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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은 자신이 바라보고 있는 대상으로부터 미적 즐거움을 얻고자 한다. 인간생활에 있어서 미란 시각적 아름다움은 물론 대상이 가지는 실용성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이러한 본능적 욕구가 충족될 때 생활의 질은 더 윤택해 진다.
인간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삶”을 위한 생활공간과 용품을 창조하였고 발전시켰으며, 현재도 발전적인 시도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가구 역시 생활공간 내에서 인간생활의 주요 매개체 역할을 하며 민족, 지역, 문화 등의 여러 제반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고 변모하며 발전해 왔다.
가구의 형성과 발전은 역사, 문화적 요인 외에도 지리적 영향과 기후조건 등 자연환경적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고 있다. 정복상외 『가구디자인, 미진사』, 1993, p.10
따라서 가구는 각 시대의 문화와 생활양식을 그대로 반영하는 작은 조형 세계라 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가구는 우리 민족의 생활양식과 철학 그리고 역사적 배경이 바탕이 되어 세계유일의 독자적 형식과 아름다움을 이루어내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통가구는 현대 주거 공간에서도 격조 높은 조형미(造形美)를 드러내고 있으며 그 구조미(構造美)또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한민족 고유의 정신문화가 이루어낸 미의식(美意識)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20세기를 주도한 서구 ...
저자 | 박상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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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예학과 목칠공예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ii, 61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2229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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