인터넷의 각종 힙합댄스 사이트를 많이 이용 하였으며 또한 언어로만 댄스의 특징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어려움이 많아 부록에는 힙합댄스(브레이크 댄스)의 기술들을 그림으로 설명하였다.
먼저 힙합의 발생지인 미국의 힙합댄스의 역사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올드 스쿨힙합댄스라고 불리는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의 역사를 살펴보면 1969년 제임스 브라운의 댄스인 굿풋에서 많은 사람들이 영감을 받아 힙합댄스의 초기의 형태가 나타난다. 이소룡의 쿵푸영화나 카포에라의 영향을 받아 무술 스타일의 댄스가 초기스타일이었다. 하지만 이시기는 아직 힙합댄스로 인정을 받지는 못하였으며 힙합댄스라고 할 수 있는 시대는 디제이 쿨허크가 힙합음악을 만들면서부터이다. 힙합음악이 만들어지면서 힙합댄스도 함께 발전해 나가기 시작한다. 1970년대에는 힙합댄스가 뉴욕의 브롱코스와 로스앤젤레스 지역에서만 행해진 댄스 장르였지만 점차 주변지역으로 퍼져 나가게 된다.
1980년대에는 힙합댄스의 성공과 실패를 맞이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락 스테디 크루를 비롯한 많은 댄스팀들이 힙합댄스를 전 세계에 알리기 시작하였으며 힙합음악과 힙합댄스를 하는 인기 가수의 출현은 힙합댄스의 인기를 세계화시켰다. 특히 마이클 잭슨은 힙합댄스를 세계화 시킨 인물중하나인데 마이클 잭슨의 문워킹은 세계인을 놀라게 하였다. 그 외에도 많은 힙합댄스 팀들이 해외 공연을 하며 힙합댄스를 알렸고 전 세계에서 힙합댄스를 하는 비보이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985년을 기점으로 너무 어려운 기술위주의 댄스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기 어려워지자 힙합댄스는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약간의 사람들만이 명맥을 유지하였다.
1988년을 기점으로 뉴 스쿨댄스라고 불리는 새로운 개념의 힙합댄스가 탄생하였는데 뉴 스쿨댄스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댄스였다. 뉴 스쿨댄스는 댄서들이 아닌 랩퍼들이 만든 댄스였다.
1990년대는 많은 힙합댄스의 장르들이 생겨나는 시기이다. 그것은 힙합댄스 자체의 발전도 영향이 있었지만 힙합음악의 발달이 크게 작용을 하였다. 음악의 발달은 많은 힙합댄스의 장르를 만들었다. 1990년대 새롭게 등장한 힙합댄스의 장르는 하우스, 비밥, 랩댄스등이 있다.
초기에 유행하던 브레이크 댄스 역시 암흑기에서 벋어나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힙합댄스는 힙합댄서들에 의해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가수들에 의해 1980년대 중반 마이클 잭슨의 ‘문워킹’같은 미국의 힙합댄스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초기 우리나라의 힙합댄스는 올드 스쿨스타일의 댄스가 많이 나타났는데 박남정이 우리나라에 최초로 힙합댄스를 선보인 가수이었다. 박남정은 브레이크댄스를 선보였으며 그 뒤를 이어 나미, 김완선, 현진영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에 본격적 힙합댄스가 시작된 것은 1992년 가수인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면서부터이다. 본격적인 힙합댄스를 선보인 서태지의 등장은 기존의 댄스 관념을 모두 바꾸어 놓을 획기적인 것이었다. 서태지의 뒤를 이어 듀스는 우리나라의 힙합댄스를 확립 시켜 놓았다고 할 수 있다. 가수뿐 아니라 백댄서들도 우리나라 힙합댄스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 초에는 뉴 스쿨댄스 스타일의 댄스가 유행하게 된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우리나라의 비보잉팀이 세계최강으로 변모해 나갔다. 익스프레션과 티아이피는 세계의 권위 있는 힙합대회인 ‘베틀 오브 더 이어’에 출전하여 상을 휩쓰는 실력을 과시했다. 여건 면에서 불모지나 다름없는 상황에서의 세계 제패는 놀라운 일이었다.
우리나라는 지금 현재 댄스의 열풍에 빠져 있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창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예술학과 무용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 6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228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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